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편의점발 ‘증류주 전쟁’ 2라운드 개막…올해 승자는?

URL복사

Friday, February 17, 2023, 10:02:00

박재범 '원소주 스피릿' 누적 400만병 판매
세븐일레븐 임창정 노래 '소주한잔' 제품화
'MZ 타깃' 셀럽 마케팅 등 이색 요소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에 증류식 소주가 뜨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셀럽이 있습니다. 가수 박재범이 론칭한 소주는 반짝 흥행에 그칠 거란 예상을 깨며 연일 품절됐고 만능 엔터테이너 임창정의 히트곡 은 아예 제품명이 되었습니다. 편의점 업계가 연예인 파워를 업고 증류주 시장 쟁탈전에 나섰습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 초까지 편의점에서 증류식 소주 출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주정에 물을 타고 감미료를 넣어 만드는 희석식 소주와 달리, 일명 '프리미엄 소주'로 불리는 증류식 소주는 쌀·보리 등 재료를 발효시킨 뒤 증류하는 방식으로 만듭니다.

 

편의점 증류주 전쟁 1라운드 승자는 '원소주'입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지난해 7월 박재범이 대표로 있는 원스피리츠와 협업해 선보인 '원소주 스피릿'은 지난 1월 기준 누적 판매량 400만병을 돌파했습니다. 출시 이후 두 달간 입고 물량이 당일 완판되는 '오픈런' 현상이 이어졌습니다.

 

GS25 전용, 한정판 술이라는 이점이 주는 효과는 분명했습니다. 박재범 팬덤을 포함해 전국 GS25와 팝업스토어로 손님이 몰렸고 원소주 스피릿은 지난해 GS25에서 판매된 모든 상품 중 매출 7위를 기록했습니다. 원소주 스피릿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GS25 증류주 매출도 전년 대비 7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가수 임창정과 손잡고 오는 22일 증류식 소주 '소주한잔'을 출시합니다. 임창정의 2003년 히트곡 소주한잔을 발매 20년 만에 실제 소주 브랜드 제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원재료 선정부터 병 디자인까지 임창정이 직접 참여하는 등 1년간의 준비과정, 100여차례 수정·보완을 거쳐 선보입니다.

 

국내산 쌀을 활용한 소주한잔은 양조업체 조은술세종에서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에서 증류하는 감압 증류 방식으로 제조했습니다. 알코올 도수 23도로 임창정 자필 글씨체를 라벨 디자인에 적용했습니다. 병뚜껑에 새겨진 금영노래방의 소주한잔 노래 번호 '9431'는 추억을 자극합니다.

 

세븐일레븐 증류주로는 이보다 앞서 '토끼소주'가 있습니다. 지난 2011년 미국인 브랜 힐 대표가 한국 여행 뒤 영감을 받아 뉴욕에서 만든 토끼소주가 인기를 끌었고, 세븐일레븐이 국내 오프라인 편의점 최초로 팔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세븐일레븐 토끼소주 매출은 전분기보다 20% 늘었습니다.


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증류식 소주 출고량은 2019년에 전년 대비 3.8%, 2020년 12.5% 증가에 이어 지난해 2480㎘(킬로리터)로 전년 대비 28.6% 늘었습니다. 주류 시장의 '주류'인 희석식 소주 출고량(2022년, 82만㎘)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지만 성장세를 뚜렷합니다.

 

증류주 인기 배경에는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중반 출생)가 있습니다. 이들은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이색 경험을 중요시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코로나19 확산은 홈술·혼술의 대중화를 불러왔고 MZ세대중심으로 SNS 인증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으며 고급술 인기 및 주종의 다양화가 나타났습니다.

 

 

실제 증류주를 구매하러 편의점을 방문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세븐일레븐의 지난해 증류주 매출은 전년보다 200% 증가했습니다. 2030세대의 반응이 두드러집니다. CU의 연령별 증류주 매출 구성비를 보면 20대 31.6%, 30대 35.1% 비율로 2030세대가 전체 매출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도 증류식 소주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일절을 맞아 한정 판매했던 독도소주를 2021년 정식 출시했고 지난달 당을 제거한 제로 슈거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지난해에만 토끼소주를 포함해 '윤미래 소주', 자체 브랜드(PB) 증류주 '빛' 등 다양한 증류주 제품을 내놨습니다.


편의점들은 셀럽 마케팅을 활용해 자사에서만 구입 가능한 증류주 제품이라는 점을 홍보합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편의점 증류주 단독 판매 방식이 출시 초반 인기를 지나 추후 재고로 인해 점주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소주한잔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벌써부터 재고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진 않다"며 "임창정 씨가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주고 있기 때문에 신제품 소주한잔의 판매량이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2025.08.25 10:28:3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미래에셋그룹의 고객자산(AUM)이 100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7월말 기준 미래에셋그룹의 총 AUM이 약 1024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 자산이 752조원, 해외 자산은 272조원 규모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미래에셋증권 549조원(국내 471조원, 해외 78조원) ▲미래에셋자산운용 430조원(국내 236조원, 해외 194조원) ▲미래에셋생명 등 기타 계열사가 국내외 45조원입니다. 이번 기록은 미래에셋이 1997년 7월 자본 100억원으로 창립한 이후 28년만에 달성한 성과입니다. 특히 지난해말 AUM 906조6000억원을 기록한데 이어 8개월만에 100조원 넘게 늘어나며 초고속 성장을 했습니다. 성과 배경엔 미래에셋그룹의 글로벌 전략이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은 2003년 홍콩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영국, 인도 등으로 꾸준히 확장 전략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미래에셋그룹은 자기자본 23조원, 19개 지역에서 52개 해외법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임직원 수만 약 1만6000명의 국내 대표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일찍부터 “한국 기업은 해외경영을 통해 국부를 창출하고 과감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하며 적극적이고 과감한 전략적 인수합병(M&A)과 투자를 진행해왔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인도 현지에서 미래에셋쉐어칸 인수를 완료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경쟁력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장기성장하고 있는 인도 증권업계를 선점하고 그룹 차원으로 비즈니스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포석입니다. 글로벌 전략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의 올해 상반기 누적 기준 세전이익은 약 1조4300억원(계열사별 단순 합산)이며, 이 가운데 33%인 4776억원은 해외 비즈니스에서 나왔습니다. 또한 미래에셋증권 해외법인은 상반기 2238억원의 세전이익을 거두었고, 특히 지난해 4분기 미국법인이 창사 이래 최대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32조원 규모의 상장지수펀드(ETF)를 운용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규모인 약 226조원을 웃도는 규모이자 글로벌 ETF운용사 중 12위에 해당합니다. 미래에셋그룹 관계자는 “미래에셋은 Client First 정신을 바탕으로 업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하는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