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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양시장 ‘기지개’…이달 초 수도권 6개 단지서 청약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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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1, 2023, 06:03:00

전국 8개 단지서 내주 청약 돌입
수도권 75%..서울서 3개 단지 청약 진행
둔촌주공 ‘줍줍’·고덕 ‘반값아파트’까지 물량 풍성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봄을 맞으며 수도권 청약 시장 또한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모양새입니다.

 

1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서울 첫 대형 건설사 청약 단지로 꼽히는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를 비롯해 전국 8개 분양 단지에서 내주 청약 일정에 돌입합니다.

 

내주 청약에 들어가는 단지를 광역시도별로 분류하면 서울 3곳, 경기 1곳, 인천 2곳, 경북 1곳, 전남 1곳으로 청약 단지의 75%가 수도권에 집중됐습니다. 특히, 올해 첫 서울에서 청약이 진행돼 실수요자들의 적잖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신규 분양과 더불어, 국내 최대 규모의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강동구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 단지의 잔여 물량에 대한 '줍줍'과 '반값 아파트'로 주목을 받은 강동구 고덕강일3단지도 공공청약에 들어갑니다. 해당 물량까지 합칠 경우 이달 초 전국 청약 단지는 전월 총 청약 단지 수인 8개보다 더 많은 셈입니다.

 

수도권 신규 청약단지를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우선 서울에서는 '영등포자이 디그니티'와 함께 강서구 '등촌 지와인', 은평구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시그니처'가 내주 청약접수를 진행합니다.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는 GS건설이 서울 영등포구 양평12구역을 재개발해 공급하는 단지로 총 가구 수인 707가구 중 185가구에 대해 청약을 받습니다. 청약 물량 중 특별공급으로 배정된 가구 수는 87가구, 일반공급으로 배정된 가구 수는 98가구이며, 전용 타입별로 볼 경우 59㎡는 83가구, 84㎡는 102가구입니다.

 

분양가의 경우 59㎡는 7억9160만원~8억6900만원, 84㎡는 10억7570만원~11억7900만원에 형성돼 있습니다. 청약접수 일정은 오는 6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7일 1순위 일반공급, 8일 2순위 일반공급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후 오는 14일 당첨자 발표를 거쳐 28일부터 30일까지 계약이 진행됩니다.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시그니처'는 동부건설이 서울 은평구 역촌5구역을 재개발해 내놓는 단지입니다. 총 752가구 가운데 454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으로 나오며, 이를 세분화할 경우 특별공급은 240가구, 일반공급은 214가구입니다. 일반분양 물량은 59㎡(333가구)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가운데 70㎡(76가구), 84㎡(45가구)로 구성돼 있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59㎡는 5억6847만원~6억4676만원, 70㎡는 6억4142만원~7억3125만원, 84㎡는 7억5077만원~8억5315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청약 일정은 오는 9일 특별공급, 10일 1순위 일반공급, 13일 2순위 일반공급 순으로 진행되며, 17일 당첨자 발표가 진행됩니다. 이후 심사를 거쳐 28일부터 30일까지 정당계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중견주택업체인 한동건설이 서울 강서구 등촌동에 공급하는 '등촌 지와인'은 59㎡ 66가구, 74㎡ 44가구, 77㎡ 22가구, 84㎡ 4가구 등 총 136가구가 내주 청약일정에 나섭니다.

 

총 물량 중 특별공급 물량은 71가구, 일반공급 물량은 65가구로 배정됐으며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청약 접수를 받습니다. 분양가는 59㎡ 7억2740만원~7억7320만원, 74㎡ 8억3500만원~8억6500만원, 77㎡ 8억6800만원~8억9800만원, 84㎡ 11억900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인천에서는 10년 후 분양전환공공임대로 공급되는 '동인천역 파크푸르지오'와 '더샵 부평 센트럴시티'가 오는 6일부터 청약 접수에 들어갑니다. 해당 단지는 18㎡~39㎡의 소형 면적을 대상으로 청약이 진행되며 10년간 임대 거주 후에는 소유권을 이전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 계약은 2년 마다 갱신해야 합니다.

 

경기도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 평택화양지구 일원에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평택화양'이 청약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전용 72~84㎡, 총 1571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되며, 특별공급으로 819가구, 일반공급으로 752가구의 청약 물량이 나옵니다. 분양가는 72㎡ 3억3310만원~3억7150만원, 76㎡ 3억5130만원~3억9180만원, 84㎡ 3억7780만원~4억279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힐스테이트 평택화양'의 청약 일정은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진행되며, 14일 당첨자 발표 이후 17일부터 22일까지 서류접수를 거쳐 27일부터 29일까지 정당계약 체결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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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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