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오염수 방류’ 현실화…대형마트 수산물 더 잘 팔린다?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06, 2023, 08:09:58

오염수 방류에도 수산물 매출 오히려 증가
건해산 매출 이마트 26%, 롯데마트 50% ↑
사전비축, 수입산 등 주효..마트 "안전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일본이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약 12년 만에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하면서 수산물을 취급하는 국내 유통업계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국민 사이에서도 안전성 및 구매 여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최근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수산물 매출이 올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24일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개시 이후 약 2주가 지난 현재까지 대형마트 수산물 매출은 영향을 받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염수 방류 직후 오히려 수산물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오염수 방류 2주 전(8월 10~16일)과 비교했을 때 방류 이후 일주일(8월 24~30일)간 수산물 전체 매출이 약 18% 늘었고 건해산물 매출은 약 26% 신장했습니다. 홈플러스도 오염수 방류 직후 3일간(8월 24~27일) 수산물 매출이 전년 대비 12%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오염수 방류 이후 10일(8월 24일~9월 2일)간 수산물 전체 매출이 방류 이전 같은 기간보다 약 20% 올랐습니다. 황태, 멸치 등 건해산물 매출이 50% 뛰었고 이어 일반 수산물(생선, 조개류 등)과 건해조류(김, 다시마, 미역 등) 매출이 각각 이전보다 20%가량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 수산물 코너 직원은 "일본 오염수 방류 뉴스가 나온 뒤부터 아직까지 매출 변화는 없고 멸치, 미역 등 건어물 매출은 심지어 늘었다"며 "상품들은 2023년 6월 이전에 어획해서 가공한 것인데 고객들도 그걸 알고 구매하고 있고 방류 당일에는 물건(건어물)이 없어서 못 팔았을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대형마트들이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에서도 수산물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이 전년보다 늘었습니다. 롯데마트는 옥돔, 굴비 등 선물세트 수산물 매출이 50% 늘었고, 김 등 건해조류 매출은 30%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홈플러스에서 판매한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은 49% 증가했는데 저렴한 김(58% 증가)부터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굴비(24% 증가)까지 골고루 매출이 신장했습니다. 이마트 역시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사전예약 기간보다 약 11% 증가했습니다.

 

올해 6월 일본이 구체적인 오염수 방류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한국 내 먹거리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졌고 방류가 임박해서는 사재기 현상마저 벌어졌습니다. 실제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소금이나 김, 미역 등 건어물을 쟁여두려는 심리가 작용하면서 대형마트 건해산물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오염수 방류 안전성에 대해 정부, 학계 등의 입장이 일치하지 않으면서 소비자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모양새입니다.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만난 30대 주부는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이후부터는 이전보다 수산물을 잘 안 사게 되는 것 같다"며 "냉동새우는 아르헨티나산이고 할인한다고 해서 구매했다"고 말했습니다.

 

수산물 코너에서 만난 한 50대 여성은 "뉴스에서 오염수 방류 얘기가 많이 나오니까 걱정이야 되지만 그렇다고 갑자기 아예 안 먹고 살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싸게 팔고 또 마트에서 안전하다고 하니까 간간이 사 먹을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염수 방류와 함께 수산물 매출이 급감할 거란 우려와 달리 대형마트 수산물은 현재로서는 타격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수산물 사전 비축분과 안전 검사 강화에 대한 마트들의 지속적인 홍보가 방류 초기 소비자 불안을 일정 부분 상쇄하는 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굴비 세트를 올해 초 설 선물세트 준비 시점부터 오는 추석 물량까지 원물을 비축했습니다. 김 선물세트는 지난 4월까지 수매한 원물로 준비해 지난해와 같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입산 냉동새우, 프리미엄 육포 세트 및 가공·견과류·과일 등 대체 상품군의 선물세트 구색도 강화했습니다.

 

앞서 올해 2월부터는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에 대비한 대응전략을 수립, 산지에서 매장에 상품이 입고되는 전 단계별로 수산물 안전성 검사 체계를 구축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안전센터에서 주요 포구별 샘플에 대해 분기별 1회 실시하던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주 4회로 확대했으며 향후 검사 횟수를 더 늘릴 예정입니다. 아울러 명절 시즌에 맞춰 지난 8월 점포 수산 담당 대상으로 수산 세트 품질 검사 및 원물 안전성 교육도 진행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오염수 방류 전부터 대규모 물량을 비축했습니다. 굴비, 갈치 등 올해 추석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 판매량 대비 약 40% 늘려 사전 비축을 진행했으며 내년 설 세트 물량 대부분도 올 상반기에 비축을 완료했습니다. 국제 표준(MSC∙ASC 공급망 인증)을 취득하며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이마트는 명절 선물 세트에 포함되는 냉동 굴비, 갈치 등을 모두 6~7월 이전에 사전 비축한 물량을 활용했습니다. 굴비세트 기준으로 18억~20억마리 물량에 해당합니다. 현재 방사능 검사 대상인 약 40어종 중 최대 75%에 대한 샘플링 검사 시행 등 방사능 검사도 강화했습니다. 

 

또 소비자 대상으로 식약처 안전수산물 검사결과표, 이마트 자체 방사능 검사결과표 등 온·오프라인에서 수산물 안전에 대한 마케팅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장 수산물 코너에는 사전비축 수산물 판매와 일본산 수산물 미취급, 방사능 검사 체계 등을 안내하는 '안심안전 고지물' 4종을 비치했습니다.

 

이마트 수산 코너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큰 매출 변화가 없으며 냉동식품은 오염수 방류 이전에 잡아 놓은 상품이고 노르웨이산 고등어 등 수입 제품도 많다"며 "방사능 검사 등을 통해 수산물을 들여오고 있고 최근에는 건어물 사재기를 하는 고객들로 인해 매출은 더 많이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