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포스코이앤씨(구 포스코건설)는 모든 건설현장에서 에코 드라이빙 캠페인을 추진하고 글로벌 탄소중립 이니셔티브 SBTi(과학 기반 탄소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에도 가입하는 등 포스코그룹의 리얼밸류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에코 드라이빙 캠페인은 건설현장에서 사용 중인 장비 운용 과정에서 장비 공회전을 줄여 탄소 배출량과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 등 탄소중립 실천 생활화를 위한 '에코 앤 챌린지' 활동을 의미합니다.
포스코이앤씨는 에코 앤 챌린지 활동을 협력사와 함께 추진 중입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모든 현장에 적용되는 표준구입사양서에 공회전 최소화, 현장 내 적정속도 운행, 노후장비차량 사용 억제, 화물하역-대기-휴식 시 엔진 정지 등을 명시할 계획입니다.
포스코이앤씨의 모든 현장에서는 하루 약 1200대가량의 장비를 운행 중입니다. 장비들이 1시간씩 공회전을 하지 않을 경우, 하루 약 6.6톤의 탄소를, 연간으로 약 2400톤의 탄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포스코이앤씨 측은 설명했습니다.
SBTi의 경우 탄소중립에 대한 객관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가입했습니다. SBTi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기업들의 탄소 배출 감축 목표를 검증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입니다. 파리 협정에 따라 배출 감소 목표를 설정하고 평균기온 상승을 1.5°C로 제한하기 위한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가입을 통해 포스코이앤씨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대 ▲현장-건물 에너지효율화 ▲공급망 Scope3 탄소감축 및 지원 ▲제로에너지빌딩 로드맵에 따른 건물 운영단계 탄소감축 등에 대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올해 하반기에 검증을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외에 '제로에너지 공동주택의 자체 설계·시공 가이드라인'과 '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가이드라인'도 적용할 예정입니다.
'제로에너지 공동주택의 자체 설계·시공 가이드라인'을 통해 건축물 부위별 단열-창호 성능과 설비 효율을 향상시켜 에너지를 절감하고 태양광 발전 등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하도록 건물에 최적화된 설치용량을 제안할 계획입니다.
'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가이드라인'의 경우 기존 대비 전용면적이 증가함에도 세대당 연간 난방에너지 소비량이 절감되도록 리모델링 특성을 반영해 준비한다는 구상입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탄소저감 활동을 실천해 에코·챌린지를 추구하는 회사의 가치를 실현하고 리얼밸류를 강화해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며 "사회적 가치와 친환경 미래사회 건설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