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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스마트 솔루션 라이프 기업”선포…매출 100조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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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2, 2023, 16:07:06

12일 조주완 사장 주최 기자간담회 열어
2030년까지 50조원 이상 투자 계획 밝혀
전세계 사용 중인 5억대의 LG전자 제품 토대로 구상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전자[066570]가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습니다. ▲비 하드웨어(Non-HW) ▲기업간거래(B2B) ▲신사업을 3대 성장 동력으로 삼아 2030년 매출 100조원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중·장기전략을 12일 밝혔습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에 만족하고 머무르지 않겠다"면서 "LG전자 구성원의 열망과 의지를 담아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2030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3대 성장동력 비중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연간 성장률 7%, 영업 이익률 7%, 기업가치 7배 이상을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2030년까지 R&D 투자 25조원 이상, 설비투자 17조원 이상, 전략투자 7조원 등 5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조 사장은 "인플레이션과 세계 경기 침체, 생성형 인공지능(AI)의 출현으로 인해 기업들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사업 환경에 노출되고 있다"면서 "미래의 변곡점에 해당되는 3가지 변화에 주목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조 사장은 ▲제품을 플랫폼화해서 새로운 사업 모델을 펼쳐나가는 '서비스화'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술을 B2B 사업에 도입하는 '디지털화' ▲친환경 및 에너지 절감에 따른 '전기화' 등을 3가지 주요 변화 지점으로 꼽았습니다.

 

조 사장은 "시장 트렌드의 변곡점이 점차 뚜렷해짐에 따라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과 속도로는 트렌드를 좇아가지 못한다고 판단했다"면서 "지금보다 3대 성장 동력을 훨씬 더 강하게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5억대의 LG전자 제품, 서비스 플랫폼 사업 기회로

 

LG전자는 판매 시점에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던 제품 사업에서 콘텐츠·서비스, 구독, 솔루션 등 비하드웨어(Non-HW) 사업을 더해 수익을 창출하는 순환형 모델로 탈바꿈한다고 밝혔습니다.

 

조 사장은 "전 세계에서 5억대의 LG전자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면서 "상당수의 제품은 스마트화가 되어있어 서비스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모수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TV는 또 다른 광고판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TV라는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제공하는 사업 모델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TV 제품 생산을 넘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회사'로 나아가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광고 기반 무료방송 LG 채널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5년간 1조원 이상 투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LG 채널 서비스 국가와 이용자는 올해 29개국 4800만명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TV제조사에게 웹 OS를 제공하고, 차량용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기기에 웹 OS를 납품해 전체 플랫폼 모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생활가전 부문도 서비스 기반 포트폴리오 전환에 나섭니다. 구매 후에도 고객이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업 가전' 기능을 포함해 초개인화, 구독, 스마트홈을 접목한 서비스를 지향점으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LG전자는 가전 렌탈·케어십 부문에서도 제품의 유지, 관리나 세척뿐만 아니라 집안 공간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며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장 사업 글로벌 탑 수준 회사로 발돋움…"2030년 전장 사업 20조 달성 목표"

 

LG전자는 B2B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전장, 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성장을 가속화해 2030년에 B2B 매출액 40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전장 사업 부문에서는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부품, 지능형 램프라는 세 가지 사업을 중심으로 2030년 매출 20조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영역에서는 B2C사업에서의 경험을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전 통신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파워트레인의 경우 완성차 니즈를 반영해 선제적으로 제품을 준비하고, 제품 커버리지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향후 시너지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보유하고 유럽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램프는 핵심 부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릴 통합형, 인공지능 융합형 등 시장 내 입지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LG전자 전장 사업의 수주잔고는 올해 연말 1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부사장)은 "인포테인먼트 분야가 50%, 이파워트레인이 30%, 램프 부문이 20% 비중을 차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 성공 요인에 대해 은석현 부사장은 "새로운 플레이어에 대한 기대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LG전자의 기존 가전, 모바일, 디스플레이, 라디오에 대한 역량이 고객에게 다가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향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합 제어기 등 전장 사업 부문에서 통합 솔루션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에어컨 사업의 경우 북미 IRA 정책, 유럽의 그린딜 정책 등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완결형 체제를 구축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연내 생산거점을 마련하고 R&D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전기차 충전 등 새로운 먹거리 발굴

 

LG전자는 휴대폰, 태양광 등 한계 사업을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 영역으로 분류되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기차 충전, 메타버스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병원 중심의 치료에서 예방과 사후 관리로 확장한다는 방침입니다. 북미에서 파트너사와 함게 자체 개발 솔루션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과 병행해 가정 내 스크린을 발판삼아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기차 충전 사업의 경우 EV 충전기 사업자로 진입해 중장기적으로 충전 솔루션 업체로 자리잡겠다는 계획입니다. 조 사장은 향후 EV충전사업을 조단위 사업으로 육성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사장은 "지난 상반기동안 고객들의 불편사항과 수요를 조사했다"면서 "제품력과 LG전자 서비스망으로 대응한다면 빠르게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솔루션 영역에 있어서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진단영역, LG이노텍과는 파워 모듈형에서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최근 자회사 하이비차저를 통해 국내향 제품 4종을 출시했으며, 내년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연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추가 생산기지 구축도 시작할 계획입니다.

 

메타버스 영역에서는 전략적 협업관계를 구축합니다. 혼합현실(MR) 기기는 글로벌 유력 플랫폼사와 공동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증강현실(AR)기기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R글라스 고도화 및 콘텐츠 제작 생태계 구축 지원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조 사장은 "메타버스 시장에서 플랫폼, 콘텐츠, 디바이스라는 3가지 성공요인을 갖춘 챔피언은 없다"면서 "글로벌 파트너와 역량을 교환하며 사업화를 검토중이고 구체적인 부분이 나오면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로봇 사업 부문을 물류쪽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원을 투자해 가정내 배송부터 실내와 실외가 연결되는 영역까지 준비한다는 방침입니다.

 

LG전자는 ESG 경영과 관련해서는 '모두의 더 나은 삶'을 기반으로 6대 전략과제를 도출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직문화에서부터 비쥬얼 정체성까지 변화 꾀해

 

조 사장은 리인벤트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최근 '라이프이즈굿'을 전면에 내세우며 브랜드 조직문화 변화를 추진해왔습니다.

 

조 사장은 "조직문화부터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비쥬얼 정체성까지 변화를 택했다"면서 "미래 지향적인 사업 구조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사 워룸 Task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구조와 방식의 변화를 추진하며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LG전자는 이번 2분기 잠정 실적이 매출액 19조9988억원, 영업이익 892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공시한 바 있습니다. 이는 역대 2분기 기준 매출액 최대이며 영업이익은 두 번째로 높은 수치입니다.

 

조 사장은 "하반기도 상반기에 이어 시장이 긍정적이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슬기롭게 보완해 나갈 것"이라면서 "LG전자는 B2B 영역에서의 강점을 바탕으로 전장사업의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사장은 "고객 트렌드와 시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준비를 통해 새로운 LG전자로 변신해나가겠다"면서 "또 다른 퀀텀 점프를 하기 위한 담대한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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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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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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