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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3.3조 한국 투자, 국내 OTT 대표 “환영할 만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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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5, 2023, 23:04:40

웨이브 2023 콘텐츠 라인업 설명회
이태현 웨이브 대표, 넷플릭스 국내 투자 '선순환 강조'
올해 오리지널 시리즈 7편 제작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넷플릭스와 디즈니+ 등 글로벌 OTT의 영향력이 커지는 상황에서 국내 토종 OTT 업체 대표가 경쟁에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웨이브 콘텐츠 라인업 설명회'에서 "글로벌 플랫폼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웨이브는 다른 플랫폼과 제작사가 하지 않는 소재와 이야기에 집중하겠다"며 각오를 다졌습니다. 

 

이 대표는 최근 방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을 만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CEO가 한국 콘텐츠 시장에 3조3375억원 가량을 투자하겠다는 소식에 대해 "토종 OTT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거라는 분석도 있지만 환영할 만한 일이다"며 "자본이 플랫폼 시장에 들어오면 경쟁이 이루어지면서 영화와 드라마 관련 산업이 성장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진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대표는 "단기적으로는 플랫폼간의 경쟁으로 비춰질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제작사들의 경쟁력이 확보되어야 플랫폼이 성과를 볼 수 있다"면서 "플랫폼 뿐만 아니라 관련 업계의 성장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표는 "2022년은 '약한영웅 Class1'의 해였다"면서 "2023년에는 '피의 게임2'을 포함하여 국내 제작 오리지널 시리즈를 7개 가량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모든 콘텐츠를 편당 20억씩 제작 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적은 투자로 높은 화제성을 가져올 수 있는 효율적인 제작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약한영웅 Class1'은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로 작년 11월 공개됐습니다. '약한영웅'은 공개 후 4주 동안 유료가입자 견인 1위, 화제성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유료가입자 견인'은 해당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이용자가 가입 후 처음 시청한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해당 콘텐츠를 보기 위해 가입했다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웨이브가 적극적으로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에 나선 배경에는 기업공개(IPO)가 있습니다. 웨이브는 2024년까지 IPO를 약속했습니다. 2024년까지 기업공개를 하지못하면 2000억의 전환사채(CB)를 만기 상환해야합니다. 웨이브는 2022년 영업손실 121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의 영업손실 558억원대비 117%가량 손실이 늘었습니다. 

 

이 대표는 이와 관련하여 '흑자 전환'까지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웨이브는 작년 12월 미주지역 콘텐츠 플랫폼 '코코와'를 인수 한 바 있습니다.

 

이 대표는 해외 시장 개척과 관련해 "해외 한인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종에서 수요가 존재한다"면서 "미국 시장 뿐만 아니라 중동, 아시아 시장으로까지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웨이브는 이번 설명회에서 ▲피의게임2 ▲데드맨 ▲용감한시민 ▲거래 ▲HBO MAX의 'Love&Death' ▲NBCU의 'Bad Behavior', 'A Town Called Malice' ▲CBS의 'FBI S5', 'SEAL TEAM S6' 등의 콘텐츠를 소개했습니다. 

 

웨이브는 SK텔레콤과 KBS, MBC, SBS, EBS 등 국내 지상파 4개사가 합작 운영하는 인터넷 기반 국내 OTT 서비스로 지난 2019년 출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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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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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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