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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24시간 주류 창고’ 각광… 하이볼·내추럴와인 등 라인업 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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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2, 2023, 10:04:53

내추럴와인·프리미엄 소주 등 라인업 확대
하이볼 MZ 인기..RTD 하이볼 신제품 출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 술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인기 주류 맥주, 소주에 더해 최근에는 RTD 하이볼, 프리미엄 소주, 내추럴와인 등 기존 편의점에서 흔하지 않았던 상품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색적인 술을 경험하고 싶어하는 소비자에게 주류 창고로 자리매김한다는 구상입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들이 주류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를 타깃으로 RTD(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 형태의 하이볼이 인기입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작가 '청신'과 손잡고 '청신 레몬 하이볼'을 출시합니다. 청신은 아트 크루 ‘프린트베이커리’ 소속 작가로, 갤러리 오픈런 등 2030세대 사이에서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청신의 대표작인 블랙 네온 시리즈의 ‘목탄을 삼킨 선’을 패키지에 담았습니다.

 

CU는 지난해 11월 RTD 하이볼 2종(어프어프 레몬토닉, 얼그레이)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출시 3일 만에 초도 물량 20만개가 완판됐고 현재 누적 판매량 200만개를 넘었습니다. 이후 RTD 하이볼 상품이 연이어 출시되는 등 올해 편의점 주류는 하이볼이 주도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실제 RTD 하이볼 상품들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면서 지난달 CU RTD 하이볼은 출시 약 3개월 만에 매출이 50.2% 증가했습니다. 하이볼 구매 고객들의 연령대를 살펴본 결과 20대 46.0%, 30대 31.7%로 2030세대가 80%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며 하이볼 '큰 손' 임을 입증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다가오는 여름철을 맞아 위스키 원액이 들어간 ‘몰트위스키하이볼’ 2종을 출시합니다. 몰트위스키하이볼은 위스키 증류소 ‘화이트앤맥키’에서 나온 스코틀랜드산 스카치 위스키 원액을 20%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정이나 그 향을 이용하는 RTD 캔 하이볼 제품과 차별화한다는 전략입니다.

 

제품은 자몽, 라임 2종으로 저도주를 선호하는 MZ세대의 취향에 맞춰 알코올도수는 7.5도입니다.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2개 구매 시 9000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미국 잭다니엘 위스키에 콜라를 섞어 마시는 ‘잭콕’ 스타일을 국내 최초로 구현한 하이볼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세븐일레븐도 올해 들어 RTD 캔 하이볼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제주 흑돼지 식당 숙성도와 협업해 ‘숙성도 하이볼’ 2종을 선보였습니다. 이달 5일부터는 배달의민족과 손잡고 ‘짠하기 좋은 하이볼’ 2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오는 13일 RTD 하이볼 ‘카브루 레디 클래식/핑크 하이볼 500mL’를 출시합니다. 이번 하이볼 2종은 주정에 물을 더해 희석한 원주를 사용하지 않고 카브루 브루어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양조한 원주를 기반으로 만든 부재료들을 넣어 만들었습니다.

 

업계 처음으로 내추럴와인도 팝니다. 포도 재배와 양조 과정에서 기술적, 화학적 사용을 최소화하는 등 인간의 개입을 최대한 줄인 와인을 말합니다. ‘인테그랄레 비앙코/로제 프리잔테’ 2종을 단독 소싱해 선보입니다. 자연스러운 기포가 만들어지는 '펫낫' 스타일로 절반은 막걸리처럼 마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마트24는 프리미엄 증류소주 ‘모리19’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청정지역 부안에서 재배한 찰보리를 도정해 만든 오크 숙성 증류소주로 드라이하면서도 바닐라향을 담았습니다. 


김경선 이마트24 주류 MD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색적이고 다양한 주류를 경험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며 "기존 편의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상품을 발 빠르게 도입해 이마트24가 홈술족을 위한 근거리 주류 창고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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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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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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