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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미국 누적판매 1500만대 달성…가장 많이 팔린 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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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2, 2022, 08:12:54

1986년 엑셀 첫 수출 이후 36년 만에 성과
아반떼 누적 판매차량 1위..353만대 누적판매
최근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 주력..전동화 선도 도모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미국 시장에 진출한 지 36년 만에 미국 내 누적 판매량 1500만대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현대차는 미국판매법인(HMA)이 최근 뉴욕 주 윌리엄스빌에 있는 딜러숍 '웨스트 허 현대'에서 1500만번째 신차를 고객에게 인도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랜디 파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CEO는 "2022년 한 해의 마무리를 '누적 판매 1500만대'라는 이정표로 장식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첫 진출은 지난 1986년 1월입니다. 당시 울산 공장에서 생산한 소형 세단 '엑셀'을 미국에 수출하며 시장 진출 시동 버튼을 눌렀습니다. 미국 진출 20년차를 맞는 지난 2005년에는 미국 남부 앨라배마 주에 첫 현지 생산 공장을 완공하기도 했습니다다.

 

앨라배마 공장을 발판삼아 현대차는 지난 2007년에 미국 누적판매 500만대를 달성했으며, 2015년에는 누적판매 1000만대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1000만대 돌파 이후 약 7년여 만에 150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게 됐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현대차 모델은 아반떼(엘란트라)로 지난 1991년부터 미국 판매를 시작해 올 12월까지 353만대가 판매됐습니다. 이어 쏘나타(314만대)와 싼타페(191만대), 엑센트(136만대), 투싼(134만대) 등의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최근에는 미국서 전동화 시장 전환 선도를 위해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판매에 힘을 쏟고 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습니다.지난해 12월 현지 판매를 시작한 '아이오닉 5'는 올 들어서만 2만대 넘게 판매됐으며. 코나 일렉트릭은 올 들어 9000대 가까운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미국 남부 조지아 주 브라이언카운티에서 전기차 전용공장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기공식을 개최했습니다다. 연간 30만대 생산 규모를 갖출 HMGMA는 오는 2025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랜디 파커 CEO는 "현대차는 미국에서 전기차 라인업과 생산 규모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올해 놀라운 성과를 거둔 만큼 2023년과 그 이후에도 성장세를 유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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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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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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