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금감원, 금융시장안정국·주식리딩방조사팀 신설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14, 2022, 15:12:52

이복현 원장 취임후 첫 정기인사
위험관리 전담할 금융시장안정국 신설
원장특명사항 총괄 등 감독총괄국 강화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감독원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신속대응하기 위해 위험관리 전담부서인 '금융시장안정국'을 신설합니다. 기존 감독총괄국에는 '원장특명사항'을 총괄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등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금감원은 금융시장 안정과 함께 민생침해 금융범죄에 적극 대응하고 공정한 자본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먼저 금융시장안정국 신설입니다. 금감원은 최근 금리상승이나 환율 급·등락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금융불안 요인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금융시장안정국에는 금융 시장·시스템 관련 현안 적시분석과 체계적인 위험관리 업무가 맡겨졌습니다. 정우현 감독조정국장이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이뤄진 인사로 금융시장안정국을 이끌게 됐습니다.


감독총괄국의 총괄기능은 한층 강화됩니다. 이복현 금감원장의 '특명사항'을 총괄하면서 중요 금융현안에 금감원 전사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신속대응 태스크포스(TF)' 설치 권한도 부여했습니다. 이창운 감독총괄국장은 유임됐습니다.


또 '민생금융국'이 신설됩니다. 대부업 불법행위와 사금융 피해 예방·단속을 전담합니다. 이명규 제재심의국 팀장이 민생금융국장 직위를 부여받았습니다.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 적극 대응 차원에서 불법금융대응단을 '금융사기전담대응단'(실장 임정환)으로 개편합니다.


분쟁조정국에는 분쟁조정팀 2개를 추가 신설해 분쟁민원 처리 신속성을 끌어올립니다. 구본경 금융교육국장이 분쟁조정1국장으로, 황승기 법무실 국장이 분쟁조정3국장으로 전보됐습니다. 이무열 분쟁조정2국장은 유임됐습니다.


이와 함께 불법 주식리딩방 관련 불공정거래에 대처하고 사모운용사를 이용한 불건전행위 등 시장교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과 인력을 확충합니다. 기획조사국(국장 고영집) 내 '주식리딩방조사전담팀' 신설, 사모운용사특별검사단 보강이 그것입니다.


펀드·파생상품 심사·조사 적체를 해소하고자 '펀드신속심사실'(실장 민봉기)을 신설합니다. 공정한 자본시장 환경 조성과 원활한 자금순환을 도모하기 위한 조처입니다.


내부통제 부실로 인한 금융권 횡령 등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은행권 검사 조직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은행검사국이 기존 2국에서 3국 체계로 확대됩니다.


은행검사1국은 시중은행, 2국은 지방·특수은행, 3국은 외국계・리스크검사로 은행별 영업형태와 리스크 유형 등을 고려해 배분했습니다.


박충현 특수은행검사국장, 백규정 글로벌시장국장 겸 금융중심지지원센터 부센터장, 김정렬 특별조사국장이 각각 은행검사1국장, 2국장, 3국장으로 전보됐습니다.


금감원은 올 6월초 이복현 원장 취임 후 처음 단행된 이번 정기인사에서 부서장 보직자 79명 중 70%에 달하는 56명을 변경했습니다.


새로운 업무 수요가 몰리고 있는 민생금융, 디지털, 국제, 법무 등 부서에 이명규 민생금융국장, 김부곤 디지털금융혁신국장, 이준교 국제업무국장, 김욱배 법무실 국장 등 각 분야에 정통한 최고의 전문가를 발탁했다고 밝혔습니다.


장성옥 IT검사국장, 원희정 손해보험검사국장, 정미선 상호금융국장, 윤정숙 회계감리1국장, 이상아 금융교육국장 등 업무능력과 리더십에서 호평받고 있는 여성 국장 5명은 본부 부서에 기용했습니다.


금감원 공채 출신 1970년대생 부서장은 검사부서 등 주요 부서에 배치됐고 이복현 원장의 세대교체 추진으로 본부 부서장 보직자 중 비교적 젊은 공채 비중은 25%로 늘었습니다.


금감원은 "원활한 조직개편 정착을 위해 능력과 성과 중심으로 부서장 정기인사를 단행했다"며 "업무능력과 효율성 중심의 지난 8월 수시인사 기조 아래 현안대응 및 조직개편에 따른 적재적소 인력배치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