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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손보, 당기순익 794억·영업익 1050억…“분기 최대 호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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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9, 2023, 16:05:11

"내재가치경영 성과에 IFRS17 선제적 대응"
장기보장성보험 분기매출 최초로 5000억대↑
수익성 핵심지표 계약서비스마진 1.9조 확보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사모펀드가 대주주로 보험업계 잠재매물 중 하나인 롯데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이은호)이 올해 1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흑자전환과 함께 역대급 실적을 냈습니다.


9일 롯데손보가 공시한 잠정 영업실적을 보면 올 1분기 당기순이익은 793억7500만원입니다. 1년 전인 지난해 1분기(105억600만원)와 비교하면 무려 655.5% 증가한 것입니다. 직전인 지난해 4분기에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흑자로 돌아선 것입니다.


영업이익은 창사 이래 개별 분기 최대 규모인 1050억3000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보험영업이익 470억원, 투자영업이익 580억원 합산입니다. 1년전보다 628.5% 큰폭 증가입니다.


1분기 장기보장성보험 원수보험료는 5050억원으로 5000억원을 처음으로 넘었습니다. 원수보험료는 보험사가 대리점 등을 통해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받은 보험료로 매출을 의미합니다.


장기보장성보험 원수보험료는 1분기 전체 원수보험료(5953억6400만원) 가운데 84.8%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앞서 이은호 롯데손보 대표이사는 지난 3월말 열린 '제78기 정기주주총회'에서 "2019년 이후 회사에 가장 오랜 기간 높은 이익을 가져다 주는 장기보장성보험 비중을 높이는 선택과 집중전략을 이어왔다"며 "2023년엔 장기보장성보험 비중을 85% 수준까지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롯데손보는 "대주주 변경 직후인 2020년 1분기 장기보장성보험 원수보험료 3496억원과 비교하면 3년만에 금액은 44.5% 늘고 원수보험료에서 비중은 21.3%포인트(p) 높아졌다"고 설명합니다.


장기보장성보험 분기 신규월납액(신규 보험계약자가 내는 1회차 월보험료)은 108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52억원에 비해 107.7% 성장했습니다.


롯데손보는 계량적 변화 외에도 계약의 질적 측면에서도 향상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장기보장성보험 유지율은 13회차 87.2%, 25회차 79.8%로 업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고 지난해 1분기 84.9%인 전사손해율이 올 1분기 82.7%로 2.2%p 개선됐다는 것입니다.


또 장기위험손해율(98.2%)은 1년전(100.2%)보다 2.0%p 떨어졌고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7.0%로 집계됐습니다.


올해 보험업계에 본격 도입된 새 회계기준(IFRS17)에서 보험사의 수익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지표인 계약서비스마진(CSM) 성장세는 눈에 띕니다.


롯데손보는 올해초 1조8005억원의 CSM에서 상각수익 410억원을 인식했지만 1551억원의 신계약 CSM을 추가 확보했습니다. 이를 통해 올 3월말 기준 CSM은 올초 대비 944억원 증가한 1조894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와 함께 올초 1조3652억원이던 순자산(자본) 역시 1분기 말 1조4180억원으로 528억원 증가했습니다.


롯데손보는 "1분기 최대 실적을 올린 배경엔 2019년 대주주 변경 이후 보험업 본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행한 '내재가치 중심경영'이 자리잡고 있다"며 "지난해 적자를 감수하고 3164억원의 판매비 투자를 진행하는 등 단기손익에 흔들리지 않고 CSM 성장을 위한 체질개선 작업을 이어온 것이 결실을 맺기 시작했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롯데손보는 2019년 10월 경영권인수(Buyout) 전문 사모펀드운용사를 표방하는 JKL파트너스로 대주주가 변경됐습니다. 롯데손보는 오는 6월중 환매조건부채권(RP)에 대한 상환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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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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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소형 모듈 원자로 탑재 ‘MSR 추진 LNG운반선’ 세계 첫 인증

삼성중공업, 소형 모듈 원자로 탑재 ‘MSR 추진 LNG운반선’ 세계 첫 인증

2025.09.09 09:58: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은 오는 12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가스텍(Gastech) 2025'에서 소형 모듈 원자로를 탑재한 '용융염원자로(MSR) 추진 17만4000㎥급 LNG운반선'의 기본 인증 (AiP)을 받는다고 9일 밝혔습니다. 미국 선급(ABS)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세계 첫 공인을 받는 'MSR 추진 LNG운반선'에는 삼성중공업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개념 설계를 수행한 MSR이 추진 동력으로 사용됩니다. MSR 방식은 핵연료와 냉각재를 일체화한 용융염(액체 핵연료)을 사용함으로써 안정성을 높이고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스텍 2025 행사 기간 중 삼성중공업은 다양한 친환경 디지털 융합 솔루션 기술 인증을 다수 획득하며 조선 ∙ 해양분야 앞선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우선 노르웨이 선급(DNV)으로부터 선체 크기를 최적화하고 단열 성능을 개선한 '8만㎥급 액화수소 운반선' 인증을 받았스며 오는 10일에는 영국 선급(LR)에서 '풍력보조추진장치 탑재 LNG운반선'에 대한 인증을 받을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5개 선급이 15MW급 부유식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인 '스냅 윈드 플로트(Snap Wind Float)'를 인증할 예정입니다. 스냅 윈드 플로트는 모듈화된 브레이스 (Brace, 판형 보강재)를 컬럼(기둥) 사이에 삽입하는 독창적 방식을 적용해 해상풍력 구조물의 시공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향후에도 싱가포르 선사인 '이스턴 퍼시픽 쉬핑(EPS)'과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선박 주요 장비의 성능 관리 및 예지 보전 기능을 제공하는 'DT-SLM'(선박 생애주기 관리 솔루션) 적용 협약을 10일 체결하고 선박 디지털 제품을 더욱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가스텍 2025에서 삼성중공업의 차세대 에너지 밸류 체인과 친환경, 디지털 트랜지션 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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