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금감원, 금융시장안정국·주식리딩방조사팀 신설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14, 2022, 15:12:52

이복현 원장 취임후 첫 정기인사
위험관리 전담할 금융시장안정국 신설
원장특명사항 총괄 등 감독총괄국 강화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감독원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신속대응하기 위해 위험관리 전담부서인 '금융시장안정국'을 신설합니다. 기존 감독총괄국에는 '원장특명사항'을 총괄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등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금감원은 금융시장 안정과 함께 민생침해 금융범죄에 적극 대응하고 공정한 자본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먼저 금융시장안정국 신설입니다. 금감원은 최근 금리상승이나 환율 급·등락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금융불안 요인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금융시장안정국에는 금융 시장·시스템 관련 현안 적시분석과 체계적인 위험관리 업무가 맡겨졌습니다. 정우현 감독조정국장이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이뤄진 인사로 금융시장안정국을 이끌게 됐습니다.


감독총괄국의 총괄기능은 한층 강화됩니다. 이복현 금감원장의 '특명사항'을 총괄하면서 중요 금융현안에 금감원 전사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신속대응 태스크포스(TF)' 설치 권한도 부여했습니다. 이창운 감독총괄국장은 유임됐습니다.


또 '민생금융국'이 신설됩니다. 대부업 불법행위와 사금융 피해 예방·단속을 전담합니다. 이명규 제재심의국 팀장이 민생금융국장 직위를 부여받았습니다.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 적극 대응 차원에서 불법금융대응단을 '금융사기전담대응단'(실장 임정환)으로 개편합니다.


분쟁조정국에는 분쟁조정팀 2개를 추가 신설해 분쟁민원 처리 신속성을 끌어올립니다. 구본경 금융교육국장이 분쟁조정1국장으로, 황승기 법무실 국장이 분쟁조정3국장으로 전보됐습니다. 이무열 분쟁조정2국장은 유임됐습니다.


이와 함께 불법 주식리딩방 관련 불공정거래에 대처하고 사모운용사를 이용한 불건전행위 등 시장교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과 인력을 확충합니다. 기획조사국(국장 고영집) 내 '주식리딩방조사전담팀' 신설, 사모운용사특별검사단 보강이 그것입니다.


펀드·파생상품 심사·조사 적체를 해소하고자 '펀드신속심사실'(실장 민봉기)을 신설합니다. 공정한 자본시장 환경 조성과 원활한 자금순환을 도모하기 위한 조처입니다.


내부통제 부실로 인한 금융권 횡령 등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은행권 검사 조직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은행검사국이 기존 2국에서 3국 체계로 확대됩니다.


은행검사1국은 시중은행, 2국은 지방·특수은행, 3국은 외국계・리스크검사로 은행별 영업형태와 리스크 유형 등을 고려해 배분했습니다.


박충현 특수은행검사국장, 백규정 글로벌시장국장 겸 금융중심지지원센터 부센터장, 김정렬 특별조사국장이 각각 은행검사1국장, 2국장, 3국장으로 전보됐습니다.


금감원은 올 6월초 이복현 원장 취임 후 처음 단행된 이번 정기인사에서 부서장 보직자 79명 중 70%에 달하는 56명을 변경했습니다.


새로운 업무 수요가 몰리고 있는 민생금융, 디지털, 국제, 법무 등 부서에 이명규 민생금융국장, 김부곤 디지털금융혁신국장, 이준교 국제업무국장, 김욱배 법무실 국장 등 각 분야에 정통한 최고의 전문가를 발탁했다고 밝혔습니다.


장성옥 IT검사국장, 원희정 손해보험검사국장, 정미선 상호금융국장, 윤정숙 회계감리1국장, 이상아 금융교육국장 등 업무능력과 리더십에서 호평받고 있는 여성 국장 5명은 본부 부서에 기용했습니다.


금감원 공채 출신 1970년대생 부서장은 검사부서 등 주요 부서에 배치됐고 이복현 원장의 세대교체 추진으로 본부 부서장 보직자 중 비교적 젊은 공채 비중은 25%로 늘었습니다.


금감원은 "원활한 조직개편 정착을 위해 능력과 성과 중심으로 부서장 정기인사를 단행했다"며 "업무능력과 효율성 중심의 지난 8월 수시인사 기조 아래 현안대응 및 조직개편에 따른 적재적소 인력배치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