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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스마트 솔루션 라이프 기업”선포…매출 100조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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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2, 2023, 16:07:06

12일 조주완 사장 주최 기자간담회 열어
2030년까지 50조원 이상 투자 계획 밝혀
전세계 사용 중인 5억대의 LG전자 제품 토대로 구상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전자[066570]가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습니다. ▲비 하드웨어(Non-HW) ▲기업간거래(B2B) ▲신사업을 3대 성장 동력으로 삼아 2030년 매출 100조원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중·장기전략을 12일 밝혔습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에 만족하고 머무르지 않겠다"면서 "LG전자 구성원의 열망과 의지를 담아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2030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3대 성장동력 비중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연간 성장률 7%, 영업 이익률 7%, 기업가치 7배 이상을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2030년까지 R&D 투자 25조원 이상, 설비투자 17조원 이상, 전략투자 7조원 등 5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조 사장은 "인플레이션과 세계 경기 침체, 생성형 인공지능(AI)의 출현으로 인해 기업들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사업 환경에 노출되고 있다"면서 "미래의 변곡점에 해당되는 3가지 변화에 주목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조 사장은 ▲제품을 플랫폼화해서 새로운 사업 모델을 펼쳐나가는 '서비스화'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술을 B2B 사업에 도입하는 '디지털화' ▲친환경 및 에너지 절감에 따른 '전기화' 등을 3가지 주요 변화 지점으로 꼽았습니다.

 

조 사장은 "시장 트렌드의 변곡점이 점차 뚜렷해짐에 따라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과 속도로는 트렌드를 좇아가지 못한다고 판단했다"면서 "지금보다 3대 성장 동력을 훨씬 더 강하게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5억대의 LG전자 제품, 서비스 플랫폼 사업 기회로

 

LG전자는 판매 시점에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던 제품 사업에서 콘텐츠·서비스, 구독, 솔루션 등 비하드웨어(Non-HW) 사업을 더해 수익을 창출하는 순환형 모델로 탈바꿈한다고 밝혔습니다.

 

조 사장은 "전 세계에서 5억대의 LG전자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면서 "상당수의 제품은 스마트화가 되어있어 서비스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모수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TV는 또 다른 광고판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TV라는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제공하는 사업 모델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TV 제품 생산을 넘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회사'로 나아가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광고 기반 무료방송 LG 채널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5년간 1조원 이상 투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LG 채널 서비스 국가와 이용자는 올해 29개국 4800만명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TV제조사에게 웹 OS를 제공하고, 차량용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기기에 웹 OS를 납품해 전체 플랫폼 모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생활가전 부문도 서비스 기반 포트폴리오 전환에 나섭니다. 구매 후에도 고객이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업 가전' 기능을 포함해 초개인화, 구독, 스마트홈을 접목한 서비스를 지향점으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LG전자는 가전 렌탈·케어십 부문에서도 제품의 유지, 관리나 세척뿐만 아니라 집안 공간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며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장 사업 글로벌 탑 수준 회사로 발돋움…"2030년 전장 사업 20조 달성 목표"

 

LG전자는 B2B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전장, 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성장을 가속화해 2030년에 B2B 매출액 40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전장 사업 부문에서는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부품, 지능형 램프라는 세 가지 사업을 중심으로 2030년 매출 20조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영역에서는 B2C사업에서의 경험을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전 통신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파워트레인의 경우 완성차 니즈를 반영해 선제적으로 제품을 준비하고, 제품 커버리지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향후 시너지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보유하고 유럽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램프는 핵심 부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릴 통합형, 인공지능 융합형 등 시장 내 입지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LG전자 전장 사업의 수주잔고는 올해 연말 1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부사장)은 "인포테인먼트 분야가 50%, 이파워트레인이 30%, 램프 부문이 20% 비중을 차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 성공 요인에 대해 은석현 부사장은 "새로운 플레이어에 대한 기대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LG전자의 기존 가전, 모바일, 디스플레이, 라디오에 대한 역량이 고객에게 다가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향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합 제어기 등 전장 사업 부문에서 통합 솔루션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에어컨 사업의 경우 북미 IRA 정책, 유럽의 그린딜 정책 등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완결형 체제를 구축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연내 생산거점을 마련하고 R&D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전기차 충전 등 새로운 먹거리 발굴

 

LG전자는 휴대폰, 태양광 등 한계 사업을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 영역으로 분류되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기차 충전, 메타버스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병원 중심의 치료에서 예방과 사후 관리로 확장한다는 방침입니다. 북미에서 파트너사와 함게 자체 개발 솔루션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과 병행해 가정 내 스크린을 발판삼아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기차 충전 사업의 경우 EV 충전기 사업자로 진입해 중장기적으로 충전 솔루션 업체로 자리잡겠다는 계획입니다. 조 사장은 향후 EV충전사업을 조단위 사업으로 육성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사장은 "지난 상반기동안 고객들의 불편사항과 수요를 조사했다"면서 "제품력과 LG전자 서비스망으로 대응한다면 빠르게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솔루션 영역에 있어서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진단영역, LG이노텍과는 파워 모듈형에서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최근 자회사 하이비차저를 통해 국내향 제품 4종을 출시했으며, 내년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연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추가 생산기지 구축도 시작할 계획입니다.

 

메타버스 영역에서는 전략적 협업관계를 구축합니다. 혼합현실(MR) 기기는 글로벌 유력 플랫폼사와 공동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증강현실(AR)기기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R글라스 고도화 및 콘텐츠 제작 생태계 구축 지원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조 사장은 "메타버스 시장에서 플랫폼, 콘텐츠, 디바이스라는 3가지 성공요인을 갖춘 챔피언은 없다"면서 "글로벌 파트너와 역량을 교환하며 사업화를 검토중이고 구체적인 부분이 나오면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로봇 사업 부문을 물류쪽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원을 투자해 가정내 배송부터 실내와 실외가 연결되는 영역까지 준비한다는 방침입니다.

 

LG전자는 ESG 경영과 관련해서는 '모두의 더 나은 삶'을 기반으로 6대 전략과제를 도출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직문화에서부터 비쥬얼 정체성까지 변화 꾀해

 

조 사장은 리인벤트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최근 '라이프이즈굿'을 전면에 내세우며 브랜드 조직문화 변화를 추진해왔습니다.

 

조 사장은 "조직문화부터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비쥬얼 정체성까지 변화를 택했다"면서 "미래 지향적인 사업 구조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사 워룸 Task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구조와 방식의 변화를 추진하며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LG전자는 이번 2분기 잠정 실적이 매출액 19조9988억원, 영업이익 892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공시한 바 있습니다. 이는 역대 2분기 기준 매출액 최대이며 영업이익은 두 번째로 높은 수치입니다.

 

조 사장은 "하반기도 상반기에 이어 시장이 긍정적이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슬기롭게 보완해 나갈 것"이라면서 "LG전자는 B2B 영역에서의 강점을 바탕으로 전장사업의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사장은 "고객 트렌드와 시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준비를 통해 새로운 LG전자로 변신해나가겠다"면서 "또 다른 퀀텀 점프를 하기 위한 담대한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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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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