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매일유업·일동후디스, 우유 대신 단백질…블루오션 승자는?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28, 2022, 16:12:09

단백질 경쟁 포문 연 셀렉스, 건기식 생산 최다
하이뮨 '산양유 단백질·장민호 효과' 매출 선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가 단백질 건강기능성식품군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출생률 하락과 우유 소비량 감소로 새로운 시장 개척을 모색하는 우유업계에서는 두 기업의 경쟁이 우유업계의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매일유업은 지난 2018년 10월,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성인영양식 셀렉스를 통해 단백질 건강기능성식품을 선보인 이후 올 연말까지 누적매출 25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에는 9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력 제품인 '셀렉스 코어프로틴 프로'는 소화·흡수가 잘 돼 분유의 원료로 사용되는 저분자 단백질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매일유업은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최다 생산 기업이기도 합니다. 식약처가 발표하는 '식품 등 생산실적 통계'에서 2019년 177억원, 2020년 287억원, 지난해 373억원의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3년 연속 1위입니다. 셀렉스 매일 코어 프로틴 등 분말 제품 매출이 포함됩니다.

 

 

매일유업은 셀렉스의 단백질 품질지표(아미노산 스코어)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 기준 대비 141% 높게 설계했습니다. 아미노산 스코어는 단백질 구성단위인 아미노산 중 9가지 필수아미노산 함량을 비교해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국내에서는 85점 이상 돼야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습니다.

 

일동후디스는 매일유업보다 2년 늦은 2020년 2월, 하이뮨 브랜드를 통해 단백질 건강기능성식품군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후발주자였지만 단백질 보충제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가 첫해 매출 300억원으로 예열을 마친 뒤 지난해 1000억원을 찍고 올해 5월 매출 2000억원 고지에 올랐습니다. 출시 2년 4개월만으로 셀렉스보다 1년 이상 빠른 수치입니다.

 

업계에서는 하이뮨이 셀렉스를 넘고 국내 단백질 건강기능성식품 브랜드 매출 1위로 올라섰다고 보고 있습니다. 일동후디스 측은 구체적인 하이뮨 매출액을 밝히지 않았으나 지난해보다 올해 매출이 50% 이상 성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목표치였던 1500억원도 무난히 달성할 전망입니다. 

 

일동후디스의 하이뮨은 산양유를 함유한 유일한 단백질 보충제라는 점을 차별화했습니다. 우유보다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진 산양유 단백질 성분과 함께 식물성 단백질인 분리대두단백 ISP를 넣어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중장년~노년층 공략에 성공했다는 분석입니다.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해 중장년층 이상에게 인기가 높은 가수 장민호를 브랜드 전속모델로 채용한 것도 하이뮨의 상승세에 도움을 줬습니다. 장민호가 광고한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송'은 현재 유튜브 조회 수 800만에 육박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5대 영양소 중 하나로 근육량이 감소하고 면역력이 저하되는 노년층에게는 특히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는 분유 생산 노하우를 활용, 섭취가 용이하고 소화 부담이 없는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제품군들을 시장에 안착시켰습니다. 

 

우유업계 관계자는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가 유제품 기술력을 활용해 단백질 기능성식품군의 시장을 확대해왔다”며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건강관리'의 개념이 고통을 감수하고 억지로 해야 하는 일에서 재밌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우유업계가 어떤 신제품들을 개발할지 좋은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