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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24시간 주류 창고’ 각광… 하이볼·내추럴와인 등 라인업 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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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2, 2023, 10:04:53

내추럴와인·프리미엄 소주 등 라인업 확대
하이볼 MZ 인기..RTD 하이볼 신제품 출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 술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인기 주류 맥주, 소주에 더해 최근에는 RTD 하이볼, 프리미엄 소주, 내추럴와인 등 기존 편의점에서 흔하지 않았던 상품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색적인 술을 경험하고 싶어하는 소비자에게 주류 창고로 자리매김한다는 구상입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들이 주류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를 타깃으로 RTD(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 형태의 하이볼이 인기입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작가 '청신'과 손잡고 '청신 레몬 하이볼'을 출시합니다. 청신은 아트 크루 ‘프린트베이커리’ 소속 작가로, 갤러리 오픈런 등 2030세대 사이에서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청신의 대표작인 블랙 네온 시리즈의 ‘목탄을 삼킨 선’을 패키지에 담았습니다.

 

CU는 지난해 11월 RTD 하이볼 2종(어프어프 레몬토닉, 얼그레이)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출시 3일 만에 초도 물량 20만개가 완판됐고 현재 누적 판매량 200만개를 넘었습니다. 이후 RTD 하이볼 상품이 연이어 출시되는 등 올해 편의점 주류는 하이볼이 주도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실제 RTD 하이볼 상품들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면서 지난달 CU RTD 하이볼은 출시 약 3개월 만에 매출이 50.2% 증가했습니다. 하이볼 구매 고객들의 연령대를 살펴본 결과 20대 46.0%, 30대 31.7%로 2030세대가 80%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며 하이볼 '큰 손' 임을 입증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다가오는 여름철을 맞아 위스키 원액이 들어간 ‘몰트위스키하이볼’ 2종을 출시합니다. 몰트위스키하이볼은 위스키 증류소 ‘화이트앤맥키’에서 나온 스코틀랜드산 스카치 위스키 원액을 20%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정이나 그 향을 이용하는 RTD 캔 하이볼 제품과 차별화한다는 전략입니다.

 

제품은 자몽, 라임 2종으로 저도주를 선호하는 MZ세대의 취향에 맞춰 알코올도수는 7.5도입니다.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2개 구매 시 9000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미국 잭다니엘 위스키에 콜라를 섞어 마시는 ‘잭콕’ 스타일을 국내 최초로 구현한 하이볼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세븐일레븐도 올해 들어 RTD 캔 하이볼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제주 흑돼지 식당 숙성도와 협업해 ‘숙성도 하이볼’ 2종을 선보였습니다. 이달 5일부터는 배달의민족과 손잡고 ‘짠하기 좋은 하이볼’ 2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오는 13일 RTD 하이볼 ‘카브루 레디 클래식/핑크 하이볼 500mL’를 출시합니다. 이번 하이볼 2종은 주정에 물을 더해 희석한 원주를 사용하지 않고 카브루 브루어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양조한 원주를 기반으로 만든 부재료들을 넣어 만들었습니다.

 

업계 처음으로 내추럴와인도 팝니다. 포도 재배와 양조 과정에서 기술적, 화학적 사용을 최소화하는 등 인간의 개입을 최대한 줄인 와인을 말합니다. ‘인테그랄레 비앙코/로제 프리잔테’ 2종을 단독 소싱해 선보입니다. 자연스러운 기포가 만들어지는 '펫낫' 스타일로 절반은 막걸리처럼 마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마트24는 프리미엄 증류소주 ‘모리19’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청정지역 부안에서 재배한 찰보리를 도정해 만든 오크 숙성 증류소주로 드라이하면서도 바닐라향을 담았습니다. 


김경선 이마트24 주류 MD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색적이고 다양한 주류를 경험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며 "기존 편의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상품을 발 빠르게 도입해 이마트24가 홈술족을 위한 근거리 주류 창고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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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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