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오염수 방류’ 현실화…대형마트 수산물 더 잘 팔린다?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06, 2023, 08:09:58

오염수 방류에도 수산물 매출 오히려 증가
건해산 매출 이마트 26%, 롯데마트 50% ↑
사전비축, 수입산 등 주효..마트 "안전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일본이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약 12년 만에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하면서 수산물을 취급하는 국내 유통업계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국민 사이에서도 안전성 및 구매 여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최근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수산물 매출이 올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24일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개시 이후 약 2주가 지난 현재까지 대형마트 수산물 매출은 영향을 받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염수 방류 직후 오히려 수산물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오염수 방류 2주 전(8월 10~16일)과 비교했을 때 방류 이후 일주일(8월 24~30일)간 수산물 전체 매출이 약 18% 늘었고 건해산물 매출은 약 26% 신장했습니다. 홈플러스도 오염수 방류 직후 3일간(8월 24~27일) 수산물 매출이 전년 대비 12%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오염수 방류 이후 10일(8월 24일~9월 2일)간 수산물 전체 매출이 방류 이전 같은 기간보다 약 20% 올랐습니다. 황태, 멸치 등 건해산물 매출이 50% 뛰었고 이어 일반 수산물(생선, 조개류 등)과 건해조류(김, 다시마, 미역 등) 매출이 각각 이전보다 20%가량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 수산물 코너 직원은 "일본 오염수 방류 뉴스가 나온 뒤부터 아직까지 매출 변화는 없고 멸치, 미역 등 건어물 매출은 심지어 늘었다"며 "상품들은 2023년 6월 이전에 어획해서 가공한 것인데 고객들도 그걸 알고 구매하고 있고 방류 당일에는 물건(건어물)이 없어서 못 팔았을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대형마트들이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에서도 수산물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이 전년보다 늘었습니다. 롯데마트는 옥돔, 굴비 등 선물세트 수산물 매출이 50% 늘었고, 김 등 건해조류 매출은 30%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홈플러스에서 판매한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은 49% 증가했는데 저렴한 김(58% 증가)부터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굴비(24% 증가)까지 골고루 매출이 신장했습니다. 이마트 역시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사전예약 기간보다 약 11% 증가했습니다.

 

올해 6월 일본이 구체적인 오염수 방류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한국 내 먹거리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졌고 방류가 임박해서는 사재기 현상마저 벌어졌습니다. 실제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소금이나 김, 미역 등 건어물을 쟁여두려는 심리가 작용하면서 대형마트 건해산물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오염수 방류 안전성에 대해 정부, 학계 등의 입장이 일치하지 않으면서 소비자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모양새입니다.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만난 30대 주부는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이후부터는 이전보다 수산물을 잘 안 사게 되는 것 같다"며 "냉동새우는 아르헨티나산이고 할인한다고 해서 구매했다"고 말했습니다.

 

수산물 코너에서 만난 한 50대 여성은 "뉴스에서 오염수 방류 얘기가 많이 나오니까 걱정이야 되지만 그렇다고 갑자기 아예 안 먹고 살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싸게 팔고 또 마트에서 안전하다고 하니까 간간이 사 먹을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염수 방류와 함께 수산물 매출이 급감할 거란 우려와 달리 대형마트 수산물은 현재로서는 타격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수산물 사전 비축분과 안전 검사 강화에 대한 마트들의 지속적인 홍보가 방류 초기 소비자 불안을 일정 부분 상쇄하는 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굴비 세트를 올해 초 설 선물세트 준비 시점부터 오는 추석 물량까지 원물을 비축했습니다. 김 선물세트는 지난 4월까지 수매한 원물로 준비해 지난해와 같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입산 냉동새우, 프리미엄 육포 세트 및 가공·견과류·과일 등 대체 상품군의 선물세트 구색도 강화했습니다.

 

앞서 올해 2월부터는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에 대비한 대응전략을 수립, 산지에서 매장에 상품이 입고되는 전 단계별로 수산물 안전성 검사 체계를 구축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안전센터에서 주요 포구별 샘플에 대해 분기별 1회 실시하던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주 4회로 확대했으며 향후 검사 횟수를 더 늘릴 예정입니다. 아울러 명절 시즌에 맞춰 지난 8월 점포 수산 담당 대상으로 수산 세트 품질 검사 및 원물 안전성 교육도 진행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오염수 방류 전부터 대규모 물량을 비축했습니다. 굴비, 갈치 등 올해 추석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 판매량 대비 약 40% 늘려 사전 비축을 진행했으며 내년 설 세트 물량 대부분도 올 상반기에 비축을 완료했습니다. 국제 표준(MSC∙ASC 공급망 인증)을 취득하며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이마트는 명절 선물 세트에 포함되는 냉동 굴비, 갈치 등을 모두 6~7월 이전에 사전 비축한 물량을 활용했습니다. 굴비세트 기준으로 18억~20억마리 물량에 해당합니다. 현재 방사능 검사 대상인 약 40어종 중 최대 75%에 대한 샘플링 검사 시행 등 방사능 검사도 강화했습니다. 

 

또 소비자 대상으로 식약처 안전수산물 검사결과표, 이마트 자체 방사능 검사결과표 등 온·오프라인에서 수산물 안전에 대한 마케팅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장 수산물 코너에는 사전비축 수산물 판매와 일본산 수산물 미취급, 방사능 검사 체계 등을 안내하는 '안심안전 고지물' 4종을 비치했습니다.

 

이마트 수산 코너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큰 매출 변화가 없으며 냉동식품은 오염수 방류 이전에 잡아 놓은 상품이고 노르웨이산 고등어 등 수입 제품도 많다"며 "방사능 검사 등을 통해 수산물을 들여오고 있고 최근에는 건어물 사재기를 하는 고객들로 인해 매출은 더 많이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LG AI연구원,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

LG AI연구원,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

2025.07.22 10:42: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 AI연구원이 2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 AI 토크 콘서트 2025'를 열고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지난 5년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을 산업 전반에 적용해 글로벌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하고 AI 모델 개발을 넘어 다양한 산업 현장 적용을 통해 범용성과 전문성을 모두 갖춰 나가며 글로벌 파트너사와 함께 AI 생태계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하이브리드 AI 모델 '엑사원 4.0'과 정밀 의료 특화 모델 '엑사원 패스 2.0'을 소개했습니다. '엑사원 4.0'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국내 첫 하이브리드 AI 모델이며 '엑사원 패스 2.0'은 질병 진단 시간을 2주에서 1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는 정밀 의료 AI 모델입니다. LG AI연구원은 멀티모달 AI 모델 '엑사원 4.0 VL'도 공개했습니다. 복잡한 문서부터 이미지, 분자 구조식까지 처리 가능한 이 모델은 메타의 최신 모델과 비교해 성능 우위를 보였다고 LG는 강조했습니다. '엑사원 4.0 VL'은 엑사원의 시각적 이해 기능을 담당하는 모델로 향후 다양한 전문 영역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으로 최정규 LG AI연구원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내부에서 검증을 마친 기업용 AI 에이전트 '챗엑사원'과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 '엑사원 온프레미스' 등 실사용 단계의 솔루션을 차례로 소개했습니다. 최정규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임직원의 AI 에이전트인 '챗엑사원'은 국가핵심기술 문서까지 사용할 수 있는 ISO 인증을 획득해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기업 전용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했다"라며 "엑사원 4.0 공개 이후 모델 라이선스 범위를 교육 목적까지 확대했으며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자유롭게 엑사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모델의 교육용 라이선스를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확대해 활용도를 넓히겠다는 방침도 전했습니다. 이날 공개한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는 전문가 60명이 3개월 동안 작업해야 생성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하루 만에 완료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생성 플랫폼으로 데이터 생산성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인다고 강조했습니다. '엑사원 생태계'의 마지막 순서로 AI 반도체부터 모델까지 순수 국산 기술로 완성한 '엑사원 온프레미스'를 소개했습니다. '엑사원 온프레미스'는 기업들이 보안 걱정 없이 엑사원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독립된 환경에서 기업용 에이전트를 구축하는 풀스택(Full-Stack) 솔루션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협업 중인 외부 전문가들도 참여해 활용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백민경 서울대 교수는 '차세대 단백질 구조 예측 AI'를,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은 엑사원으로 만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에이전틱 AI의 진화는 곧 현실 세계를 바꾸는 기술인 피지컬 AI로 연결된다"라며 "AI가 현실을 인식하고 판단하며 실제 환경을 바꾸는 피지컬 AI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