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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염수 방류’ 현실화…대형마트 수산물 더 잘 팔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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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6, 2023, 08:09:58

오염수 방류에도 수산물 매출 오히려 증가
건해산 매출 이마트 26%, 롯데마트 50% ↑
사전비축, 수입산 등 주효..마트 "안전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일본이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약 12년 만에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하면서 수산물을 취급하는 국내 유통업계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국민 사이에서도 안전성 및 구매 여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최근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수산물 매출이 올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24일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개시 이후 약 2주가 지난 현재까지 대형마트 수산물 매출은 영향을 받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염수 방류 직후 오히려 수산물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오염수 방류 2주 전(8월 10~16일)과 비교했을 때 방류 이후 일주일(8월 24~30일)간 수산물 전체 매출이 약 18% 늘었고 건해산물 매출은 약 26% 신장했습니다. 홈플러스도 오염수 방류 직후 3일간(8월 24~27일) 수산물 매출이 전년 대비 12%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오염수 방류 이후 10일(8월 24일~9월 2일)간 수산물 전체 매출이 방류 이전 같은 기간보다 약 20% 올랐습니다. 황태, 멸치 등 건해산물 매출이 50% 뛰었고 이어 일반 수산물(생선, 조개류 등)과 건해조류(김, 다시마, 미역 등) 매출이 각각 이전보다 20%가량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 수산물 코너 직원은 "일본 오염수 방류 뉴스가 나온 뒤부터 아직까지 매출 변화는 없고 멸치, 미역 등 건어물 매출은 심지어 늘었다"며 "상품들은 2023년 6월 이전에 어획해서 가공한 것인데 고객들도 그걸 알고 구매하고 있고 방류 당일에는 물건(건어물)이 없어서 못 팔았을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대형마트들이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에서도 수산물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이 전년보다 늘었습니다. 롯데마트는 옥돔, 굴비 등 선물세트 수산물 매출이 50% 늘었고, 김 등 건해조류 매출은 30%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홈플러스에서 판매한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은 49% 증가했는데 저렴한 김(58% 증가)부터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굴비(24% 증가)까지 골고루 매출이 신장했습니다. 이마트 역시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사전예약 기간보다 약 11% 증가했습니다.

 

올해 6월 일본이 구체적인 오염수 방류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한국 내 먹거리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졌고 방류가 임박해서는 사재기 현상마저 벌어졌습니다. 실제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소금이나 김, 미역 등 건어물을 쟁여두려는 심리가 작용하면서 대형마트 건해산물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오염수 방류 안전성에 대해 정부, 학계 등의 입장이 일치하지 않으면서 소비자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모양새입니다.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만난 30대 주부는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이후부터는 이전보다 수산물을 잘 안 사게 되는 것 같다"며 "냉동새우는 아르헨티나산이고 할인한다고 해서 구매했다"고 말했습니다.

 

수산물 코너에서 만난 한 50대 여성은 "뉴스에서 오염수 방류 얘기가 많이 나오니까 걱정이야 되지만 그렇다고 갑자기 아예 안 먹고 살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싸게 팔고 또 마트에서 안전하다고 하니까 간간이 사 먹을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염수 방류와 함께 수산물 매출이 급감할 거란 우려와 달리 대형마트 수산물은 현재로서는 타격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수산물 사전 비축분과 안전 검사 강화에 대한 마트들의 지속적인 홍보가 방류 초기 소비자 불안을 일정 부분 상쇄하는 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굴비 세트를 올해 초 설 선물세트 준비 시점부터 오는 추석 물량까지 원물을 비축했습니다. 김 선물세트는 지난 4월까지 수매한 원물로 준비해 지난해와 같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입산 냉동새우, 프리미엄 육포 세트 및 가공·견과류·과일 등 대체 상품군의 선물세트 구색도 강화했습니다.

 

앞서 올해 2월부터는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에 대비한 대응전략을 수립, 산지에서 매장에 상품이 입고되는 전 단계별로 수산물 안전성 검사 체계를 구축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안전센터에서 주요 포구별 샘플에 대해 분기별 1회 실시하던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주 4회로 확대했으며 향후 검사 횟수를 더 늘릴 예정입니다. 아울러 명절 시즌에 맞춰 지난 8월 점포 수산 담당 대상으로 수산 세트 품질 검사 및 원물 안전성 교육도 진행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오염수 방류 전부터 대규모 물량을 비축했습니다. 굴비, 갈치 등 올해 추석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 판매량 대비 약 40% 늘려 사전 비축을 진행했으며 내년 설 세트 물량 대부분도 올 상반기에 비축을 완료했습니다. 국제 표준(MSC∙ASC 공급망 인증)을 취득하며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이마트는 명절 선물 세트에 포함되는 냉동 굴비, 갈치 등을 모두 6~7월 이전에 사전 비축한 물량을 활용했습니다. 굴비세트 기준으로 18억~20억마리 물량에 해당합니다. 현재 방사능 검사 대상인 약 40어종 중 최대 75%에 대한 샘플링 검사 시행 등 방사능 검사도 강화했습니다. 

 

또 소비자 대상으로 식약처 안전수산물 검사결과표, 이마트 자체 방사능 검사결과표 등 온·오프라인에서 수산물 안전에 대한 마케팅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장 수산물 코너에는 사전비축 수산물 판매와 일본산 수산물 미취급, 방사능 검사 체계 등을 안내하는 '안심안전 고지물' 4종을 비치했습니다.

 

이마트 수산 코너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큰 매출 변화가 없으며 냉동식품은 오염수 방류 이전에 잡아 놓은 상품이고 노르웨이산 고등어 등 수입 제품도 많다"며 "방사능 검사 등을 통해 수산물을 들여오고 있고 최근에는 건어물 사재기를 하는 고객들로 인해 매출은 더 많이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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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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