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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3.3조 한국 투자, 국내 OTT 대표 “환영할 만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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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5, 2023, 23:04:40

웨이브 2023 콘텐츠 라인업 설명회
이태현 웨이브 대표, 넷플릭스 국내 투자 '선순환 강조'
올해 오리지널 시리즈 7편 제작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넷플릭스와 디즈니+ 등 글로벌 OTT의 영향력이 커지는 상황에서 국내 토종 OTT 업체 대표가 경쟁에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웨이브 콘텐츠 라인업 설명회'에서 "글로벌 플랫폼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웨이브는 다른 플랫폼과 제작사가 하지 않는 소재와 이야기에 집중하겠다"며 각오를 다졌습니다. 

 

이 대표는 최근 방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을 만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CEO가 한국 콘텐츠 시장에 3조3375억원 가량을 투자하겠다는 소식에 대해 "토종 OTT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거라는 분석도 있지만 환영할 만한 일이다"며 "자본이 플랫폼 시장에 들어오면 경쟁이 이루어지면서 영화와 드라마 관련 산업이 성장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진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대표는 "단기적으로는 플랫폼간의 경쟁으로 비춰질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제작사들의 경쟁력이 확보되어야 플랫폼이 성과를 볼 수 있다"면서 "플랫폼 뿐만 아니라 관련 업계의 성장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표는 "2022년은 '약한영웅 Class1'의 해였다"면서 "2023년에는 '피의 게임2'을 포함하여 국내 제작 오리지널 시리즈를 7개 가량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모든 콘텐츠를 편당 20억씩 제작 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적은 투자로 높은 화제성을 가져올 수 있는 효율적인 제작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약한영웅 Class1'은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로 작년 11월 공개됐습니다. '약한영웅'은 공개 후 4주 동안 유료가입자 견인 1위, 화제성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유료가입자 견인'은 해당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이용자가 가입 후 처음 시청한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해당 콘텐츠를 보기 위해 가입했다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웨이브가 적극적으로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에 나선 배경에는 기업공개(IPO)가 있습니다. 웨이브는 2024년까지 IPO를 약속했습니다. 2024년까지 기업공개를 하지못하면 2000억의 전환사채(CB)를 만기 상환해야합니다. 웨이브는 2022년 영업손실 121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의 영업손실 558억원대비 117%가량 손실이 늘었습니다. 

 

이 대표는 이와 관련하여 '흑자 전환'까지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웨이브는 작년 12월 미주지역 콘텐츠 플랫폼 '코코와'를 인수 한 바 있습니다.

 

이 대표는 해외 시장 개척과 관련해 "해외 한인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종에서 수요가 존재한다"면서 "미국 시장 뿐만 아니라 중동, 아시아 시장으로까지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웨이브는 이번 설명회에서 ▲피의게임2 ▲데드맨 ▲용감한시민 ▲거래 ▲HBO MAX의 'Love&Death' ▲NBCU의 'Bad Behavior', 'A Town Called Malice' ▲CBS의 'FBI S5', 'SEAL TEAM S6' 등의 콘텐츠를 소개했습니다. 

 

웨이브는 SK텔레콤과 KBS, MBC, SBS, EBS 등 국내 지상파 4개사가 합작 운영하는 인터넷 기반 국내 OTT 서비스로 지난 2019년 출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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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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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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