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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7월 65.1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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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1, 2023, 17:08:12

GM, 트랙스 크로스오버 등으로 업체 중 최고 증가율
르노코리아는 해외 선적 일정 조정 등으로 감소세
현대차·기아·KG모빌리티는 전년 동월비 사실상 보합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7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003620],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7월 총 판매량은 65만1828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총 판매량인 64만4070대와 비교했을 경우 약 1.2% 증가한 수치입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3만6934대, 국내 시장에서는 11만4894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할 경우 해외 시장서 판매량은 2.9% 늘었으나, 국내 시장에서는 5.9% 줄었습니다. 지난해 7월 해외 판매량은 52만1936대, 국내 판매량은 12만2134대입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3만4968대, 기아는 26만472대, GM 한국사업장은 4만705대, KG모빌리티는 1만848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4835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현대차는 1.2%, 기아는 0.3%, KG모빌리티는 0.9%의 증가율로 소폭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난해 동월보다 판매량이 56.2% 늘며 완성차업체 중 최고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르노코리아는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71% 줄며 업체 중 유일하게 감소세를 나타냈습니다.
 
현대차는 7월 국내 시장에서 5만7503대, 해외 시장에서 27만7465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각각 2.1%, 1.1%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중형 트럭 포터가 8670대로 가장 많이 팔린 가운데 디 올 뉴 그랜저가 8531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준중형 세단 아반떼는 4002대, 경형 SUV 캐스퍼는 3706대,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3264대, 승합차 스타리아는 3242대, 준중형 SUV 투싼은 3190대의 국내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1만455대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4만7500대, 해외에서 21만297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7월 대비 국내시장 판매량은 7.2%가 감소했으며, 해외 판매량은 2.1%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스포티지(4만2382대)가 지속적으로 월 판매량 선두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셀토스(2만9648대)와 쏘렌토(2만798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스포티지(6625대), 카니발(6109대), 쏘렌토(5678대), 봉고3(5665대), 셀토스(4770대), 레이(4285대) 등의 순으로 많이 팔렸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한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지속적인 인기에 힘입어 완성차업체 중 가장 높은 판매량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3만6562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66.6% 증가한 것이 전체 증가로 이어졌으며, 국내 시장도 4143대의 판매량으로 지난해 7월보다 0.6% 늘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2만2322대, 트레일블레이저는 1만4240대의 해외 판매량을 기록하며 GM 한국사업장의 월 판매실적을 주도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해외 시장과 국내 시장 판매량이 대조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6805대를 팔며 전년 동월 대비 46.3%의 판매량 증가율을 보였으나, 국내 시장에서는 4043대의 판매량으로 지난해 7월보다 33.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토레스(1768대), 티볼리(1474대), 렉스턴 스포츠(1400대), 렉스턴(997대), 코란도(994대) 등 주요 SUV 차량이 고르게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완성차업체 가운데 판매량이 유일하게 감소한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1705대, 해외 시장에서 3130대가 팔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량은 59.9%가, 해외 판매량은 74.8%가 줄었습니다. XM3는 글로벌 판매량 3584대를 기록하며 르노코리아 차종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르노코리아 측은 "7월 해외 판매 실적의 경우 XM3 수출형의 신규 모델 출시 준비 및 유럽 지역 여름 휴가 시즌에 따른 선적 일정 조정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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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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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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