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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사채 이어 전환우선주도 콜옵션 제한…“편법적 지분 확대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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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3, 2023, 15:04:55

금융위,(상환)전환우선주에도 콜옵션 및 리픽싱 규제
콜옵션 행사한도 발행 당시 지분율 내로 제한
리픽싱 하향은 물론 주가 상승시 상향도 의무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오는 5월부터 상장회사가 발행하는 전환우선주·상환전환우선주에 콜옵션과 전환가액조정(리픽싱) 규제를 적용하는 것을 골자로 '증권 발행·공시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시행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전환우선주는 일정기간 후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상환전환우선주는 일정기간이 지나 보통주로 전환하거나 발행사에 되팔 수 있는 주식입니다.


먼저 콜옵션 규제입니다. 콜옵션 행사한도를 제한하고, 공시의무를 부과합니다. 상장사가 최대주주나 특수관계인에 콜옵션이 부여된 (상환)전환우선주를 발행할 때 콜옵션 행사한도는 발행 당시 지분율 이내로 제한됩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한 상장사의 총발행주식은 100주, 최대주주 지분은 30주(지분율 30%), 특수관계인은 20주(지분율 20%)라고 가정합니다.


여기에 전환우선주 50주를 발행한다면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의 콜옵션 행사한도는 현 시점에선 없습니다. 하지만 개정규정에 따라 최대주주는 지분율 30%(150주 중 45주)를 넘지 않는 15주까지, 특수관계인은 지분율 20%(150주 중 30주)를 넘기지 않도록 10주까지 허용하는 것입니다.


제3자의 (상환)전환우선주 콜옵션 행사, 상장법인이 자기 (상환)전환우선주를 제3자에 매도시 발행회사에 공시의무를 부과합니다.


이와 함께 주가 변동으로 전환가액을 조정할 때 주가 하락에 따른 '하향조정'만 규율하던 것을 주가 상승시 '상향조정'하는 것도 의무화합니다.


가령 (상환)전환우선주를 7000만원 발행하고 전환가액은 1만원입니다. 이때 전환가능주식은 7000주입니다. 그런데 주가가 떨어져 전환가액을 30% 하향조정(7000원)합니다. 전환가능주식은 1만주(7000만원/7000원)가 됩니다.


이어 주가가 다시 올랐는데도 하향조정된 전환가액에 따라 주식으로 전환하면 기존 지분가치가 과도하게 희석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이같은 지적을 받아들여 주가 상승시 전환가액 상향조정을 의무화하되 조정범위는 최초 전환가액 이내(70~100%)로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개정 규정은 5월1일부터 시행되며 이후 이사회가 발행 결정한 (상환)전환우선주부터 적용됩니다.


앞서 금융위는 2021년 12월 전환사채(CB)가 최대주주의 편법적 지분확대에 활용되는 불공정거래 사례를 방지하겠다며 증권 발행·공시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 시행했고 이번에 이 규정의 적용범위를 (상환)전환우선주로 확대한 것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전환사채에 이어 (상환)전환우선주 제도 개선이 완료됨으로써 해당 사채·주식이 최대주주의 편법적 지분 확대에 이용되는 등 불공정거래에 악용되는 사례가 억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일반주주의 권리를 보다 두텁게 보호하고 건전한 시장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는 효과도 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금감원과 함께 전환사채와 (상환)전환우선주 등 시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추가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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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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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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