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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스테이지, 커넥트웨이브와 이커머스 ‘프라이빗 LLM’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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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1, 2023, 16:09:00

커머스 플랫폼 다나와·에누리 데이터 활용 LLM 공동 개발
업스테이지, 프라이빗 LLM 시장 개척 방침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대표집행임원 이건수)와 이커머스 생성형 AI 기반 '프라이빗 거대언어 모델(LLM)' 구축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프라이빗 LLM 구축에 나섭니다. 커넥트웨이브는 자사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다나와'와 '에누리'의 쇼핑상품 데이터를 활용해 업스테이지 모델을 기반 '프라이빗 LLM'을 공동 개발하고 내재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프라이빗 LLM은 기업 내부 데이터만 학습해 정보 유출과 환각 현상을 방지하는데 특화된 솔루션입니다. 내부 데이터 유출 방지와 잘못된 정보를 생성하는 환각 현상을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커넥트웨이브 쇼핑몰 제작 솔루션인 '메이크샵'도 프라이빗 LLM을 통해 기능 향상을 도모합니다. 배송조회부터 문의사항, 반품 상담 등은 물론 쇼핑몰 리뷰 요약 기능과 상품 카피 개발까지 자동으로 가능하게 됩니다.

 

업스테이지는 향후 세계적인 경쟁력을 인정받은 자사의 AI 모델 상용화를 통해 본격적인 프라이빗 LLM 시장 개척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1조 한국어 토큰을 수집하는 '1T 클럽'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국내 LLM 독립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의 대표는 "좋은 LLM은 좋은 데이터로 만들어지는데 최고 성능의 업스테이지 프라이빗 LLM과 다나와, 에누리의 양질의 한국어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해 최고의 도메인 특화 AI 서비스 기능을 고객에게 선사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건수 커넥트웨이브의 대표집행임원은 "프라이빗 LLM이 주도하게 될 또 한 번의 엄청난 이커머스의 변혁 속에서, 커넥트웨이브는 소비자들은 물론, 제휴사 및 고객들로부터 차세대 이커머스 플랫폼 선두 주자로 굳건히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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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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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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