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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만에 서울 ‘래미안’ 분양…일반청약자 3.7만명 몰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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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7, 2023, 16:08:13

‘래미안 라그란데’ 1순위 468가구 모집 3만7024명 접수
‘롯데캐슬 이스트폴’ 이어 서울 분양 청약자 수 2위
전용 타입 최고 경쟁률은 257.1대 1 기록한 99㎡
서울 청약 분위기 상승·브랜드 가치..흥행 요인 전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서울 동부권 분양 대어로 꼽힌 이문1구역 재개발 단지 '래미안 라그란데'가 일반청약서 3만7024명의 청약자를 배출하며 '서울=청약 흥행 보증수표' 공식을 이어갔습니다.

 

1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6일 1순위 청약에 나선 '래미안 라그란데'는 468가구 모집에 3만7024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79.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일반청약을 넣은 인원의 경우 이달 초 일반청약이 진행된 '롯데캐슬 이스트폴(4만1344명 청약)'에 이어 두 번째 많은 수치입니다.

 

전용 타입 별 최고 경쟁률은 257.1대 1(9가구 모집 2314명 청약)을 기록한 99㎡ 타입이 차지했습니다. 청약인원이 가장 많은 타입은 59㎡A로 133가구 모집에 1만778명(경쟁률 81.04대 1)이 청약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전용 99㎡를 비롯해 144.4대 1(70가구 모집 1만114명 청약)의 경쟁률을 나타낸 84㎡A 등 공급된 13개 타입 가운데 5개 타입은 경쟁률 100대 1을 넘으며 수요자들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청약 진입 문턱 완화로 서울 분양시장 분위기가 2년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오르고 있다는 점을 비롯해 서울 도심과 가깝고 각종 인프라 이용이 수월하다는 점 등을 흥행 성공의 핵심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청약홈 및 부동산R114 통계 등에 따르면, 이달 초 1순위 청약에 나섰던 서울 구의동 '롯데캐슬 이스트폴'은 4만명 이상의 올해 최다 1순위 청약자를 낸 동시에 100대 1에 가까운(98.44대 1)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7월 서울 평균 1순위 청약 경쟁률은 119.3대 1로 분양 흥행이 최고조에 달했던 2년 전(164.1대 1)과 좀 더 가까워진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조된 청약 분위기에 힘입어 인근 분양 단지 대비 높게 책정된 분양가의 단점도 커버한 모양새입니다. '래미안 라그란데'의 3.3㎡ 당 분양가는 3285만원으로 지난 3월 분양을 진행한 인접 구역(휘경3구역) 단지인 '휘경자이 디센시아(3.3㎡ 당 2930만원)'보다 약 355만원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청약 결과 '휘경자이 디센시아'의 성적을 가뿐히 넘어섰습니다. '휘경자이 디센시아'의 1순위 평균 경쟁률은 51.71대 1, 타입 최고 경쟁률은 219.9대 1, 청약자 수는 1만7013명입니다. 상승한 청약 분위기 외에 '래미안' 브랜드가 지난 2021년 6월(서초 래미안 원베일리) 이후 오랜만에 서울에 공급돼 희소가치 측면에 있어서도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전용 별로 '래미안 라그란데'의 분양가를 구분할 경우 ▲52㎡ 6억8600만~7억4600만원 ▲55㎡ 7억3000만~8억1800만원 ▲59㎡ 7억8400만~8억8800만원 ▲74㎡ 8억7500만~9억8600만원 ▲84㎡ 10억200만~10억9900만원 ▲99㎡ 12억700만원~12억9900만원 ▲114㎡ 13억9300만~14억9900만원입니다.

 

여기에 지하철 1호선 외대앞역과 신이문역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좋은 교통입지에 공급된다는 것과 더불어 주요 대학 및 교육기관이 밀집해 있어 대학가 상권이 발달한 점, 상업 인프라가 발달한 청량리 등과 인접하고 있는 점 등의 이점을 갖춘 것도 분양 흥행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은 과도한 분양가 및 열악한 입지 조건 등의 큰 문제점만 갖고 있지 않으면 경쟁률은 어느 정도 나오는 분위기"라며 "해당 단지는 전체적인 서울 청약 흥행 흐름과 더불어 오랜만에 공급되는 브랜드의 희소가치 등으로 많은 수요자들의 접수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오래도록 이번 분양을 기다려온 고객들이 많았지만 견본주택 오픈 이후 예상했던 것 보다 더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고 높은 청약 경쟁률로 연결된 것으로 보인다"며 "입주 후에도 자부심을 가지고 거주할 수 있는 아파트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래미안 라그란데'는 삼성물산[028260]이 서울 동대문구 이문1구역 재개발을 통해 지하 5층~지상 최고 27층, 39개동, 총 3069가구 규모 초대형 단지로 조성하는 아파트입니다. 추후 분양일정은 오는 23일 청약 당첨자 발표, 9월 3일부터 6일까지 당첨자 계약 순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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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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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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