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035720]는 카카오임팩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전국 100개 시장을 대상으로 '2023 우리동네 단골 시장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전국 상인들을 지원하는 '카카오 소신상인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단골 손님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100개 시장을 대상으로 '점포 톡채널 지원'과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 두 가지 사업으로 운영됩니다.
'점포 톡채널 지원'은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로 손님과 소통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디지털 튜터가 시장 내 상주하며 톡채널 개설부터 온라인 고객 서비스 등 디지털 교육을 제공합니다. 카카오는 20개 시장을 모집해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은 시장 대표 카카오톡 채널을 만들고, 이를 통해 시장 내 디지털 소통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사업입니다. 시장 상인회를 대상으로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소통 교육도 이루어집니다. 총 80개 시장을 모집해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는 지난 2022년 전국 11개 시장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총 572개 점포의 카카오톡 채널이 개설됐고, 2만4833명의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확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는 중소상공인의 채널 메시지 발송 비용을 지원하는 '카카오 소신상인 지원 혜택'도 진행중입니다. 올 한해 동안 8만명의 소상공인들에게 300억 규모의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육심나 카카오 ESG사업 실장은 "전국의 모든 전통시장이 디지털 역량을 갖추고 톡채널을 비롯해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해 단골과 더 쉽고 편하게 소통하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