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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로리·설탕 없어야 산다…식음료업계 ‘제로’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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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05, 2023, 07:03:00

무알콜 맥주에 이어 무설탕, 무칼로리 제품 인기
기존 맛 구현에 당·칼로리 낮춰 '헬시 플레저' 노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연초부터 유통가 제로 칼로리 경쟁이 뜨겁습니다. 특히 기존 스테디셀러 탄산음료들이 0 칼로리 제품을 앞다퉈 출시하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최근 건강을 즐겁게 관리하려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에 맞춰 MZ세대 사이 제품 선택의 기준으로 제로 칼로리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5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장수 탄산음료 제품들은 칼로리와 당을 낮추면서도 소비자에게 익숙했던 기존의 맛을 최대한 구현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일화는 맥콜의 제로 슈거 버전 ‘맥콜 제로’를 내놓았습니다. 맥콜 제로는 보리추출액 10% 및 비타민 3종을 함유해 기존 맥콜의 보리맛과 영양을 담았습니다. 건강 중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설탕 대신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등 대체감미료를 사용해 당과 칼로리를 낮췄습니다.

 

맥콜 주원료로 활용된 천연보리는 합성원료가 아니라 저칼로리 구현이 어렵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사 연구 기술을 접목해 저칼로리를 실현했다는 설명입니다. 맥콜 제로는 출시 기념 라이브 방송 1시간 만에 완판을 기록하는 등 출시 직후 호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의 ‘밀키스 제로’는 기존 밀키스에 열량을 뺀 제품입니다. 밀키스 고유의 우유 풍미와 탄산의 청량감을 유지하면서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특유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종류는 250㎖ 캔, 300㎖와 500㎖ 페트병 등 3가지입니다. 

 

밀키스 제로는 지난 13일 선발매된 지 약 1시간 만에 품절됐습니다. 일반 온라인 쇼핑몰이 아닌 자사 공식 직영몰인 칠성몰에서만 판매했음에도 완판되며 기대를 모았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주 타깃인 MZ세대를 포함한 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밀키스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나서겠다는 계획입니다.


코카콜라의 음료 브랜드 환타는 ‘환타 제로’를 출시했습니다. 국내에서 제로 칼로리 음료를 찾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출시된 제품입니다. '환타 제로 포도향'은 패키지 상단에 '제로'가 볼드체로 강조된 '제로 슈거' 글자를 삽입해 소비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 제품에 약간의 변주를 더해 ‘제로 탄산’ 열풍에 합류한 제품도 있습니다. 동원F&B는 최근 유산균 음료 ‘쿨피스톡’을 제로 칼로리로 리뉴얼한 ‘쿨피스톡 제로’로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쿨피스톡 제로는 기존 쿨피스톡 맛은 그대로 유지하고 당과 칼로리를 낮췄습니다.

 

쿨피스톡은 1980년 출시돼 43년째 판매되는 유산균 음료 ‘쿨피스’에 탄산을 첨가해 선보인 제품입니다. 복숭아맛, 파인애플맛 등 2종으로 구성됐으며 '포스트바이오틱스’ 성분이 들어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동아오츠카는 ‘나랑드사이다 파인애플’, ‘나랑드사이다 그린애플’ 2종을 출시했습니다. 2010년 제로칼로리 사이다로 리뉴얼해 재출시된 나랑드사이다 브랜드 최초로 선보이는 신규 맛입니다. 350ml, 500ml 페트로 출시하며 350ml는 온라인 전용 상품으로 판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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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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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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