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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AI 파상공세, 네이버의 반격 카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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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5, 2023, 11:06:02

네이버 검색 엔진 점유율 하락세
MS, 구글 등 글로벌 검색 엔진 한국 시장 공략 강화
서치 GPT, 홈페이지 개편 등 검색 서비스 강화 나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챗GPT와 구글 바드 등 생성형 인공지능(AI)가 주목받는 상황에서 네이버[035420]의 검색 엔진 점유율이 올해 들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IT회사 네이버가 어떤 카드로 상황을 반전시킬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웹 분석 서비스 업체 인터넷 트렌드에 따르면 지난 5월 네이버의 검색 엔진 점유율은 55.7%로 1월 64.5% 대비 8.8%p 줄어들었습니다. 반면 구글의 5월 점유율은 34.8%로 1월 26.5%대비 8.3%p 늘어났습니다.

 

월별로 살펴보면 네이버의 1월부터 5월까지의 검색 점유율은 64.5%, 59.6%, 57.3%, 56%, 55.7%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구글의 경우에는 26.5%, 30%, 33.7%, 34%로 상승했습니다.

 

생성형 AI 등장과 네이버 점유율 하락 맞물려

 

IT업계에서는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 하락 원인에 대해 생성형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IT기업들의 공세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2월, 자사 검색 엔진 '빙(Bing)'에 오픈 AI의 새로운 대형언어모델 '프로메테우스AI'를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프로메테우스AI는 챗GPT와 GPT-3.5보다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는 "검색의 새 패러다임이 시작됐다"면서 "인공지능은 검색을 시작으로 모든 소프트웨어 범주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바드'를 공개하며 새로운 검색 엔진인 '생성형 검색 경험(SGE)'를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구글은 바드 지원 언어에 영어 외로 일본어와 함께 한국어를 선정했습니다. 피차이 CEO는 "한국과 일본은 기술 채택에 있어 최첨단을 달리고 있어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지역"이라며 "기존 영어와 달라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바드는 구글의 검색과 메일 서비스 등 구글 25개 제품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문서 작성 서비스와 결합해 이메일 초안을 작성하거나, 사진을 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소비자 제작 콘텐츠 특화로 안방 수성한 네이버

 

한국 검색 시장에서 다른 국가들과 달리 글로벌 IT업계의 서비스가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지 못한 배경에는 네이버의 힘이 큽니다.

 

네이버는 한국 상황에 맞게 지식in 블로그, 카페 등 개인의 경험과 지식 공유하는 '소비자 제작 콘텐츠(UGC)'에 특화돼 왔습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지난 2월 전국 15~59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해 발표한 '소셜미디어·검색포털 리포트 2023'에서도 이러한 경향성이 나타납니다.

 

네이버는 ▲지역,공간 정보 탐색 ▲상품, 브랜드 후기 정보 탐색 부문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지역 공간 정보 탐색에서 네이버를 1순위로 꼽은 비율은 68.2%였고, 상품,브랜드 후기 관련 정보 탐색에서 네이버를 1순위로 꼽은 비율은 67%였습니다. 업무·학업 부문에서는 네이버 51.1%, 구글 21.8%, 유튜브 11.5%를 차지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서비스에 광고를 도입하며 '서치 플랫폼' 매출을 이끌어왔습니다.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파워링크', 지식인의 전문가를 연결시켜주는 '엑스퍼트', 블로그, 포스트, 카페 콘텐츠를 노출하는 '콘텐츠 검색 광고' 등이 대표적입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 광고의 비중이 많아질수록 네이버만의 '특화 서비스'가 옅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금'을 네이버에 검색하면 파워링크에 세금 관련 서비스 업체들이 제시됩니다. 하단에는 세금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카페 콘텐츠와 함께 '세무사'를 연결시켜주는 엑스퍼트가 배치되는 식입니다.

 

네이버도 검색을 했을 때 광고 비중이 높게 나온다는 외부의 지적을 알고 있습니다. 광고성 정보의 노출이 점유율 하락과 연관성이 없지 않다는 분석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정답형 정보의 경우 페이지를 달리 구성하는 등 검색 결과와 광고의 비중을 최적화하기 위해 계속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와 서치GPT 동시 공개로 반격 예정

 

네이버는 올해 상반기 점유율 하락의 배경을 국내 검색 환경이 텍스트 기반에서 영상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의 다변화로 텍스트 기반 검색 점유율이 변화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생성형 인공지능 도입 여부가 현 시점 검색 엔진 점유율 변동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기에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 챗GPT를 필두로 한 생성형 AI기반의 서비스들이 출시되면서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이 다시 하락세를 보이는 것에는 인과관계가 있다는 게 IT업계 내부의 평가입니다.

 

네이버 역시 생성형 AI를 토대로 한 글로벌IT업계의 새로운 서비스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지난 2월 네이버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와 융합한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서치GPT를 공개했습니다. 서치GPT는 검색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고 검색 의도를 이해해 결과를 제공해준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서치GPT의 성공적인 연착륙을 위해 네이버는 올 상반기 검색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 개편에 나섰습니다. 검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검색 탭 디자인과 탭 구성 등 디자인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사용자 관심사를 반영해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테스트도 진행 중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지난 5월,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생성형 AI로 진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된 혁신적인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의 데모를 개발 후 고도화 중에 있다"고 밝힌 배경입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검색 엔진 점유율 회복을 위해 홈페이지 개편과 서치 GPT 도입, 이미지 검색 등 검색 서비스 강화를 위해 노력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하이퍼클로바X와 서치GPT의 동시 공개를 위해 세부 일정을 조율 중에 있으며 7~8월 중에는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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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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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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