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버려지는 자원을 최소화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카카오는[035720]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는 네스프레소와 함께 다 쓴 커피캡슐을 새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새가버치’는 이용자에게 쓸모 없어진 제품을 수거해, 가공 공정을 거쳐새로운 제품으로 제작하는 친환경 활동입니다. 제품 새활용과 동시에 판매 수익금을 사회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지난해 2월 티셔츠를 시작으로 스웨터, 다운, 데님, 멸균팩 등 다양한 소재의 제품을 6회차에 걸쳐 새활용했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단체나 개인은 오는 24일까지 카카오메이커스 내 새가버치 모집 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거된 알루미늄 캡슐은 선별, 검수, 제작, 디자인 등 새활용 공정을 통해 새로운 제품으로 제작되어 카카오메이커스에서 판매될 예정입니다.
판매 수익금은 사회적 기업인 트리플래닛을 통해 어린이들의 환경 교육을 지원하는데 기부됩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신청한 모든 참여자에게 네스프레소 클럽 크레딧을 제공하며, 추첨을 통해 1만명에게 네스프레소 업사이클 토트백을 증정합니다..
전성찬 카카오 메이커스 크리에이터 팀장은 "앞으로도 새가버치가 그간 쌓아온 새활용 노하우를 통해 버려지는 다양한 자원에 새로운 가치를 더해 자원의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ㅅ브니다.
SKT, 친환경 프로젝트 '해피해빗' 자원순환 영역으로 확대
SK텔레콤[017670]은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친환경 프로젝트 '해피해빗'의 향후 방향성으로 '탈탄소 전환'을 제시했습니다.
SKT는 이를 위해 기존 다회용 컵 이용 문화 확산을 이끌었던 '해피해빗' 앱을 새롭게 고도화해 무색 페트병, 고품질 재활용품 수거 등 재사용 분야는 물론 재활용 분야로까지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SKT는 지난 2020년 폐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기업들과 '해빗에코얼라이언스'를 출범하고 '해피해빗'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 시행 2년만에 일회용 컵 1000만개를 절감했으며 지자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경제적 취약계층 70여명에 관련 일자리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SKT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소각·매립되어 버려지는 폐플라스틱의 자원순환 비율을 높이기 위해 ‘해피해빗’ 프로젝트를 확장합니다.
‘해피해빗’ 앱에 리사이클 포인트 기능을 추가, 사용한 무색 페트병을 무인 수거기에 배출 시 보상 포인트를 손쉽게 적립·관리하고 다양한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이 제공하는 탄소중립포인트와 연동해 탄소중립 실천에 따른 혜택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SKT는 지난 6월 인천광역시 부평구, 한국환경공단, 무인 수거기 스타트업과 함께 '시민이 만들어가는 자원순환 실천마을' 상생협약을 맺고 부평구 내 주민공동이용시설에 무색 페트병 무인 수거기를 설치해 무색 페트병 분리배출 기반을 갖췄습니다.
인천시 부평구 주민들은 '해피해빗' 앱을 통해 주민공동이용시설에 설치된 무인 수거기에 무색 페트병을 반납할 때마다 1개당 10원의 보상 포인트와 kg 당(누적기준) 100원의 탄소중립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주민들은 자신의 '해피해빗' 앱에서 리사이클 포인트 적립 현황을 손쉽게 확인하고, 현금 또는 OK캐쉬백으로 실시간 전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부평구를 시작으로 리사이클 포인트를 다양한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들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자사가 보유한 AI 등 ICT 역량과 구독 서비스 등 고객 접점을 적극 활용하고, 공공기관·지자체·기업 등 다양한 주체와 연합해 탈탄소 전환에 기여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준호 SK텔레콤 ESG추진담당은 "지속가능한 탈플라스틱, 탈탄소 추진을 위해서는 전문 역량을 보유한 다양한 기업·기관들이 참여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생태계가 필요하다"면서 "SKT는 해피해빗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이러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