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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 다음은 버튜버? 음원부터 웹툰까지 점령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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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1, 2023, 09:07:07

이세돌, 버추얼 그룹 최초로 멜론의 전당 올라
IP 활용해 이모티콘, 웹툰에 활용 예정
서브 컬처 성장세에 힘입어 버튜버 시장 확장
일본에선 이미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잡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최근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버추얼 유튜버(이하 버튜버)가 웹툰부터 음원, 콘텐츠, 게임 산업 분야에서 각광을 받으면서 이에 대한 업계의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6인조 버튜버 그룹 '이세계아이돌(이하 이세돌)'이 지난 6월 발매한 음원 '락다운(LOCKDOWN)'이 공개 24시간만에 스트리밍 100만회를 돌파해 '멜론의 전당'에 올랐다고 밝혔습니다.

 

멜론은 올해 1월부터 K팝을 이끈 주역을 기념하기 위해 멜론의 전당을 선보여왔습니다. 멜론의 전당은 ▲발매 후 24시간 누적 스트리밍이 100만회 이상 달성을 기념하는 '앨범 부문' ▲데뷔 후 누적 스트리밍이 10억건 이상 달성을 기념하는 '아티스트 부문'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앨범 부문서 멜론의 전당에 오른 가수는 10일 기준 뉴진스, 몬스타엑스, 태양, NCT127, IVE 등 32개 팀입니다. 이세돌은 버튜버 아티스트로는 최초로 21시간 40분만에 스트리밍 100만회를 달성했습니다. 

 

이세돌의 이번 음원은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론칭을 기념하며 제작된 OST입니다. 카카오엔터는 이를 위해 지난 1년여간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지난해 7월경 협업을 제안하면서 시작된 프로젝트"라면서 "1020세대를 포함해 많은 팬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왁타버스에 매력을 느껴 우왁굳측에 제안드리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엔터는 '이세돌' IP를 활용한 또 다른 웹툰 '차원을 넘어, 이세계 아이돌'도 지난 6월 22일 론칭했습니다. 해당 웹툰 관련 이모티콘과 OST를 추가로 공개하며 이세돌을 향한 열기를 이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버튜버, MZ세대는 알지만 아재들은 모른다

 

버튜버는 버추얼 유튜버의 준말입니다.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뿐만 아니라 아마존이 운영하는 '트위치' 스트리머까지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버튜버라는 용어는 2016년 일본 버튜버 '키즈나 아이'가 최초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후 일본에서 '니지산지'와 '홀로라이브' 소속 버튜버들이 전세계에서 인기를 끌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세돌'을 기점으로 버튜버의 존재가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인기 스트리머 '우왁굳'은 지난 2021년 버추얼 아이돌 그룹을 만들기 위한 오디션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네', '징버거', '릴파', '주르르', '고세구', '비챤' 등 6명의 인원이 선발됐습니다.

 

 

트위치 스트리머 분석 사이트 '트위치 트래커'에 따르면 7월 기준, 이세돌 멤버의 국내 평균 시청자 수는 모두 6000명이 넘습니다.

 

국내 인기를 끌고 있는 버튜버의 숫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스트리머 '강지'가 이끌고 있는 버튜버 그룹 스텔라이브 소속 '아야츠노 유니', '아이리 칸나', '시라유키 히나', '네네코 마시로', '아라하시 타비', '아카네 리제' 등도 7월 기준 트위치 평균 시청자 30위권 안에 포함돼있습니다.

 

MCN 카론크리에이티브에 소속된 버튜버 그룹 '레볼루션하트'의 경우에는 지난해 6개 지역 CGV에서 진행한 쇼케이스가 3분만에 매진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최근 강서구청에서는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버튜버 '새로미'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서브컬쳐 및 일본 애니 캐릭터 기반 성장   

 

업계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과 게임 등 기존 서브컬처(subculture: 하위문화) 소비층을 기반으로 버튜버 시장 확장이 연계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버튜버 시장 성장 이전에 국내 시장에서 서브컬처 애니메이션, 게임의 성장이 가속화 되었다는 평가입니다. 

 

이세계 아이돌의 오디션이 진행되던 2021년 극장가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 : 무한 열차>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코로나와 더불어 반일 감정이 고조되던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관객 수는 215만명을 돌파했습니다.

 

2023년 들어서 나온 일본 애니메이션도 극장가에서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노우에 다케히코 감독의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관객수 468만명,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스즈메의 문단속>은 관객수 553만명을 기록했습니다.

 

OTT 서비스 넷플릭스에서는 <스파이 패밀리>, <최애의 아이>, <체인소맨> 등 일본 애니메이션이 '대한민국 Top 10 시리즈'에 오르며 인기를 끈 바 있습니다. 

 

 

게임 업계에서는 '승리의 여신:니케', '우마무스메', '원신', '블루아카이브' 등 서브컬처 게임 군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넥슨 자회사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블루아카이브'의 경우 2022년 구글 플레이가 선정한 올해를 빛낸 인기 게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버튜버는 애니메이션, 게임과 달리 실시간으로 소통한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서브컬처 소비층에게 이러한 부분이 유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넷마블 등 관심, 또 하나의 IP로 성장 가능성 대두

 

일본에서 버튜버는 이미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버튜버 회사 '니지산지'를 운영하는 '애니칼라'는 지난해 6월 도쿄 증권거래소 상장 당시 공모가액 1530엔(원화 약 1만3968원)이었으나 지난 7월 9일 종가 기준 7370엔(원화 약 6만7283원)에 거래되며 1년 사이 약 4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애니컬러는 2022년 5월부터 2023년 4월까지 매출액이 253억엔(원화 약 2310억원), 영업이익 42억엔(원화 약 38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8.9%, 영업이익은 124.5%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홀로라이브 운영사 '커버'도 올해 3월 도쿄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진행했습니다. 공모가액 750엔(원화 약 6844원)에서 지난 7월 9일 종가 기준 2506엔(원화 약 2만 2867원)에 거래되며 4달 사이 약 3배 넘게 늘어났습니다.

 

커버는 2022년 4월부터 2023년 3월까지 매출액 204억엔(원화 약 1873억원), 영업이익 34억엔(원화 약 3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9.7%, 영업이익은 84.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공시했습니다. 

 

일본 버튜버 회사들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기반으로 IP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홀로라이브 소속 버튜버들은 지난 2일 미국 뉴욕에 위치한 6000석 규모의 '유튜브 극장'에서 라이브 콘서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티켓의 가격은 6500엔(원화 약 5만 9400원)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 엔터를 비롯한 콘텐츠 업계와 게임 업계에서 버튜버 산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카카오 엔터는 올해 1월 버튜버 서바이벌 프로그램 '소녀 리버스'를 론칭해 피버스라는 그룹을 탄생시킨 바 있습니다.

 

넷마블은 카카오와 협업해 가상인간 걸그룹 ‘메이브’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넷마블은 '메이브' 세계관을 활용한 웹툰을 선보이는 등 IP 확장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스타트업계에서도 버튜버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유니스트 교수로 재직 중인 배준범 필더세임 대표는 VR 장갑 '몰리센'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버튜버용 모션 캡쳐 솔루션 '멜리고'를 선보였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이세돌뿐만 아니라 다양한 버추얼 크리에이터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다양한 영상 플랫폼에서 IP를 활용하려는 시도는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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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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