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편의점발 ‘증류주 전쟁’ 2라운드 개막…올해 승자는?

URL복사

Friday, February 17, 2023, 10:02:00

박재범 '원소주 스피릿' 누적 400만병 판매
세븐일레븐 임창정 노래 '소주한잔' 제품화
'MZ 타깃' 셀럽 마케팅 등 이색 요소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에 증류식 소주가 뜨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셀럽이 있습니다. 가수 박재범이 론칭한 소주는 반짝 흥행에 그칠 거란 예상을 깨며 연일 품절됐고 만능 엔터테이너 임창정의 히트곡 은 아예 제품명이 되었습니다. 편의점 업계가 연예인 파워를 업고 증류주 시장 쟁탈전에 나섰습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 초까지 편의점에서 증류식 소주 출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주정에 물을 타고 감미료를 넣어 만드는 희석식 소주와 달리, 일명 '프리미엄 소주'로 불리는 증류식 소주는 쌀·보리 등 재료를 발효시킨 뒤 증류하는 방식으로 만듭니다.

 

편의점 증류주 전쟁 1라운드 승자는 '원소주'입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지난해 7월 박재범이 대표로 있는 원스피리츠와 협업해 선보인 '원소주 스피릿'은 지난 1월 기준 누적 판매량 400만병을 돌파했습니다. 출시 이후 두 달간 입고 물량이 당일 완판되는 '오픈런' 현상이 이어졌습니다.

 

GS25 전용, 한정판 술이라는 이점이 주는 효과는 분명했습니다. 박재범 팬덤을 포함해 전국 GS25와 팝업스토어로 손님이 몰렸고 원소주 스피릿은 지난해 GS25에서 판매된 모든 상품 중 매출 7위를 기록했습니다. 원소주 스피릿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GS25 증류주 매출도 전년 대비 7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가수 임창정과 손잡고 오는 22일 증류식 소주 '소주한잔'을 출시합니다. 임창정의 2003년 히트곡 소주한잔을 발매 20년 만에 실제 소주 브랜드 제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원재료 선정부터 병 디자인까지 임창정이 직접 참여하는 등 1년간의 준비과정, 100여차례 수정·보완을 거쳐 선보입니다.

 

국내산 쌀을 활용한 소주한잔은 양조업체 조은술세종에서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에서 증류하는 감압 증류 방식으로 제조했습니다. 알코올 도수 23도로 임창정 자필 글씨체를 라벨 디자인에 적용했습니다. 병뚜껑에 새겨진 금영노래방의 소주한잔 노래 번호 '9431'는 추억을 자극합니다.

 

세븐일레븐 증류주로는 이보다 앞서 '토끼소주'가 있습니다. 지난 2011년 미국인 브랜 힐 대표가 한국 여행 뒤 영감을 받아 뉴욕에서 만든 토끼소주가 인기를 끌었고, 세븐일레븐이 국내 오프라인 편의점 최초로 팔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세븐일레븐 토끼소주 매출은 전분기보다 20% 늘었습니다.


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증류식 소주 출고량은 2019년에 전년 대비 3.8%, 2020년 12.5% 증가에 이어 지난해 2480㎘(킬로리터)로 전년 대비 28.6% 늘었습니다. 주류 시장의 '주류'인 희석식 소주 출고량(2022년, 82만㎘)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지만 성장세를 뚜렷합니다.

 

증류주 인기 배경에는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중반 출생)가 있습니다. 이들은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이색 경험을 중요시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코로나19 확산은 홈술·혼술의 대중화를 불러왔고 MZ세대중심으로 SNS 인증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으며 고급술 인기 및 주종의 다양화가 나타났습니다.

 

 

실제 증류주를 구매하러 편의점을 방문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세븐일레븐의 지난해 증류주 매출은 전년보다 200% 증가했습니다. 2030세대의 반응이 두드러집니다. CU의 연령별 증류주 매출 구성비를 보면 20대 31.6%, 30대 35.1% 비율로 2030세대가 전체 매출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도 증류식 소주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일절을 맞아 한정 판매했던 독도소주를 2021년 정식 출시했고 지난달 당을 제거한 제로 슈거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지난해에만 토끼소주를 포함해 '윤미래 소주', 자체 브랜드(PB) 증류주 '빛' 등 다양한 증류주 제품을 내놨습니다.


편의점들은 셀럽 마케팅을 활용해 자사에서만 구입 가능한 증류주 제품이라는 점을 홍보합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편의점 증류주 단독 판매 방식이 출시 초반 인기를 지나 추후 재고로 인해 점주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소주한잔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벌써부터 재고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진 않다"며 "임창정 씨가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주고 있기 때문에 신제품 소주한잔의 판매량이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