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편의점, ‘24시간 주류 창고’ 각광… 하이볼·내추럴와인 등 라인업 풍성

URL복사

Wednesday, April 12, 2023, 10:04:53

내추럴와인·프리미엄 소주 등 라인업 확대
하이볼 MZ 인기..RTD 하이볼 신제품 출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 술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인기 주류 맥주, 소주에 더해 최근에는 RTD 하이볼, 프리미엄 소주, 내추럴와인 등 기존 편의점에서 흔하지 않았던 상품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색적인 술을 경험하고 싶어하는 소비자에게 주류 창고로 자리매김한다는 구상입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들이 주류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를 타깃으로 RTD(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 형태의 하이볼이 인기입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작가 '청신'과 손잡고 '청신 레몬 하이볼'을 출시합니다. 청신은 아트 크루 ‘프린트베이커리’ 소속 작가로, 갤러리 오픈런 등 2030세대 사이에서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청신의 대표작인 블랙 네온 시리즈의 ‘목탄을 삼킨 선’을 패키지에 담았습니다.

 

CU는 지난해 11월 RTD 하이볼 2종(어프어프 레몬토닉, 얼그레이)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출시 3일 만에 초도 물량 20만개가 완판됐고 현재 누적 판매량 200만개를 넘었습니다. 이후 RTD 하이볼 상품이 연이어 출시되는 등 올해 편의점 주류는 하이볼이 주도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실제 RTD 하이볼 상품들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면서 지난달 CU RTD 하이볼은 출시 약 3개월 만에 매출이 50.2% 증가했습니다. 하이볼 구매 고객들의 연령대를 살펴본 결과 20대 46.0%, 30대 31.7%로 2030세대가 80%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며 하이볼 '큰 손' 임을 입증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다가오는 여름철을 맞아 위스키 원액이 들어간 ‘몰트위스키하이볼’ 2종을 출시합니다. 몰트위스키하이볼은 위스키 증류소 ‘화이트앤맥키’에서 나온 스코틀랜드산 스카치 위스키 원액을 20%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정이나 그 향을 이용하는 RTD 캔 하이볼 제품과 차별화한다는 전략입니다.

 

제품은 자몽, 라임 2종으로 저도주를 선호하는 MZ세대의 취향에 맞춰 알코올도수는 7.5도입니다.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2개 구매 시 9000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미국 잭다니엘 위스키에 콜라를 섞어 마시는 ‘잭콕’ 스타일을 국내 최초로 구현한 하이볼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세븐일레븐도 올해 들어 RTD 캔 하이볼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제주 흑돼지 식당 숙성도와 협업해 ‘숙성도 하이볼’ 2종을 선보였습니다. 이달 5일부터는 배달의민족과 손잡고 ‘짠하기 좋은 하이볼’ 2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오는 13일 RTD 하이볼 ‘카브루 레디 클래식/핑크 하이볼 500mL’를 출시합니다. 이번 하이볼 2종은 주정에 물을 더해 희석한 원주를 사용하지 않고 카브루 브루어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양조한 원주를 기반으로 만든 부재료들을 넣어 만들었습니다.

 

업계 처음으로 내추럴와인도 팝니다. 포도 재배와 양조 과정에서 기술적, 화학적 사용을 최소화하는 등 인간의 개입을 최대한 줄인 와인을 말합니다. ‘인테그랄레 비앙코/로제 프리잔테’ 2종을 단독 소싱해 선보입니다. 자연스러운 기포가 만들어지는 '펫낫' 스타일로 절반은 막걸리처럼 마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마트24는 프리미엄 증류소주 ‘모리19’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청정지역 부안에서 재배한 찰보리를 도정해 만든 오크 숙성 증류소주로 드라이하면서도 바닐라향을 담았습니다. 


김경선 이마트24 주류 MD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색적이고 다양한 주류를 경험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며 "기존 편의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상품을 발 빠르게 도입해 이마트24가 홈술족을 위한 근거리 주류 창고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