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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무빙’ 사랑을 불신하면 일만 하다 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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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0, 2023, 01:09:25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사랑이 서툴러도 된다. 그런데 용기와 책임감은 필요하다. 어느 순간 누군가 눈에 띄어 호감이 생기고 성적인 매력이 느껴지는 사랑은 시작에 불과하다. 사랑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사랑을 지켜가기 위해서는 더 큰 용기와 책임감이 필요하다.

 

디즈니+ 드라마 <무빙>은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라는 가벼이 떠다니는 자기중심적인 사랑을 거부한다. 용기와 책임감으로 가족과 연인을 사랑하는 것에 대한 주체성을 보여준다. 가정 폭력이나 데이트 폭력 등의 뉴스가 넘쳐나는 지금의 현실에서.      

 

<무빙>(연출:박인제,박윤서/각본:강풀/출연:류승룡,한효주,조인성,차태현,류승범,김상균,김희원,문성근,이정하,고윤정,김도훈 등)는 ‘순정만화’로 유명했던 강풀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슈퍼히어물이다. 드라마의 배경이나 분위기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처럼 1980년대와 2000년대의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삶을 보여준다. 드라마 초반에는 김봉석(이정한 분), 장희수(고윤정 분), 이강훈(김도훈 분)과 같은 아이들이 성장하고 아이들을 돌보면서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가족의 모습이 펼쳐진다. 요즘 SNS에서 자랑하고 뽐낼 만한 삶의 모습과는 거리가 먼 풍경이다.    

 

<무빙>의 초능력자들은 인스타나 유튜브에서 자랑하고 파워 인플루언서가 될 만한 능력들이 있다. 하늘을 날아다니고, 살이 찢어지고 뼈가 부러져도 금세 회복하고, 힘이 무진장 세고, 달리기가 매우 빠르고, 전기를 다룬다. 그러면서도 평범한 삶을 산다. 오히려 더욱 평범하게 살려고 자신들의 능력을 숨기고 들키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슈퍼히어로의 다름이 나쁜 것도 아닌데 다름으로 인해서 공격을 당하기 때문이다. 사랑에 대한 가치관도 그런 것 같다. <무빙>에서 보이는 용기와 책임감 있고 헌신적인 사랑을 이야기하면 오래되고 진부하다고 한다.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사랑과 다름으로 오히려 조롱하면서 공격하기도 한다.

      

요즘 SNS나 영상을 보면 감각적이고 핫한 사랑을 하는 것이 유행이고 대세처럼 보인다. 사랑을 이야기하면서도 자극적인 몸과 성적인 감각을 주로 이야기한다. 특히, 연인 간의 사랑이 신체적인 감각으로 초점화된 것 같다. 감각적인 사랑은 느껴졌다가 사라진다. 감각은 지속적일 수가 없다. 그래서인지 사랑이 참 빠르게 변한다. 상담실에서 만나는 MZ세대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그렇다. 오히려 트렌드에 맞지 않는 진지한 사랑이 공격과 비난을 당하고 웃음거리가 된다.

     

한국은 과거 유교 문화로 인해 성에 대해 엄격한 윤리를 강조했다. 그래서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으면 유교걸, 유교보이라고 놀리거나 혹은 자조하기도 한다. 문화와 가치관의 흐름은 정반합의 원리로 흘러간다. 한 시대의 문화와 가치관에 극단적으로 반대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결국은 합으로 조율되어 간다. 그래서 현재는 유교적인 문화와 정반대의 문화가 나타나는 것 같다. 어찌 보면 문화와 가치관이 합의 원리로 가는 중으로 보인다.      

 

강풀의 '순정만화'의 순정이라는 단어는 참 진부하다. 그리 멀지 않은 2004년에 출간하고 히트한 작품인데도 말이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요즘은 사람들의 선호하는 분위기의 변화가 1년도 채 안 걸리는 시대다.

 

상품 트렌드의 변화는 자본주의 경제사회에서 돈을 벌기 위한 불가피한 변화라지만 사랑은 아니다. 가족의 사랑과 연인의 사랑은 트렌드가 아니다. 상담실에서 만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진부한 순정 같은 사랑으로만 채워야 메울 수 있는 우울과 불안의 구덩이들이 있는 것을 보면 그렇다.             

 

김봉석(이정하 분)은 하늘을 날 수 있다. 김봉석이 나는 것은 매우 서툴다. 용기를 내어 나는 것을 해 본 적이 없어서 그렇다. 그러나 아빠 김두식(조인성 분)처럼 언젠가는 자유로이 잘 날 수 있을 것이다. 김봉석이 나는 것이 서툴러서 상처를 입지만 성장의 과정이다. 상처와 성장은 함께 이루어진다.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사랑은 인간을 성장시킨다. 사랑은 용기가 필요하다. 김봉석이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도 장희수(고윤정 분)를 만나면서부터이다.

 

김봉석은 장희수를 구할 수 있었는데 못 구했다면서 사랑의 책임성을 느낀다. 김봉석의 아빠 김두식(조인성 분)도 이미현(한효주 분)을 사랑했다. 김두식은 자신이 잡힐 줄 알면서도 책임감으로 사랑을 선택하고 행동했다.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다’라는 말이 어울린다. 사랑이 그런 것 같다. 장희수의 아빠 장주원(류승룡 분)도 황지희(곽선영 분)를 만나 사랑에 빠져 무식하게 책임지는 사랑을 선택했으니 말이다. 장주원이 웬만해서는 죽지 않는 몸이어서 다행이지만.      

 

우리의 인생은 자신이 선택한 삶과 책임들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사랑은 인생에 있어서 큰 부분이다. 가족 간 사랑이나 연인 간 사랑이나 더 나아가 확장된 대상에 대한 사랑까지 말이다. 자신의 삶은 자신이 만들어 간다. 그러므로 자신의 사랑도 자신이 만들어 간다. 그럴듯하면서도 참 싫은 말이다. 요즘 SNS 자랑할 만한 삶이나 사랑의 모습은 따로 있어서인지 말이다.     

 

<무빙>에서 보여주는 삶과 사랑에 후회와 상처와 아픔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그게 삶이고 사랑이다. 사랑에 대해 순정만화적인 가치관과 태도로의 <무빙>이 필요한 시대인 것 같다.

 

MZ세대도 결국 나이를 먹고 순리대로 죽음 앞에 선다. 다만 어떤 삶과 사랑을 선택하고 죽느냐는 다 다르다. 삶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사랑은 용기가 필요하고 책임감으로 지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극중 프랭크(류승범 분)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사랑에 대한 불신으로 감정은 얼려버린 채 일만 하다가 죽을 수 있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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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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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2024.06.19 09:00:09

베트남 타이빈성=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가 동남아시아 진출에 위한 거점으로 베트남을 점찍었습니다. K-소주 인기에 베트남이 가진 이점을 고려했을 때 하이트진로의 해외 공장 건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진로 대중화'를 노리는 하이트진로가 베트남 공장을 표준 삼아 글로벌 확장에 나섭니다. 19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베트남 현지 소주 공장 건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진로소주 베트남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올해 1월 공장이 들어설 공단과 토지인프라 임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2분기부터 생산에 돌입한다는 목표입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선포한 하이트진로는 이후 한류 열풍와 맞물려 소주 수출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소주+과일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2022년 1169억원으로 1000억원 고지를 넘어섰습니다. 지난해에는 1394억원을 기록해 6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증가하는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생산시설을 건립할 필요성이 커졌고 창립 100년 첫 해외 공장을 베트남에 짓기로 했습니다. 2030년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글로벌 브랜드로서 외형을 갖추고자 하는 하이트진로에게 있어 베트남은 전략적 요충지나 다름없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전략국가 17개국 중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10개국) 지역에만 6개국이 포함됐습니다. 그중에서도 동남아 중심에 위치한 베트남은 긴 해안선을 갖춰 수출입에 유리하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로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생산가능인구가 국민의 70% 이상이고 인구 1억명 중 중위 연령이 32세인 '젊은 국가'입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 소주 판매는 최근 3개년 연평균 약 31% 성장 중이며 지난해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현지에 한류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점은 한국 기업의 진출을 이끄는 요인입니다.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국제공항과 항구, 해안도로 등 물류 접근성 확보에 용이합니다. 청년 노동력이 풍부하며 경쟁력 있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베트남 공장은 타이빈성 그란아이파크(GIP) 산업 단지 내 8만2083㎡(2만4803평) 부지에 들어섭니다. 타이빈성은 친화적인 해외 기업 투자 정책을 펼치며 다수의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경제특구 투자인센티브로 ▲법인세 15년간 우대세율 10% 적용 및 4년간 세금 면제 ▲토지세 15년 면제 ▲고정 자산을 생성하는 상품 수입세 면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응오 동 하이 타이빈성 당 서기장은 공단 홍보관에서 진행된 미디어 행사에서 "하이트진로가 해외 최초 공장을 타이빈성에 설립하는 건 산업단지의 매력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타이빈성에서 만드는 소주가 세계로 수출되길 기원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유리한 조건을 만들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을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을 방침입니다. 공장 관리와 인사 운영 등을 현지화하고 자체 품질 관리 기준에 국내 HACCP 기준에 맞춰 품질을 관리합니다. 통합 모니터링 체계와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생산량을 데이터화하고 실시간 재고를 관리합니다. 또 최신 양조 설비 및 최신 블렌딩 시스템을 적용해 제조공장 최적화를 도모합니다. 안전한 주조용수를 위한 고도의 수처리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그린아이파크 정수장에서 한국 수돗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Clean Water’를 공급하며 하이트진로가 재차 고도 정수 처리한 뒤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정성훈 하이트진로 진로소주 베트남 법인장은 "술을 만드는 양조 공장의 위생시설부터 전 공정에 이르기까지 위해 요소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할 예정"이라며 "각 나라에서 과일소주 5종에 요구하는 상표, 언어, 표시사항 등이 다른데 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공장은 생산 1개 라인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류(리큐르)를 생산하며 추후 2~3개 라인 확장까지 검토합니다. 공장 가동 첫해 목표 생산량은 100만상자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소주 해외 판매량 목표의 17%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전체의 80~90%가 수출, 나머지를 베트남 현지에 공급합니다. 소주 수요 증가에 맞춰 연간 최대 약 500상자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장건설 인허가 후 설계에 대한 건설 허가로 이어지며 그 이후 착공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시공사 선정은 이르면 올해 말 진행됩니다. 투자금은 약 7700만달러(약 1060억원)입니다. 정 법인장은 "베트남 공장은 최신 설비를 구축하고 100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대성해서 가장 효율적인 생산을 목표로 한다"며 "추후 제2의 해외 공장, 제2의 국내 공장이 건설할 때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공장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설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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