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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청객 명절 증후군…‘이색 매운맛’으로 스트레스 날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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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7, 2023, 11:01:56

식품·외식업계, 매콤한 맛 강조한 제품 선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말은 과학적 근거가 있습니다. 캡사이신 등이 포함된 음식 섭취 시 통증이 뇌신경을 자극하고 뇌는 고통을 줄이기 위해 엔도르핀을 분비하면서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느낍니다. 유통가가 명절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매콤한 제품을 선보입니다.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하림은 '매콤후랑크'를 다시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매콤후랑크'는 국내산 닭고기로 만든 소시지로 2016~2019년 중·고등학교 매점에서 판매돼 인기를 얻은 바 있습니다. 단종 이후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이번에 재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소시지에 꼬치를 꽂아 편리함을 더했고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전국 CU와 GS25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재출시 기념 1+1 프로모션을 진행해 당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뉴트로에 열광하는 Z세대(1990년대 중반~2009년 출생)에게도 다가간다는 전략입니다.


해태제과는 세계 각국의 면 요리를 만두로 빚은 ‘고향만두 면교자’를 내놨습니다. 첫 주자는 중국집 대표 면요리 짬뽕과 삼선우동입니다. 면은 만두피로, 건더기와 국물은 만두소로 만든 교자 만두입니다. 얄피(얇은 피 만두)보다는 두껍고 원조 고향만두보다는 얇습니다.

 

야채와 국산 돼지고기를 포함해 짬뽕과 삼선우동에 들어가는 오징어를 넣었습니다. 시중 해물 만두보다 2배 가까이 오징어가 들어간 데다 10㎜로 썰어 넣어 식감을 강조했습니다. 빨간 맛짬뽕 면교자는 청양고추의 매운맛, 삼선우동 면교자는 순한맛을 선호하는 이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치킨 브랜드 푸라닭 치킨의 ‘제너럴 핫 치킨’은 미국식 퓨전 깐풍 요리 ‘제너럴 쏘 치킨’을 푸라닭 스타일로 재해석한 메뉴입니다. 오븐·후라이드 방식으로 조리된 치킨에 깐풍 소스와 월남 건고추, 튀긴 마늘 토핑으로 구성했습니다. 뼈·순살·윙콤보 버전으로 출시돼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합니다.
 

이마트는 더본코리아와 손잡고 백종원 대표의 레시피를 반영한 '빽라면'을 출시했습니다. 소고기 베이스에 치킨 스톡 등 백종원 대표의 육수 배합을 통해 제작했습니다. 에그 후레이크를 담아 계란 맛을 강조했으며 미역, 대파 등의 후레이크도 담겼습니다. 면은 감자전분으로 만들고 녹차풍미액을 가미했습니다.


분식 브랜드 스쿨푸드는 자사 메뉴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 ‘장조림 버터 비빔밥’에 사용된 짱아찌를 밀키트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스쿨푸드의 ‘오도독 매콤 짱아치’는 매콤함을 느낄 수 있는 밀키트 제품으로, 볶음밥, 김밥, 찌개 등 다양한 한식 메뉴와 곁들여 먹을 수 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명절 음식 준비와 장거리 운전, 덕담 속 가시 돋친 말들로 인해 명절 증후군에 시달리는 이들이 많다"며 "이렇게 뒤끝을 남기는 명절 이후에는 매콤한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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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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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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