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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중동시장 수주 행보 가속…정원주 부회장 오만 현장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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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4, 2023, 09:02:50

오만 두쿰 정유시설 건설현장서 시장 상황 점검
중동지역 신규 발주 사업에 대해 수주전략 논의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우건설[047040]이 중동시장 수주 확대를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4일 대우건설에 따르면,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모기업인 중흥그룹의 정원주 부회장이 오만 두쿰 정유시설 건설현장을 방문해 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임직원을 격려했습니다.

 

오만 두쿰 정유시설 건설현장은 지난 2018년 세계적인 EPC(설계, 조달, 시공)업체인 스페인 테크니카스 레우니다스(TR)와 조인트벤처로 수주한 1번 패키지 건설공사로, 총 공사금액은 27억8675만달러(약 3조35억원)입니다. 대우건설은 35%의 지분으로 9억7536만달러(약 1조500억원) 규모의 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현장을 방문한 정 부회장은 공사 과정에서 현안을 점검하고 향후 시공 과정과 일정 등을 논의했습니다. 이후 GCC 지역 영업을 담당하는 UAE지사 임직원과 함께 사우디아라비아, UAE, 이라크, 오만 등 중동지역의 시장 상황을 보고받은 후 신규 발주되는 사업들에 대해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이라크 신항만, 리비아재건사업 등 중동지역에서 신규 발주가 유력시되는 주요 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수주 전략 수립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대우건설은 올해 이라크 신항만 사업 후속공사 및 리비아 재건사업 등에서의 신규 수주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현장직원들과의 저녁식사 자리에서는 다양한 어려움을 청취하고 직원들을 격려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회사의 가장 핵심 경쟁력은 현장에 있는 바로 임직원 여러분의 역량”이라며 “먼 타국에서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으나 회사도 최선을 다해 현장 근무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정 부회장이 지난해부터 신규 시장 개척과 해외 수주 확대를 위해 글로벌 주요 국가의 지도자를 예방하고 발주처 관계자를 접견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며 "올해는 중동지역을 기반으로 한 산유국의 신규발주가 증가할 것이 전망돼 이번 오만 방문을 시작으로 더욱 적극적인 해외 수주 지원 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만은 대우건설이 지난 1999년 방파제 공사를 시작으로 2011년 두쿰 수리조선소와 2015년 2000MW급 발전소를 완공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중동지역 주요 시장입니다. 지속적인 저유가와 코로나19로 그동안 신규 발주가 줄어들었으나 유가상승에 힘입어 향후 발전소, 담수화 시설, 석유화학 플랜트 등에서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지역으로도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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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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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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