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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무빙’ 사랑을 불신하면 일만 하다 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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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0, 2023, 01:09:25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사랑이 서툴러도 된다. 그런데 용기와 책임감은 필요하다. 어느 순간 누군가 눈에 띄어 호감이 생기고 성적인 매력이 느껴지는 사랑은 시작에 불과하다. 사랑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사랑을 지켜가기 위해서는 더 큰 용기와 책임감이 필요하다.

 

디즈니+ 드라마 <무빙>은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라는 가벼이 떠다니는 자기중심적인 사랑을 거부한다. 용기와 책임감으로 가족과 연인을 사랑하는 것에 대한 주체성을 보여준다. 가정 폭력이나 데이트 폭력 등의 뉴스가 넘쳐나는 지금의 현실에서.      

 

<무빙>(연출:박인제,박윤서/각본:강풀/출연:류승룡,한효주,조인성,차태현,류승범,김상균,김희원,문성근,이정하,고윤정,김도훈 등)는 ‘순정만화’로 유명했던 강풀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슈퍼히어물이다. 드라마의 배경이나 분위기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처럼 1980년대와 2000년대의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삶을 보여준다. 드라마 초반에는 김봉석(이정한 분), 장희수(고윤정 분), 이강훈(김도훈 분)과 같은 아이들이 성장하고 아이들을 돌보면서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가족의 모습이 펼쳐진다. 요즘 SNS에서 자랑하고 뽐낼 만한 삶의 모습과는 거리가 먼 풍경이다.    

 

<무빙>의 초능력자들은 인스타나 유튜브에서 자랑하고 파워 인플루언서가 될 만한 능력들이 있다. 하늘을 날아다니고, 살이 찢어지고 뼈가 부러져도 금세 회복하고, 힘이 무진장 세고, 달리기가 매우 빠르고, 전기를 다룬다. 그러면서도 평범한 삶을 산다. 오히려 더욱 평범하게 살려고 자신들의 능력을 숨기고 들키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슈퍼히어로의 다름이 나쁜 것도 아닌데 다름으로 인해서 공격을 당하기 때문이다. 사랑에 대한 가치관도 그런 것 같다. <무빙>에서 보이는 용기와 책임감 있고 헌신적인 사랑을 이야기하면 오래되고 진부하다고 한다.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사랑과 다름으로 오히려 조롱하면서 공격하기도 한다.

      

요즘 SNS나 영상을 보면 감각적이고 핫한 사랑을 하는 것이 유행이고 대세처럼 보인다. 사랑을 이야기하면서도 자극적인 몸과 성적인 감각을 주로 이야기한다. 특히, 연인 간의 사랑이 신체적인 감각으로 초점화된 것 같다. 감각적인 사랑은 느껴졌다가 사라진다. 감각은 지속적일 수가 없다. 그래서인지 사랑이 참 빠르게 변한다. 상담실에서 만나는 MZ세대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그렇다. 오히려 트렌드에 맞지 않는 진지한 사랑이 공격과 비난을 당하고 웃음거리가 된다.

     

한국은 과거 유교 문화로 인해 성에 대해 엄격한 윤리를 강조했다. 그래서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으면 유교걸, 유교보이라고 놀리거나 혹은 자조하기도 한다. 문화와 가치관의 흐름은 정반합의 원리로 흘러간다. 한 시대의 문화와 가치관에 극단적으로 반대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결국은 합으로 조율되어 간다. 그래서 현재는 유교적인 문화와 정반대의 문화가 나타나는 것 같다. 어찌 보면 문화와 가치관이 합의 원리로 가는 중으로 보인다.      

 

강풀의 '순정만화'의 순정이라는 단어는 참 진부하다. 그리 멀지 않은 2004년에 출간하고 히트한 작품인데도 말이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요즘은 사람들의 선호하는 분위기의 변화가 1년도 채 안 걸리는 시대다.

 

상품 트렌드의 변화는 자본주의 경제사회에서 돈을 벌기 위한 불가피한 변화라지만 사랑은 아니다. 가족의 사랑과 연인의 사랑은 트렌드가 아니다. 상담실에서 만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진부한 순정 같은 사랑으로만 채워야 메울 수 있는 우울과 불안의 구덩이들이 있는 것을 보면 그렇다.             

 

김봉석(이정하 분)은 하늘을 날 수 있다. 김봉석이 나는 것은 매우 서툴다. 용기를 내어 나는 것을 해 본 적이 없어서 그렇다. 그러나 아빠 김두식(조인성 분)처럼 언젠가는 자유로이 잘 날 수 있을 것이다. 김봉석이 나는 것이 서툴러서 상처를 입지만 성장의 과정이다. 상처와 성장은 함께 이루어진다.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사랑은 인간을 성장시킨다. 사랑은 용기가 필요하다. 김봉석이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도 장희수(고윤정 분)를 만나면서부터이다.

 

김봉석은 장희수를 구할 수 있었는데 못 구했다면서 사랑의 책임성을 느낀다. 김봉석의 아빠 김두식(조인성 분)도 이미현(한효주 분)을 사랑했다. 김두식은 자신이 잡힐 줄 알면서도 책임감으로 사랑을 선택하고 행동했다.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다’라는 말이 어울린다. 사랑이 그런 것 같다. 장희수의 아빠 장주원(류승룡 분)도 황지희(곽선영 분)를 만나 사랑에 빠져 무식하게 책임지는 사랑을 선택했으니 말이다. 장주원이 웬만해서는 죽지 않는 몸이어서 다행이지만.      

 

우리의 인생은 자신이 선택한 삶과 책임들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사랑은 인생에 있어서 큰 부분이다. 가족 간 사랑이나 연인 간 사랑이나 더 나아가 확장된 대상에 대한 사랑까지 말이다. 자신의 삶은 자신이 만들어 간다. 그러므로 자신의 사랑도 자신이 만들어 간다. 그럴듯하면서도 참 싫은 말이다. 요즘 SNS 자랑할 만한 삶이나 사랑의 모습은 따로 있어서인지 말이다.     

 

<무빙>에서 보여주는 삶과 사랑에 후회와 상처와 아픔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그게 삶이고 사랑이다. 사랑에 대해 순정만화적인 가치관과 태도로의 <무빙>이 필요한 시대인 것 같다.

 

MZ세대도 결국 나이를 먹고 순리대로 죽음 앞에 선다. 다만 어떤 삶과 사랑을 선택하고 죽느냐는 다 다르다. 삶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사랑은 용기가 필요하고 책임감으로 지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극중 프랭크(류승범 분)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사랑에 대한 불신으로 감정은 얼려버린 채 일만 하다가 죽을 수 있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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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single+consumer) 시대’ 기업의 전략은?

[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single+consumer) 시대’ 기업의 전략은?

2023.09.22 08:32:4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로 창간 10주년을 맞아 인더뉴스는 21세기 한국 사회 구조의 가장 큰 변화인 1인 가구 대두에 주목, 기획특집 '싱글슈머(single+consumer) 시대'를 연재합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국내 1인 가구수는 전체 가구 중 41%인 972만 가구에 달합니다.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전통적인 가구 형태보다 혼자 사는 가구가 대한민국 인구구조의 중추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비단 한국 만의 현상은 아닙니다. 북미와 서구 선진국을 비롯, 동남아 신흥국까지 전개되고 있는 세계적인 흐름이기도 합니다. 이런 변화의 상황에서 기획특집 ‘싱글슈머 시대’는 산업의 최전방에 서 있는 기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1인 가구의 부상에 따른 '솔로이코노미(Solo Economy)'에 대응하고 신제품을 개발, 마케팅을 하는지 살펴봅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1인 가구가 다수가 되는 인구구조의 격변 안에서 생존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치열하게 치열한 전략과 그에 따른 성과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인더뉴스 창간 10주년 기획특집 ‘싱글슈머 시대’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의 대세, 1인 가구…전체 가구 중 41% 차지 지난 8월 행정안전부가 발간한 ‘2023 행정안전통계연보’에 따르면 주민등록 가구수는 2370만5814가구로 전년도의 2347만2895가구보다 23만여 가구가 증가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출생률 저하로 인구가 감소하는 추세에서 가구수가 늘어난 이유를 1~2인 가구의 증가로 꼽았습니다. 전체 가구에서 1인 가구와 2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2021년 말 64.2%에서 지난해 65.2%로 0.1%포인트 올라 10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가운데서도 1인 가구의 비중이 2인 가구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1인 가구는 972만4256가구로 전체 가구의 41.0%를 차지, 대한민국의 다섯 가구 중 두 가구는 1인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대로 대부분 부모와 자식 관계로 이뤄지는 3인 이상 가구의 비중은 2021년 말 35.7%에서 지난해 연말에는 34.7%로 감소하는 등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몇 해 안에 1인 가구 수가 1000만을 돌파, 서울의 인구수보다 많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는 한국만의 현상은 아닙니다. 유엔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유럽의 독일과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는 이미 1인 가구의 비중이 40%를 넘어섰습니다. 또한 영국과 스웨덴,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네덜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등도 1인 가구의 비중이 30% 후반에 달했습니다. 일본과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 다른 선진국 역시 1인 가구의 비중이 30% 초반에서 20% 후반을 넘어서며 1인 가구의 세계적 흐름은 각국에서 증명되고 있습니다. 이런 1인 가구의 등장은 21세기 전환과 함께 미리 예상한 변화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지난 2007년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교육 수준이 높고 전문성을 지닌 2~30대 싱글들이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 소비 트렌드를 좌우하고 있다"는 내용의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개념이 제시되었고 이는 실제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시 다보스포럼에서 '솔로 이코노미'가 부각되면서 1인 가구의 전반적인 확산은 결국 금융과 주택을 비롯한 자본주의 시장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목소리들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 역시 1990년대 후반부터 출생률과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1인 가구의 증가를 예견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1인 가구 증가의 속도가 지금처럼 빠를 것이라고 예상하지는 못했습니다. 2013년 통계청의 향후 인구 전망치에 따르면 2020년에 1인 가구 비중이 4인 가구를 앞지르고 2030년에는 32.7%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지만, 2023년 현재 이미 1인 가구의 비중이 41%에 달하고 있고 1인 가구로의 변화는 이제 불가역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1인 가구의 급속한 증가, 기업들의 대응은? 10년 전, 통계청에서 향후 15년 안에 1인 가구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가구가 될 것이라는 예상치가 발표되자 당시 삼성경제연구소는 "1인 가구는 단순히 구성원의 수가 적은 것이 아니라, 소비패턴 등 여러 측면에서 기존의 2인 이상 가구와는 다른 새로운 소비주체이기 때문에 1인 가구 증가가 경제에 미칠 영향력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1인 가구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지적했습니다. 특히 삼성경제연구소는 전 산업분야에서 1인 가구가 새로운 소비주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에 주목, 1인 가구의 세대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 전략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여기서 삼성경제연구소가 특히 눈여겨 본 1인 가구는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으나 소비성향은 낮은 40~50대 1인 가구"였습니다. 1인 가구 중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40~50대 남성 1인 가구는 양호한 소득 흐름에도 소비성향이 상대적으로 낮아 기업들이 이를 공략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40~50대 1인 가구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고급형 상품을 개발하고, 동시에 노후 준비를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 상품도 고안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도 2015년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식품시장 영향과 정책과제'라는 보고서를 통해 "1인 가구 증가로 식품시장에서는 소분 소분량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조리식품 등 간편식 수요 확대 등의 경향이 나타난다"며 "유통부문에서도 편의점과 인터넷 슈퍼마켓 수요 확대와 배달 및 테이크 아웃이 증가하고 있다"고 짚었습니다. 그로부터 10여년이 흐른 현재, 산업 전반에 걸쳐 기업들은 1인 가구로 재편 된 인구구조의 변화 속에서 이전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들을 재편하거나 혹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1인 가구 '싱글슈머'들의 입맛에 맞는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자사의 공식쇼핑몰인 삼성닷컴에서 고객들이 TV 제품을 선택할 때 '독립한 1인 가구'을 조건으로 1인 가구에 맞는 적당한 제품을 추천하는 기능을 선보여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소형 SUV 베뉴를 마케팅하면서 '혼라이프를 즐기다'는 카피를 강조했습니다. 혼라이프란 '혼자+life'를 합성한 말로 아예 가족과 관계 없이 혼자 차를 타고 다니는 싱글족을 겨냥해 베뉴의 상품 및 마케팅 포인트를 잡은 것입니다. KB국민은행은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1인 가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여행, 스마트금융, 자산관리 등)과 관련된 다양한 우대이율 및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전용 적금입니다. 1인 가구를 겨냥한 주거 브랜드를 만드는 회사도 생겼습니다. SK디앤디는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특화 설계가 반영된 주거 브랜드 '에피소드'를 선보였고 서울의 서초, 강남, 신촌, 수유, 성수 등 총 6곳의 지점을 임대 형태로 운영중입니다. KT 자회사인 KT에스테이트도 야놀자클라우드와 손잡고 1인 가구 주거를 위한 '트러스테이'를 설립해 'hevy'(헤이)라는 브랜드로 서울 시내 군자점, 미아점, 신정점을 오픈해 입주자들을 모았습니다. 산업 분야 중 가장 트랜드에 민감한 식음료 및 유통업계에서는 이제 1인 가구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들이 주력으로 자리를 잡은 상황입니다. 홈플러스의 경우 기존 3인분 분량으로 출시하던 밀키트를 1인분으로 소분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작은 용기 즉석밥'이나 '작은 컵라면'같은 제품들의 매출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나 혼자 수박'은 여름철 히트 상품으로 입지를 굳히며 다른 유통사들의 벤치 마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풀무원도 1인 가구의 식사량에 맞는 '유기농 미니 순두부'같은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대학가와 학원가 등 1인 좌석에 대한 수요가 많은 매장에는 1인 좌석을 다른 매장보다 확대 설치하며 '싱글 슈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인 가구가 가구 숫자만 같을 뿐 동질 집단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기업들이 '싱글슈머'에 대한 전략을 보다 세밀하게 짜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태열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인 가구 소비 지출 구성의 연령별 특징'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1인 가구는 연령 등 다양한 여건에 따라 상당히 이질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집단임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며 "1인 가구 시장에 접근할 때는 연령 여러 특징에 의해 이질적인 경제 형태를 보일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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