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161390]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인 '아이온(iON)'의 독자 기술 체계 공표를 통해 연구개발 효율화 및 고객 커뮤니케이션 강화에 나선다고 30일 밝혔습니다.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아이온의 독자 기술 체계는 브랜드명을 활용해 '아이온 이노베이티브 테크놀로지'로 명명됐습니다.
'아이온 이노베이티브 테크놀로지'는 전기차 특성을 고려해 개발한 4대 핵심 타이어 기술인 ▲아이 사운드 옵저버(저소음 특화) ▲아이 슈퍼 마일리지(마일리지 강화) ▲아이 퍼펙트 그립(완벽한 그립력) ▲아이 익스트림 라이트니스(낮은 회전저항)을 큰 틀로 마련됐습니다. 기술 체계의 경우 '아이온'에 적용된 총 58건의 상용화 특허 기술로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저소음 특화를 위해 타이어 그루브(타이어 표면의 굵은 세로 홈)에 공진 소음을 최소화하는 널링 기술을 적용한 '노이즈 가드' 등 총 9건의 특허가 적용됐습니다.
마일리지 강화 기술력 부문은 노면 접지압력을 균일하게 구현한 '라운드 이븐'과 첨단 소재를 결합해 타이어 수명을 늘린 '프로듀레이블 컴파운드' 기술 등 총 11건의 특허로 구성됐습니다.
타이어 그립 및 핸들링의 경우 초박막 3D 커프 기술을 적용한 '그립 클로우', 고농도 실리카와 친환경 신소재를 결합해 그립 성능을 강화시킨 '프로그립 컴파운드' 등 23건이 적용됐습니다.
낮은 회전저항 기술의 경우 컴파운드 최적 조합을 통해 실리카 분산도를 높여 회전저항 성능을 향상시킨 '프로커플링 컴파운드' 등 15건의 특허 기술이 반영됐습니다.
핵심 기술은 한층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연구개발이 가능토록 총 15개의 세부 기술 요소로 세분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신규 독자 기술 체계의 경우 고객 커뮤니케이션에도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고 한국타이어 측은 설명했습니다.
전기차의 특성과 전용 타이어의 필요성, '아이온'의 전기차 특화 테크놀로지 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모빌리티 업계 전동화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회사의 혁신 기술력을 널리 알린다는 구상입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아이온은 지난해 5월 유럽에서 출시된 이후, 같은 해 9월과 12월에 각각 한국과 북미 시장에, 올해 5월에는 중국 시장에 출시되며, 전기차 타이어 주류 브랜드로 입지를 빠르게 확장하는 중"이라며 "국내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아이온 제품을 출시해 국내 전기차 오너들의 다채로운 니즈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