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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협력과 관치사이…우리금융과 금감원의 ‘공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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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30, 2023, 12:06:44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금감원장과 잇따른 만남
우리금융-당국 관계 급진전에 '관치금융' 우려도 커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 핵심 자회사로 꼽히는 우리카드가 지난 29일 서울 굿네이버스 회관에서 220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책을 발표하는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우리카드 측 표현 그대로 '카드업계 최초 상생금융 1호'를 출시한 것이므로 우리카드로서는 의미있는 날이었습니다. 박완식 우리카드 사장은 신임 대표로 공개석상에 처음 나선 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원책을 발표하는 행사장에서 스포트라이트는 우리카드 자체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에 맞춰졌습니다. 우리카드도, 우리카드를 대표하는 박 사장도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언론에 공개된 20분 남짓 기념식은 금융회사들이 비가 올 때 소상공인 등 고객의 우산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며 고통분담 메시지를 발신하는 감독당국 수장과 이에 코드라도 맞추려는 듯 '상생금융 타이틀'을 선점하고자 하는 임 회장의 노력이 오히려 더 선명하게 다가왔습니다.

 

금융권 내부에서 이 원장과 임 회장 사이 '밀월관계'를 통한 새로운 형태의 '관치금융'이 형성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더 커지는 배경입니다. 시장에서의 경쟁보다 금융당국 코드에 맞추는 것을 우선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시그널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돌이켜보면 금융당국과 우리금융그룹간 '훈훈한 공조'는 그리 오래지 않은, 낯선 그림입니다.

 

손태승 전 우리금융 회장의 연임 여부와 우리은행의 펀드 불완전판매 등을 둘러싼 제재가 맞물리며 금융당국은 연임불가를 압박했고 손 전 회장은 침묵과 버티기로 팽팽한 신경전을 벌인 게 불과 5개월 전입니다. 우리금융그룹도 대통령실 초청을 못 받는 등 당국과 불편한 관계를 지속해온 게 사실입니다.

 

임 회장은 취임과 동시에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취임 직후인 3월30일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 영업점 개점식에서 이 원장을 처음 만났고 당시 우리은행은 가계대출 금리를 최대 0.7%포인트(p) 인하하는 것을 골자로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를 내놓았습니다.

 

지난 4월엔 전국적으로 전세사기 문제가 떠오르자 우리금융은 선도적으로 금융·비금융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에 내심 바라던 일을 우리은행이 먼저 치고 나온 것입니다.

 

그 결과 8개 전업카드사 가운데 하위권 수준인 카드사 행사에 감독당국 수장이 참석해 이례적으로 힘을 실어주고 임 회장 역시 우리금융그룹을 대표해 이 원장을 '의전'했습니다.

 

 

앞으로도 이 원장과 임 회장간 밀월관계는 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우리카드가 상생금융 패키지에 영세 가맹점·저소득층 대상 신규자금 지원을 포함한 것은 매우 의미있고 시의적절하다"고 치켜세우면서 "이러한 노력이 금융권 전반에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임 회장은 "상생금융은 단순히 어려운 계층에 대한 지원방안이 아니며 고객을 보호하고 금유그룹으로서 신뢰받기 위한 금융회사의 소명"이라며 "이러한 소명의식을 담아 우리금융그룹과 우리카드는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상생금융 지원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처럼 우리금융과 금융당국간 관계가 급진전하는 만큼 우려하는 목소리도 곳곳에서 감지됩니다. 금융당국과 금융회사는 금융산업을 이끄는 민관 쌍두마차로 적정거리를 유지하지 않으면 충돌하거나 상생의 길에서 탈선할 수밖에 없습니다.

 

상호존중에 기반한 유기적 협력과 규제당국-피규제기관 사이 밀월과 유착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박근혜 정부 때 금융위원장을 역임했던 임 회장은 법무법인 율촌 고문이자 연세대 경제대학원 특임교수로 활동하던 2021년 4월 당시 출간된 '경제정책 어젠다 2022'에 공동저자로 참여하며 '규제개혁과 자유로운 경제' 편에서 이렇게 저술한 바 있습니다.

 

"금융분야는 실물부문보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혁신성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만큼 감독기관의 태도와 시각이 크게 달라져야 한다. (중략) 시장참여자의 행위를 일일이 지시하는 '코치'가 아니라 공정한 규칙 준수만을 감독하는 '심판'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중략) 그래야 금융인의 혁신과 창의를 살려내서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높여나갈 수 있다."

 

이 원장과 임 회장의 밀월관계가 금융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과정인지 아니면 정권과 코드를 맞추어야만 살아남는다는 관치금융의 또 다른 버전인지 지켜볼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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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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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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