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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발 ‘증류주 전쟁’ 2라운드 개막…올해 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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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7, 2023, 10:02:00

박재범 '원소주 스피릿' 누적 400만병 판매
세븐일레븐 임창정 노래 '소주한잔' 제품화
'MZ 타깃' 셀럽 마케팅 등 이색 요소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에 증류식 소주가 뜨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셀럽이 있습니다. 가수 박재범이 론칭한 소주는 반짝 흥행에 그칠 거란 예상을 깨며 연일 품절됐고 만능 엔터테이너 임창정의 히트곡 은 아예 제품명이 되었습니다. 편의점 업계가 연예인 파워를 업고 증류주 시장 쟁탈전에 나섰습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 초까지 편의점에서 증류식 소주 출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주정에 물을 타고 감미료를 넣어 만드는 희석식 소주와 달리, 일명 '프리미엄 소주'로 불리는 증류식 소주는 쌀·보리 등 재료를 발효시킨 뒤 증류하는 방식으로 만듭니다.

 

편의점 증류주 전쟁 1라운드 승자는 '원소주'입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지난해 7월 박재범이 대표로 있는 원스피리츠와 협업해 선보인 '원소주 스피릿'은 지난 1월 기준 누적 판매량 400만병을 돌파했습니다. 출시 이후 두 달간 입고 물량이 당일 완판되는 '오픈런' 현상이 이어졌습니다.

 

GS25 전용, 한정판 술이라는 이점이 주는 효과는 분명했습니다. 박재범 팬덤을 포함해 전국 GS25와 팝업스토어로 손님이 몰렸고 원소주 스피릿은 지난해 GS25에서 판매된 모든 상품 중 매출 7위를 기록했습니다. 원소주 스피릿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GS25 증류주 매출도 전년 대비 7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가수 임창정과 손잡고 오는 22일 증류식 소주 '소주한잔'을 출시합니다. 임창정의 2003년 히트곡 소주한잔을 발매 20년 만에 실제 소주 브랜드 제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원재료 선정부터 병 디자인까지 임창정이 직접 참여하는 등 1년간의 준비과정, 100여차례 수정·보완을 거쳐 선보입니다.

 

국내산 쌀을 활용한 소주한잔은 양조업체 조은술세종에서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에서 증류하는 감압 증류 방식으로 제조했습니다. 알코올 도수 23도로 임창정 자필 글씨체를 라벨 디자인에 적용했습니다. 병뚜껑에 새겨진 금영노래방의 소주한잔 노래 번호 '9431'는 추억을 자극합니다.

 

세븐일레븐 증류주로는 이보다 앞서 '토끼소주'가 있습니다. 지난 2011년 미국인 브랜 힐 대표가 한국 여행 뒤 영감을 받아 뉴욕에서 만든 토끼소주가 인기를 끌었고, 세븐일레븐이 국내 오프라인 편의점 최초로 팔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세븐일레븐 토끼소주 매출은 전분기보다 20% 늘었습니다.


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증류식 소주 출고량은 2019년에 전년 대비 3.8%, 2020년 12.5% 증가에 이어 지난해 2480㎘(킬로리터)로 전년 대비 28.6% 늘었습니다. 주류 시장의 '주류'인 희석식 소주 출고량(2022년, 82만㎘)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지만 성장세를 뚜렷합니다.

 

증류주 인기 배경에는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중반 출생)가 있습니다. 이들은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이색 경험을 중요시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코로나19 확산은 홈술·혼술의 대중화를 불러왔고 MZ세대중심으로 SNS 인증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으며 고급술 인기 및 주종의 다양화가 나타났습니다.

 

 

실제 증류주를 구매하러 편의점을 방문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세븐일레븐의 지난해 증류주 매출은 전년보다 200% 증가했습니다. 2030세대의 반응이 두드러집니다. CU의 연령별 증류주 매출 구성비를 보면 20대 31.6%, 30대 35.1% 비율로 2030세대가 전체 매출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도 증류식 소주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일절을 맞아 한정 판매했던 독도소주를 2021년 정식 출시했고 지난달 당을 제거한 제로 슈거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지난해에만 토끼소주를 포함해 '윤미래 소주', 자체 브랜드(PB) 증류주 '빛' 등 다양한 증류주 제품을 내놨습니다.


편의점들은 셀럽 마케팅을 활용해 자사에서만 구입 가능한 증류주 제품이라는 점을 홍보합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편의점 증류주 단독 판매 방식이 출시 초반 인기를 지나 추후 재고로 인해 점주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소주한잔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벌써부터 재고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진 않다"며 "임창정 씨가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주고 있기 때문에 신제품 소주한잔의 판매량이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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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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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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