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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정진영 장편 <정치인>, 임기 1년 비례대표는 어떻게 국회를 바꿨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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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3, 2023, 14:07:21

정진영/268쪽/안나푸르나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정진영 작가는 최근 한국 소설계에서 찾아보기 쉽지 않은 40대 중반의 남성입니다. 기자 출신의 정 작가는 개인의 내면으로 침잠하기 보다는 지금 한국 사회에서 조직원들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춘 장편을 주로 발표해 왔습니다.

 

<정치인>은 이른바 정 작가의 조직 삼부작의 완결편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드라마 <허쉬>의 원작으로 유명한 <침묵주의보>는 언론사를 무대로 일상에 만연한 권력형 부패 비리를 생생하게 담았습니다. 2020년 발표한 <젠가>는 가상의 중도시 고진을 배경으로 기업과 지역토호와의 유착 관계 등을 파헤쳐나가며 한국의 현실을 대입했습니다.

 

지난 5월 말 출간한 <정치인>은 무대를 한국 정치의 핵심인 여의도 국회로 옮겨 왔습니다. 제목인 정치인은 중의적입니다. 말 그대로 정치를 하는 사람들을 주요 인물로 내세웠고 주인공의 이름 자체가 정치인이기 때문입니다.

 

소설은 한국 사회에서 을 혹은 병이나 정으로 살아가던 주인공 정치인이 세입자 보호를 위한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다가 우연히 정당 비례대표 의원 후순위에서 1년 정도 임기가 남은 비례대표 의원이 되어 벌이는 ‘정치 활동’을 담았습니다.

 

기자 출신의 정 작가는 앞서 발표했던 장편 <침묵주의보>와 <젠가>처럼 <정치인>에서도 언론에서 기사화되었던 사건들을 차용해 현실과 접점을 높인 상황에서 주인공들의 본의(?)아닌 활극으로 결국 카타르시스를 안겨주는 서사 기법을 한층 더 간결하게 다듬었습니다.

 

덕분에 <정치인>은 책장을 넘기는 속도에 가속도가 붙는 소설입니다. 더군다나 소설의 허구를 빌려왔지만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는 극중 여러 상황들과 이를 변주하는 정 작가의 필력은 마치 시즌제 드라마를 보는 듯한 재미를 줍니다. 실제로 <정치인>은 출간 이후 드라마 판권이 팔렸는데 이로써 정 작가의 조직 삼부작은 모두 영상 콘텐츠의 원작이 되는 기록을 남기게 됐습니다. 그만큼 이야기의 힘이 있다는 반증입니다.

 

<정치인>의 또 다른 재미는 정 작가가 올해 초 펴낸 에세이 <안주잡설>에서 보여주었던 식도락의 내공을 소설 곳곳에 녹여내 ‘군침’을 돌게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과 안주들을 묘사하고 그것을 매개로 인물들의 심리를 풀어내는 정 작가의 솜씨는 허영만 화백의 만화 <식객>과 또 다른 측면에서 미각을 돋웁니다.

 

소설 속 주인공 정치인 같은 국회의원을 현실에서 보긴 거의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대신 정 작가는 국회의원이 입법을 통해 세상을 바꿔나갈 수 있는 힘을 지닌 존재임을 상기시킵니다. 그 힘의 보호를 받아야 할 사람들은 일상 속에서 억울한 일을 당해도 어디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평범한 이들이겠지요.

 

휴대폰의 영상 및 음성 녹음 기능을 너무 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단점도 눈에 띄지만 소설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는 명징하고 설득력이 있습니다. 입법과정을 둘러싼 여야의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한 부분은 정치를 정쟁의 소재로만 소모하려는 언론의 정치면 기사와 다른 시각을 제공합니다.

 

정 작가는 평소 인터뷰와 북토크 등에서 "좋은 문장을 가진 소설보다, 좋은 서사를 가진 소설이 훨씬 큰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며 "좋은 서사는 충실한 취재와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나옵니다"고 강조했습니다.

 

결정하는 인간이란 부제가 붙은 <정치인>은 애초 8부작 드라마를 염두에 쓰고 썼고 실제로 드라마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정 작가는 소설을 낸 이후 실제 정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정치는 결정하고 책임지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속편이 나온다면 '책임지는 인간'이라는 부제가 붙을 겁니다."

 

소설 속 주인공 정치인과 다른 정치인들은 무엇을 책임지려고 정치를 하려 했을까요? 우리가 숱한 정치인들을 판단할 때 그 부분을 간과하고 있음을 환기시켜준다는 측면에서 정 작가의 다른 소설들보다 확실히 '정치적'인 작품임에는 틀림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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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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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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