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애드테크 스타트업 인터브리드는 지난 6일 오프라인 데이터분석 서비스 ‘워크튠(walkTUNE)’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워크튠은 기존 인터브리드의 스마트 미디어 솔루션 상품인 ‘윈도우튠’에 포함돼 있던 ‘트래픽센서’ 서비스를 별도로 상품화해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기존 인터브리드의 트래픽센서 서비스는 인구 통행량, 체류량 및 인구통계 정보 등 1차적인 데이터 제공에 그쳤던 반면, 이번 워크튠 서비스는 ▲고객 속성분석 ▲군중 밀집도 ▲재방문 분석 ▲해당 지역의 상권분석 ▲업종 선호 및 브랜드 선호도 분석 등 입체적인 기능이 추가됐다.
또, 고객 속성파악으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해 옥외광고 시장뿐 아니라 공공기관과 프랜차이즈 시장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워크튠의 속성 분석은 스마트폰과 IT 기기의 비식별 접속기록을 추적해, 고객의 주요활동 지역, 생활 패턴, 업종별 브랜드 선호 외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통해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마케팅 정보를 제공한다.
워크튠의 데이터 수집과 분석은 워크튠 센서 반경 90m 내 위치한 스마트폰과 IT 기기의 와이파이 신호 수집과 통신사, 금융사 및 통계청 등의 자료를 융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융합된 데이터는 AI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이용 고객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해 대시보드를 통해 제공된다.
박재은 인터브리드 대표는 “기존 옥외광고의 노출, 광고 지역 내 통행량, 광고매체의 체류량을 위해 트래픽센서를 도입했고 지난해 초부터 고객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 센서보다 더 고도화된 워크튠을 개발했다”며 “작년 베타버전 출시 이후 대시보드 AI분석 알고리즘 추가 개발을 통해 정식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