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스몰캡 터치]유진테크, 삼성전자 공급 확대로 실적 방어

URL복사

Monday, February 13, 2023, 06:02:00

삼성전자향 매출 비중 50% 상회 예상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반도체 장비업체 유진테크가 올해 삼성전자로의 공급 확대로 실적 방어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중장기적으로는 파운드리로의 전방시장 확장 모멘텀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분석이다.

 

지난 2000년 설립된 유진테크는 200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주로 반도체 박막을 형성하는 전공정 프로세스 장비를 개발, 생산하고 있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글로벌 반도체 회사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유진테크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8% 감소한 57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고객사의 투자 철회에 따라 매출이 감소했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직원들에 대한 특별 상여금 지급에 따라 4분기 영업이익률도 2.7%에 그쳤다”며 “4분기 매출에는 삼성전자 DRAM 부문의 P1 라인 공정 전환 투자, P3 라인 신규 투자, SK하이닉스의 기존 투자 잔여분 등이 주로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유진테크는 올해 삼성전자향 매출 비중이 5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SK하이닉스 Capex 축소에 따른 장비 발주 감소에도 삼성전자향 공급이 지난해 대비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구체적으로 1a부터 유진테크가 담당하는 레이어 수가 증가하면서 단위당 장비 소요량이 대폭 확대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1b, 1c 선행 공정에서 담당 레이어 수 추가 확대를 시도하고 있어 삼성향 매출 볼륨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광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유진테크의 매출액은 전년과 비슷한 3099억원을 기록할 것이고,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 감소한 529억원을 기록할 것”이라며 “삼성전자향 공급 확대가 실적 방어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유진테크가 파운드리로의 전방시장 확장 모멘텀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전했다. 시장의 기대가 높은 미니배치 ALD의 퀄 테스트는 상당 수준 진척됐고, 싱글타입 장비의 퀄 테스트도 새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일본 장비의 가격 경쟁력 상승으로 국산화가 다소 지연되고 있지만 이는 시간 문제일 뿐, 국산 장비로의 점진적 대체는 거스를 수 없는 기조”라며 “파운드리로의 전방시장 확대가 가시화될 경우 유진테크의 멀티플도 리레이팅 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