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KB금융 안정적 승계 ‘청신호’…61년생 동갑내기 각축

URL복사

Wednesday, August 30, 2023, 15:08:06

관료 등 외부인물 '깜짝등판' 우려 3파전으로 해소
하나금융 출신 김병호 회장 해외감각에 CFO 이력
LIG손보 인수 성공시킨 양종희 부회장 KB 전략가
허인 부회장 KB국민은행 성장 이끌며 두번째 도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을 이끌어갈 차기 리더 최종후보군이 3명으로 추려졌습니다. 내부인사 2인과 외부인물 1인입니다.

 

관료 출신 등 예상치 못한 인사가 외풍을 타고 '깜짝 등장'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지만 이변은 없었습니다. KB금융이 모범적인 지배구조를 만들기 위해 마련한 경영승계 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평가가 대체적입니다.


30일 KB금융에 따르면 KB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전날 차기 회장 후보로 김병호 베트남 호찌민시개발은행(HD은행) 회장,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 허인 KB금융지주 부회장(성명 가나다순)을 선발했습니다.


앞서 1차 압축후보군(쇼트리스트)에 오른 박정림 KB금융지주 총괄부문장(KB증권 대표이사), 양종희 부회장, 이동철 KB금융지주 부회장, 허인 부회장 등 내부후보자 4인과 외부인사 2인 등 모두 6명 가운데 3명이 허들을 통과한 것입니다.


이번 2차 쇼트리스트 3명 발표를 앞두고 신상이 공개되지 않은 외부인사 중 중량감 있는 관료 출신이 포함돼 있다는 설이 나돌기도 했지만 결과는 달랐습니다. 이로써 KB금융그룹은 전직 고위관료를 새로운 수장으로 맞은 일부 금융그룹과 달리 조직내에서 오랜 기간 성장하고 검증받은 인물에 의한 안정적인 승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KB금융 차기 회장에 오르기 위한 각축전의 구도는 선명한 편입니다. 먼저 조직 내부-외부 간 경쟁으로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을 지낸 김병호 HD은행 회장과 KB금융 부회장군의 대결입니다.

 


서울대 영문과를 졸업한 김 회장은 하나은행에 입행해 뉴욕지점장, 하나금융지주 최고재무책임자(CFO), 하나은행장,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등으로 일했습니다. 업계에선 그를 국제통·재무통으로 평가합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김 회장은 하나은행 재직시절 뉴욕지점장에 파견될 정도로 해외감각이 있고 영어에 능통한 것으로 안다"며 "숫자에 워낙 밝고 꼼꼼한 CFO로 인정받은 재무통"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업계 인사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통합 당시 김 회장이 큰 역할을 했다고 들었다"며 "베트남 현지 수십개의 은행 중 5위권으로 알려진 HD은행 회장으로 선임된 것으로 미뤄 만만치 않은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촌평했습니다.


이에 맞선 양종희·허인 후보는 KB금융 내부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착실히 밟으며 이동철 부회장과 함께 이른바 '부회장 3인방'으로 불린 그룹입니다.


양종희 후보는 윤종규 현 그룹 회장 체제에서 10년만에 부활한 부회장직으로 2021년 1월 가장 먼저 승진하며 일찌감치 유력후보군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한 양 부회장은 그룹에서 개인고객, 자산관리(WM)·연금, 중소상공인(SME) 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6월 KB금융지주 자회사로 편입된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 인수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KB금융의 비은행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기여했습니다. KB국민은행 입행 후 지주에서 전략기획 담당 상무를 지내 '전략통'으로 분류됩니다.


허인 부회장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KB국민은행에 입사했습니다. 은행 영업그룹 부행장을 거쳐 2017년부터 무려 4년동안 KB국민은행장으로 재직하며 탄탄한 입지를 다졌습니다.

 

금융그룹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은행 부문을 이끈 다년간의 은행장 경력은 허 부회장을 '영업통'으로서 유력한 차기 리더 후보에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KB금융지주 부회장으로 승진해 현재 그룹에서 글로벌부문장, 보험부문장을 맡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최종후보자 3명 모두 1961년생입니다. 2014년 11월 KB금융지주 회장으로 취임해 3연임하고 최근 용퇴를 선언한 윤종규 현 회장이 1955년생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젊은 60대초반 회장으로 세대교체가 이뤄지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김병호·허인 후보는 3년 전에도 KB금융 회장 최종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2020년 경쟁 구도는 윤 회장의 3연임 도전과 성공가능성으로 모아졌고 결과는 무난한 연임 확정이었습니다.

 

두 후보 각각 두번째 회장직 도전에 나서게 된 것으로 3년 만에 다시 만난 리턴매치라는 점 역시 관전포인트입니다. KB금융 회추위는 오는 9월8일 이들 3인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고 최종 회장후보자 1인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