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대표 허연수)이 운영하는 GS25는 점포 운영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AI 챗봇 ‘GS25 챗봇조이’가 챗 GPT 트렌드속에서 가입자 수가 2월 한 달간 전월대비 130% 증가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GS25는 지난해 7월 점포용 챗봇(GS25 챗봇조이), 10월 고객용 챗봇(바로톡)을 각각 론칭한 바 있습니다. 지난달 진행한 ‘GS25 상품 트렌드 전시회 2023’(GPS 2023)에서 홍보 영상으로 GS25 챗봇조이 안내를 진행하며 경영주들의 가입 성과를 얻어냈습니다.
GS25 챗봇조이는 2018년 선보인 가맹점 대상 업무 지원 챗봇 ‘GS25 챗봇지니’의 기능을 고도화한 카카오톡 채널 기반의 AI 챗봇입니다. 365일 24시간 점포 경영주와 스토어매니저의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궁금증에 답변해 주며 점포의 상품·물류 조회·업무 지식 검색 등이 가능합니다.
우리동네GS 앱에서 개발한 ‘바로톡’은 자연어 처리가 가능한 AI 챗봇으로 단순 문의에 대해 비대면 및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더프레시에서도 ‘GS THE FRESH 챗봇동수’를 개발해 슈퍼마켓에 최적화된 매장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황지현 GS리테일 모바일마케팅 담당자는 "GS25는 가맹 경영주뿐만 아니라 고객의 쇼핑 편리성 향상을 위해 AI챗봇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점포 해피콜 접수 건수 축소, 상품 유통기한 관리 향상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