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잼초코파이, 치킨고수만두…K푸드의 ‘현지화’ 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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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5, 2023, 10:04:15

오리온·CJ제일제당, '해외 전용 제품' 현지 인기
현지 문화·소비 특성 반영해 제품 개발해 성과
공장 증설하고 라인업 확대..현지 마케팅 활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 '블랙커런트잼 초코파이', CJ제일제당 '치킨고수만두'. 두 가지는 한국에서 판매하지 않는 제품입니다. 대신 러시아와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들이 해외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맛이 아닌 낯선 조합의 메뉴를 선보이는 이유는 철저한 현지 시장 분석에 따른 결과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식품기업들이 현지화에 초점을 맞춰 글로벌 식품시장에 선보인 상품들이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오리온의 러시아 판매 전략은 현지화에 성공한 대표 사례로 꼽힙니다. 1993년 러시아에 초코파이를 첫 수출한 이후 오리온은 30년 넘게 러시아에서 초코파이를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자사 해외 법인 중 가장 많은 14종의 초코파이를 보유한 가운데 잼 초코파이의 인기가 상당합니다.

 

러시아는 텃밭이 딸린 시골 별장 '다차'에서 농사 지은 베리류를 잼으로 만들어 먹는 문화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오리온은 차와 케이크를 즐기는 현지 문화에 착안해 2019년부터 러시아 시민에게 친숙한 ‘체리’, ‘블랙커런트’, ‘망고’ 초코파이 등 잼을 활용한 제품을 잇달아 출시했습니다.

 

 

2003년 현지 법인을 설립한 오리온은 2006년 트베리 공장을 시작으로 초코파이 생산량을 점차 늘려왔습니다. 이후 2008년 노보 공장 준공, 2017년 노보 공장 초코파이 라인을 증설했고 2021년에는 러시아 법인 사상 첫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러시아에서 '국민 파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 6월 트베리 신공장 완공과 함께 현지 공장 가동률은 130%를 넘었고 가격 인상 효과가 더해져 러시아 진출 이후 최대 경영 성과를 냈습니다. 지난해 오리온 러시아 매출은 2098억원으로 전년(1170억원) 대비 79.4% 증가했습니다. 2022년 파이 매출 역시 1741억원으로 전년보다 77.9% 늘었습니다.

 

현재 오리온의 러시아 법인 초코파이 카테고리에서 잼 초코파이 매출은 약 19%를 차지합니다. 트베리 신공장이 연간 최대 2000억원 이상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췄고, 올해 초코파이 공급량 연간 10억개 이상 확대를 예상한 만큼 러시아 전체 파이 매출에서 잼 초코파이 비중도 커질 전망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러시아 내수시장에서 초콜릿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특성을 반영해 다양한 초코파이 신규제품을 통한 시장 확대를 지속 중"이라며 "추가로 초코보이, 크래크잇 등 비스킷 신제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차별화된 성장성과 수익성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해외에서 식품사업 매출이 5조1811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약 80%인 4조356억원을 미국 시장에서 거둬들였습니다. 해외 매출의 일등공신은 단연 만두 브랜드 '비비고'입니다. 미국에서는 기업명 CJ보다 비비고 브랜드가 더 유명하다는 이야기까지 나옵니다. 

 

CJ제일제당은 2005년 애니천, 2009년 옴니, 2019년 카히키 등 미국 식품회사들을 차례로 인수하는 등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사업기반을 다졌습니다. 특히 2019년 슈완스 컴퍼니를 인수하며 현지 공략을 위한 추진력을 확보했습니다. 슈완스 인수 이후 월마트 등 주요 유통 채널 입점 규모는 10배가량 커졌습니다.

 

비비고 만두의 성공은 공격적인 투자와 현지화 전략이 적중한 결과로 풀이됩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에서 수년간 비비고 브랜드와 R&D, 제조 기술 강화 등에 약 10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또 만두피가 두꺼운 중국식 만두와 달리 만두피가 얇고 채소가 많은 만두소로 '건강식'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닭고기를 선호하는 현지 식문화를 반영해 '치킨앤실란트 만두'를 개발했습니다. 특유의 향 때문에 한국인에게는 호불호가 갈리는 고수(실란트)를 재료로 넣었고 한입 크기의 작은 사이즈로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대량 구매가 많은 미국 소비자 성향에 맞춰 4팩 대용량 패키지도 선보였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미국 그로서리 채널 만두 매출이 전년보다 66% 증가했습니다. 연간 시장점유율은 41.7%로 2위와 10P% 가까운 격차를 벌리며 1위를 수성했습니다. PGA투어 정규대회 ‘더CJ컵’ 6년 연속 스폰서 참여 등 현지 마케팅으로 미국 소비자들에게 노출 빈도를 높인 것도 호실적에 보탬이 됐습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세계 최대 식품 소비시장인 미국에서 비비고 히트상품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며 "북미에서의 성과를 타 국가로 확산해 비비고를 글로벌 메가 브랜드로 육성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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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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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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