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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글로벌텍스프리, 외국인 관광객 회복으로 실적 턴어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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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6, 2023, 06:03:00

세금환급 대행 사업자
올해 중국인 관광객 회복 수혜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글로벌텍스프리가 글로벌 리오프닝에 최대 수혜가 기대되는 기업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중국 관광객 수 회복으로 실적 성장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글로벌텍스프리는 지난 2005년 설립된 아시아 최초의 세금환급 대행 사업자다. 별도기준 지난해 3분기 매출액은 수수료 수익 82.9%, 기타수익 17.1%로 구성돼 있다.

 

글로벌텍스프리는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이 사전면세점이 아닌 사후면세점에서 물품을 구입할 경우, 물품에 포함돼 있는 부가가치세를 환급해주고, 환급액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수취해 매출로 인식한다.

 

NH투자증권은 글로벌텍스프리의 실적이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수와 소비 규모에 연동돼 있다고 분석했다. 코로나 이후 외국인 관광객 감소세가 지속되다가 지난해 4월 이후 회복세로 전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용호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위드 코로나가 확산되며 지난해 2분기부터 외국인 입국자수가 회복세에 진입한 뒤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 중국인 관광객 수도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텍스프리는 지난 2019년 팬데믹 이전 중국인 관광객을 통한 수수료 매출액이 52%에 달했다. 이에 중국인 관광객의 귀환이 실적 성장 가속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강경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월평균 수수료 매출이 BEP Level을 초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별도 기준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인플레이션이 글로벌텍스프리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한다고 분석했다. 글로벌텍스프리는 환급금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수취하는 만큼, 제품의 평균 가격이 상승할수록 수수료도 증가한다고 전했다.

 

이처럼 리오프닝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텍스프리의 주가도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해 11월 2300원대 전후를 기록하던 주가는 새해 들어 상승세를 보이며 현재 3400원 전후를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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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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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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