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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CSA코스믹 ①홈캐스트 세력의 귀환…사전 정보유출 의혹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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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2, 2023, 09:06:30

M&A 배후에 '홈캐스트 주가조작' 윤진석씨
공시 전부터 연일 주가 급상승..대량 선취매 의혹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수년전 소위 ‘황우석 테마주’로 주식시장을 떠들썩하게 했던 홈캐스트 주가조작 사태의 핵심 관계자가 코스닥 인수합병(M&A) 시장에 다시 등장했다. 홈캐스트와 노마드2호투자조합이 코스닥 상장사 CSA 코스믹에 출자해 경영권을 확보하겠다고 나선 것. 두 투자주체 모두 과거 주가조작 사태로 실형을 선고받은 윤진석 씨가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는 곳이다. CSA 코스믹은 영업 부진으로 극심한 자금난을 겪고 있는 화장품 업체다.

 

대규모 투자를 선언한 이들의 전적이 화려하다 보니 이번 M&A 시도에 대해서도 결국 머니게임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주가는 연일 큰 폭의 출렁임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자금조달 계획이 공시되기 이전부터 이미 이유없는 급등세를 지속했다는 점이다. 미공개 정보 유출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사세 기운 '자본잠식' 기업에 250억 투입 예고

 

1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CSA 코스믹은 250억원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한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 홈캐스트가 150억원, 노마드2호투자조합이 100억원을 다음달 12일 납입한다는 계획이다.

 

홈캐스트는 현재 에이치바이온이 최대주주이고 사내이사인 Yun Jin S(윤진석) 씨가 공동보유자로 묶여있는 상황이다. 다만, 윤 씨가 보유한 법인인 카노히, 아피아홀딩스의 지분 등을 합치면 에이치바이온의 지분보다 많은 상태로 실질적인 지배력은 윤 씨가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노마드2호투자조합도 윤 씨가 최다출자자(50%)여서 사실상 홈캐스트의 CSA 코스믹 인수 시도를 주도하고 있는 것은 윤 씨로 보인다. 그는 과거 홈캐스트 주가조작 사태에서 핵심 세력으로 지목돼 지난 2020년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당시 윤 씨를 비롯한 홈캐스트 경영진들은 2014년 홈캐스트에 대해 허위 호재성 정보를 퍼뜨린 뒤 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려 수백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았고 이후 대부분 실형이 선고됐다.

 

윤 씨는 2017년 홈캐스트에서 사내이사직을 내려놓으면서 회사를 떠나는 듯 보였다. 하지만 회사를 떠나 있는 동안에도 홈캐스트 주식을 일부 보유해 에이치바이온의 공동보유자로 있었다. 지난 2021년에는 소유 법인인 아피아홀딩스를 통해 홈캐스트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배력을 확대했고 지난해 홈캐스트의 등기임원으로 복귀했다.

 

이렇다 보니 이번 CSA 코스믹 유상증자 참여에도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어나고 있다. 더욱이 CSA 코스믹의 재무 상태는 고사 직전이다. 올 1분기 기준 자본잠식률이 84%에 달할 뿐더러 적자가 이어지며 결손금이 500억원을 넘어선 상태다. 현금성 자산도 2억원으로 사실상 회사의 곳간이 말라가고 있다. 이런 상황임에도 사업 시너지를 기대한다며 대규모 자금을 넣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2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발표가 단기 호재를 통한 주가 부양 수단으로 활용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과거 홈캐스트 주가조작 세력이 다시 시장으로 돌아온 것으로 보인다”며 “과거 전력이 있다보니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시 전부터 치솟은 주가..미공개 정보 유출됐나

 

대규모 자금이 들어온다는 소식에 CSA 코스믹의 주가도 요동쳤다. 해당 유상증자 공시 직후인 26일에는 상한가를 기록하며 최고 2190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자금 조달 소식이 공시되기 이전부터 이미 CSA 코스믹의 주가는 이상 급등세를 보였다. 이렇다 보니 미공개 정보가 유출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초 1000원 전후를 기록하던 주가는 해당 내용이 공시되기 전까지 약 60% 가량 쉬지 않고 상승했다. 700~800원대였던 4월 초에 비해서는 두배 이상 급등한 상태였다.

 

특히, 공시 직전 시점이었던 지난달 24일에는 갑작스럽게 거래량이 317만주로 증가하며 17% 넘는 급등세를 나타냈다. 일부 세력이 미공개 정보를 통해 호재 발표 직전에 대규모로 취득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상한가를 기록한 지난달 26일 CSA 코스믹을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당일의 종가가 15일 전날의 종가보다 75% 이상 상승했고, 상위 20개 계좌의 매수 관여율이 30% 이상이라는 이유였다.

 

26일 당일 CSA 코스믹의 상위 20개 계좌의 매수 관여율은 53.19%에 달했다. 여기에 당일 매수관여율이 가장 높았던 상위 3개 계좌는 모두 개인 투자자였다. 이후 CSA 코스믹의 주가는 이틀 연속 빠지며 현재는 1700원대로 밀려있는 상태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본부 관계자는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내부자거래의 경우, 조사 결과 내부자거래에 해당한다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의 심의 의결을 통해 형사제재나 행정제재가 가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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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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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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