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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신제품 ‘켈리’ 출시 “맥주 30년 전쟁 마침표 찍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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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30, 2023, 16:03:19

4년 만의 신제품 '켈리'..덴마트 맥아 사용
켈리 등장·테라 연합 ‘노르망디 작전’ 비유
창사 100주년 앞두고 '시장 1위 탈환' 자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왕좌를 차지하기 위한 맥주 전쟁이 30년 넘게 이어져 오고 있다. 새롭게 출시할 켈리와 테라의 연합 작전으로 우리는 이 지난한 30년 전쟁에 마침표를 찍고자 한다. 2023년 맥주 시장을 강타할 라거의 반전, 켈리다."

 

하이트진로는 30일 서울 성북구 삼청각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신제품 '켈리'를 공개하며 켈리의 등장을 노르망디 상륙작전에 비유했습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테라와 연계해 국내 맥주업계 판도를 바꾸겠다는 각오와 함께 맥주 시장 1위를 탈환하겠다는 목표를 내비쳤습니다.

 

이날 하이트진로가 처음 선보인 '켈리(KELLY)'는 ‘KEEP NATURALLY’의 줄임말로 인위적인 것을 최소화하고 자연주의적인 원료, 공법, 맛을 추구한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켈리는 하이트진로가 2019년 테라 이후 4년 만에 출시한 신제품입니다.

 

 

켈리는 덴마크에서 북대서양의 해풍을 맞으며 자라 부드러운 특성을 지닌 보리를 사용했습니다. 일반 맥아보다 24시간 더 발아시키는 '슬로우 발아'를 통해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영상 7도와 영하 1.5도에서 한 번씩, 총 두 번의 숙성 과정을 거친 ‘더블 숙성 공법’으로 탄산감을 더했습니다.

 

김 대표는 "테라는 출시 초기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맥주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하지만 모두가 피해가지 못한 코로나와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 등 예상하지 못한 상황들로 우리가 목표했던 국내 맥주시장 1위 탈환은 여전히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 대표는 시장의 변화된 양상을 언급했습니다. 과거에는 제조사가 소비자에게 생산자의 마인드로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자 위주의 시장이었다면, 이제는 그 그 단계를 넘어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와 요구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는 입장입니다.

 

 

그는 "하이트진로는 또 한 번 도전에 나서고자 한다. 테라로 다져진 맥주 시장에서의 안정적 위치 대신 새로운 도전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시장과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변화와 혁신을 하면 살고, 멈추거나 안주하면 죽을 수밖에 없다는 '변즉사 정즉생'의 각오로 우리만의 길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패키지에는 국내 레귤러 맥주 최초로 '앰버' 컬러 병을 개발해 적용했습니다. 다양한 연구 비교 끝에 맥주병으로 흔치 않은 옅은 호박색을 채택했습니다. 병 어깨의 곡선과 하단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직선은 '강렬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표현하기 위한 결과물이라는 설명입니다.

 

배우 손석구를 모델로 기용한 것 역시 같은 맥락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켈리 모델의 세 가지 조건으로 '대표성'과 '콘셉트 적합성', '화제성'을 언급하며 손석구를 최종 발탁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손석구 씨는 대표성 측면에서 현재 인기도와 화제성이 탑이고 콘셉트 적합성 특면에서 '나의 해방일지'와 '범죄도시 2'를 보면 부드러우면서도 강렬한 이미지를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의 진정성 있는 모습이 켈리 광고 콘셉트와도 잘 맞았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 출시된 맥주 신제품만 120개가 넘을 정도로 맥주 시장은 다양한 브랜드의 각축장이 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브랜드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면서 소비자들은 차별점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오 상무는 "그래서 테라와의 연합 작전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켈리는 오는 4월 4일 첫 출고 이후 전국 대형마트 등 가정 채널과 음식점 등 유흥 채널에서 동시 판매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초반 3개월 시장 반전을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켈리의 엠버병과 덴마크 풍광을 강조한 포스터 2종을 준비하고 프리론칭·본편 TV광고를 선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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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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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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