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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화된 ‘줍줍’ 자격…둔촌주공 ‘막판 흥행’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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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9, 2023, 15:03:18

서울 올림픽파크 포레온, 무순위 청약 경쟁률 46.21대 1
줍줍 자격에 무주택·지역 요건 폐지..4만명 청약 이어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최대 규모 재건축 단지'인 강동구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의 '줍줍'에 4만명 이상의 청약자가 몰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주택규모'(59㎡, 84㎡) 물량이 모두 나간 가운데 29~49㎡의 소형면적 만이 물량으로 남아 우려스런 전망도 일부 나왔지만, 올해부터 파격적으로 완화된 무순위 청약 조건에 힘입어 '막판 흥행'과 함께 사실상 완판에 성공했습니다.

 

9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8일 진행된 올림픽파크 포레온 무순위 청약 결과 899가구 모집에 4만1540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46.21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전용면적 별로 접수현황을 세분화할 경우 49㎡에 가장 많은 수요자가 접수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당 면적은 259가구 모집에 2만7398명의 청약자가 접수하며 105.78대 1의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전체 청약자 대비 비율은 약 66%입니다.

 

원룸 형태로 나온 전용 29㎡는 2가구 모집에 1311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655.5대 1의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물량이 가장 많았던 39㎡(638가구)는 1만2831명이 청약을 넣으며 20.1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지난해 말 부동산 냉각기에 본 청약이 진행될 때만 하더라도 전망이 밝지 않았습니다. 서울 분양시장의 향방을 결정지을 '바로미터'로 주목받았지만 당시 집값이 크게 내려가며 분양 시장이 침체된데다 높은 청약 문턱과 수도권 부동산 규제 등으로 3.69대 1의 청약 경쟁률에 그치며 '흥행 실패'가 현실화되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초 정부가 분양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하면서 입장이 달라졌습니다. 단지가 위치한 강동구가 규제지역에서 풀린 데다 중도금대출 한도 및 실거주의무 조건이 폐지되고, 전매제한 기간도 8년에서 1년으로 줄어들며, 본 청약서 그나마 수요가 집중됐던 59㎡, 84㎡는 모든 물량이 계약을 마무리 했습니다.

 

여기에 '줍줍' 진입 문턱도 크게 내려가며 잔여 물량에 대한 흥행도 기대케 했습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무순위 청약 신청 자격을 기존의 해당 시군 거주 무주택자에서 전국 모든 수요자로 확대했습니다. 유주택자 또는 서울 외 거주자라도 청약을 집어넣을 수 있다는 메리트가 생기며 수많은 무순위 청약자들을 끌어모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무순위 청약으로 나온 물량의 분양가를 전용면적 별로 살펴볼 경우, 29㎡ 4억9300만원~5억2340만원 ▲39㎡ 6억7360만원~7억1520만원 ▲49㎡ 8억2970만원~8억810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윤지해 부동산R114 리서치팀장은 "마감은 이미 예상된 수순으로 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준에서 마감될 것인지가 관건이었다"며 "예상보다 많은 수요자들이 청약을 넣으며 전국구 청약에서의 수요 증대 부분이 확인됨과 동시에 서울 분양시장 환경이 나쁘지 않다는 쪽으로도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무순위 청약 시 주택소유여부 및 해당 지역 거주조건이라는 자격이 폐지된 데다 서울 지역의 미분양이 많지 않다는 점, 최근에 공급되는 물량의 계약 속도가 비교적 빠르다는 점 등이 청약 흥행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규제가 완화되며 여유자금을 갖춘 수요자들 또한 이번 무순위 청약에 나섰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단지 규모는 지하 3층~지상 35층, 85개동, 전용면적 29~167㎡, 총 1만2032가구입니다. 무순위 청약 당첨자는 오는 13일 발표하며 일주일 후인 20일 하루 동안만 계약이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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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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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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