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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병자用 간편심사보험’ 4만건은 건강한 사람이 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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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4, 2016, 10:08:21

전체 간편보험 보유계약 203만건 중 2% 내외..수입보험료 44억 3800억 가량 추정
금감원, 건강체에 간편보험 가입 권유 제동..“개별 불판건은 보험사 판단에 맡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사가 만성질환자 전용으로 판매하고 있는 간편심사보험을 건강한 사람에게 판매된 것으로 드러났다. 간편보험은 유병자와 고령자를 위해 보험료를 높여 개발한 상품으로 일반 계약자가 가입한 경우 불필요한 보험료를 더 내고 있는 셈이다.


금융 당국은 보험사들이 건강한 사람에게 보험료가 높은 간편심사보험을 판매하는 것에 제동을 걸었다. 하지만, 이미 판매된 계약건수가 적지 않아 불완전판매에 대한 비판은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4일 금융당국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2월 기준 간편심사보험 전체 보유계약 203만건 가운데 약 4만건은 건강한 사람이 가입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전체 가입자 중 약 2% 규모로, 보험사들이 거둔 수입보험료 규모는 44억3800억원(전체 4438억) 가량 될 것으로 파악된다.


보험사별로 간편심사보험 계약자 중 건강한 사람의 가입률에 차이가 있지만, 적게는 0.7%에서 많게는 4%대다. 이에 따라 전체 계약건수로 따져보면, 건강체 가입률은 평균 약 2% 내외로 가늠해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간편심사보험은 대게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일반 보험계약에 가입이 어려운 만성질환자들이 가입할 수 있도록 개발된 상품이다. 질병관련 3~5가지 질문만 통과하면 별도의 심사없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다만, 보험금 지급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보험료는 일반 보장성 상품에 비해 최대 2배정도 비싸다.


지난해 금융당국이 유병자도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보험사에 상품 개발을 독려하면서 간편심사보험이 대거 출시했다. 몇 가지 조건에 해당되지 않으면 바로 가입할 수 있는 탓에 유병자 시장은 금세 확대됐고, 현재 28개 보험사에서 관련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유병자 전용 상품이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판매되고 있다. 실제로, A보험사의 간편심사보험 보유계약 2만 9000건 가운데 978건(3.4%)는 기존 자사의 일반 보장성보험에 가입한 지 90일이 채 되지 않아 간편심사보험에 가입한 계약으로 확인됐다.


같은 기준으로 B보험사의 경우 간편심사보험 보유계약 24만 7000건 중 1742건(0.7%)은 90일 이전에 같은 회사의 일반 보장성보험에 가입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다시 말해 일반 보장성보험에 가입 가능한 건강한 사람이 3개월만에 보험료가 최대 2배 비싼 간편보험에 가입했다는 의미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유병자 간편보험 출시 바람이 불면서 보험사에서 경쟁적으로 판매하고 있다”며 “그 과정에서 이미 일반 보장성에 가입한 건강한 계약자에도 신상품 출시 캠페인을 벌이면서 간편보험을 판매하게 된 것이다”고 말했다.



당국에서도 이같은 상황을 파악하면서 계약자가 일반심사보험 가입 후 일정기간 내 간편심사 보험에 가입할 경우 재심사를 통해 일반보험을 안내하도록 권고했다. 다만, 이미 가입한 계약자의 경우 간편심사보험 계약 해지 또는 일반보험으로 계약 전환 등을 원하면 개별 보험사에 문의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반 가입자 중 보험료가 비싼 줄 알면서도 가입이 쉬워 청약한 경우도 있고, 설계사가 충분히 설명하지 않은 이유도 있다”면서 “계약별 사유가 각각 다를 수 있어 동일한 판단이 어려운데, 만약 불완전판매로 판명날 경우 계약자가 원하는대로 보험사에서 해줘야 하는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간편심사보험은 전체 보험시장 규모의 1%에 불과한데, 설계사 불판으로 인해 민원 발생으로 이어지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더 곤란해질 수 있다”며 “설계사 사유 등을 통해 계약과정에서 불판 여부가 없는 지 개별 보험사가 알아서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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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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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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