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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홀로 후분양단지도 30대 1…서울 분양시장 다시 가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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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2, 2023, 14:07:53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2만명 이상 청약 접수 ‘대흥행’
‘나홀로 단지’ 둔촌 현대수린나도 36.94대 1..전타입 마감
부동산업계, 입지조건·합리적 분양가 등 흥행 요인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분양시장 분위기가 점점 고조되는 모습입니다. 이달 청약에 나선 청량리 역세권 재개발 단지가 2만명 이상의 일반청약자를 배출하고, 같은 시기 분양을 진행한 강동구의 한 '나홀로' 단지마저 30대 1을 넘는 경쟁률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12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1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한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가 88가구 모집에 총 2만1322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242.29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1순위 평균 경쟁률은 올해 서울시에서 신규 분양이 진행된 단지 가운데 최고 기록입니다.

 

타입별로 경쟁률을 구분해 볼 경우 59㎡A가 20가구 모집에 6402명이 청약하며 320.1대 1로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59㎡B는 37가구 모집에 1만914명(294.97대 1)이 접수하며 가장 많은 청약자를 냈으며, 51㎡A의 경우 31가구 모집에 4006명이 접수에 나서 129.22대 1의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이와 동시에 강동구 '둔촌 현대수린나'도 18가구 모집에 665명의 청약자를 내며 1순위 평균 36.9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타입별 최고 경쟁률은 48대 1을 기록한 76㎡(1가구 모집 48명 접수)였으며, 66㎡는 42.8대 1(5가구 모집 214명 접수)의 경쟁률로 뒤를 이었습니다. 84㎡는 35.33대 1(9가구 모집 318명 접수), 73㎡는 28.33대 1(3가구 모집 85명 접수)로 집계됐습니다.

 

분양업계에 따르면,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의 분양 흥행은 어느 정도 예고된 상황이었습니다. 서울 동부권 교통 핵심지라는 뛰어난 입지조건에 분양가가 비교적 합리적으로 책정됐기 때문입니다.

 

단지가 자리한 곳은 '쿼드러플 역세권'인 청량리역이 약 1km 반경에 있는 등 교통 인프라가 풍부해 도심 접근성이 좋은 곳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전통시장, 백화점, 교육시설 등 주요 생활 인프라도 단지와 가깝게 이용 가능합니다. 

 

분양가의 경우 ▲51㎡ A타입 6억6300만원~7억2800만원 ▲59㎡ A타입 7억4500만원~8억2800만원 ▲59㎡ B타입은 7억4700만원~8억470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청량리역 1km 이내 반경에 2018년 준공된 동대문 롯데캐슬 노블레스의 전용 59㎡ 시세가 10억6000만원이라는 점을 볼 경우 합리적 수준입니다.

 

롯데건설 분양 관계자는 "인프라가 풍부하고 미래가치도 지니고 있다는 이점으로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같은 날 1순위 청약을 진행한 '둔촌 현대수린나'의 경우 서울 강동구 둔촌동 내 한 빌라건물을 재건축해 1동 총 34가구 규모로 지난 2019년 11월 준공된 단지입니다.

 

단지는 저층에 1동만 있는 일명 '나홀로 아파트'라는 점과 함께, 법원공매를 통한 시행사의 매입 이후 일부 내부 리모델링을 한 뒤 다시 분양에 나선 단지로 이전에 실입주가 잠깐 있었다는 것이 분양 성공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하는 듯 했습니다. 분양 일정이 '대어'로 꼽힌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와 겹친다는 것도 청약 결과에 있어 하나의 관건이었습니다.

 

나홀로 아파트는 가구 수가 한정적일 수 밖에 없어 거래가 잘 발생하지 않아 환금성 조건이 대단지에 비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거주 목적만을 둘 경우 괜찮은 주거조건이 될 수 있으나 투자가치가 낮아 수요자들로부터 외면받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고조되는 서울 분양시장 흐름과 예상보다 비싸지 않은 분양가로 우려와는 달리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단지 분양가의 경우 ▲66㎡ 6억4400만원~6억7200만원 ▲73㎡ 7억300만원 ▲76㎡ 7억5800만원 ▲84㎡ 8억3900만원~8억730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나홀로 단지임에도 인프라 등 입지적인 장점과 함께 책정된 분양가 등을 청약 마감의 주된 요인으로 내다봤습니다.

 

윤지해 부동산R114 리서치팀장은 "서울의 경우 분양가가 과도히 높게 형성되지만 않으면 분양에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사례가 대부분"이라며 "현대수린나 같은 경우는 서울 강남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는 곳이라는 이점과 학군이나 교통 인프라도 비교적 괜찮다는 점, 분양가도 주변 시세 대비 괜찮게 책정됐다는 것이 나홀로라는 단점 커버가 가능했다고 보여진다"고 말했습니다.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와 '둔촌 현대수린나'는 오는 18일 당첨자 발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당계약일의 경우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는 오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둔촌 현대수린나'는 31일부터 8월 2일까지로 예정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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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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