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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중·고층 철골모듈러 건축물 관련 기술 특허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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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1, 2023, 14:06:27

내화시스템·퀵 커넥터 기술..특허 등록 마무리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력 선제 확보에 주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GS건설[006360]은 중·고층 철골모듈러 건축물의 상용화를 목적으로 자체 개발한 '내화시스템'과 모듈 간 연결 기술인 '퀵 커넥터'의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1일 밝혔습니다.

 

GS건설에 따르면, 철골모듈러 내화시스템은 화재에 건물이 무너지지 않고 견딜 수 있는 기술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모듈과 모듈이 만나는 하부에 내화뿜칠이 돼 있는 내화보드를 부착해 3시간동안 내화성능을 확보하는 공법입니다.

 

GS건설 관계자는 "고층 철골모듈러 건축물 구축 시 기존의 석고보드를 이용한 내화 기술이 시공성이 떨어진다는 점과 원가가 많이 든다는 점을 보완하고자 내화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퀵 커넥터'의 경우 현장에서 조이는 작업없이 고력볼트와 동일한 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발 된 원터치형 모듈 유닛 간 연결 기술입니다. 현장에서 조이는 작업이 필요 없어 작업을 최소화 하고, 오차 관리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시공성 및 원가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GS건설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퀵 커넥터는 특허 등록과 함께 한국지진공학회로부터 기술인증서도 받으며 기술력을 입증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GS건설 관계자는 "프리패브(모듈러사업)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기술 개발 및 검증에 집중하고 있으며, 사업에 필요한 기술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GS건설은 국내 모듈러사업의 필요한 기술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프리패브와 관련한 R&D 수행을 바탕으로 사업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말에는 허윤홍 GS건설 미래혁신대표 산하에 프리패브 사업그룹이 속해있는 신사업부문과 연구개발본부인 RIF Tech(라이프텍, Research institute of Future Technology)을 함께 배치했습니다. 최근에는 경기도 용인 GS건설 기술연구소에 철골모듈러를 실제와 같이 구현한 '목업'을 설치해 모듈러주택의 층간소음, 기밀 등 주거 성능 향상에 관련한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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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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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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