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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코플랜트 ‘베트남 폐어망 재활용’…코이카 지원사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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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2, 2023, 11:09:09

‘코이카 플랫폼 ESG 이니셔티브’ 예비사업 선정
폐어망 재활용 스타트업 ‘넷스파’와 함께 사업 추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에코플랜트와 폐어망 재활용 전문 스타트업 '넷스파'가 동남아에서 공동 추진 중인 폐어망 재활용 사업이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플랫폼 ESG 이니셔티브' 예비사업으로 선정됐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코이카와 12일 경기 성남 코이카 본부에서 '코이카 플랫폼 ESG 이니셔티브'의 2024년 신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협약에 따라 베트남 중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바다에 버려지는 폐어망을 수거한 후 재생 나일론을 생산해 지역사회에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에 나섭니다.

 

사업은 연 8000톤의 폐어망을 재활용해 연 5만톤의 탄소감축, 총 1000여명 이상 직∙간접 고용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 기간은 오는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이며, 총 사업비 100억원의 절반인 50억원은 코이카로부터 지원받아 진행됩니다.

 

SK에코플랜트는 폐어망 재활용 전문 스타트업인 넷스파와 협력해 이번 사업을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SK에코플랜트 본사에서 넷스파와 폐어망 재활용 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사업개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올해 안에 폐어망 재활용 전문 합작법인(JV)을 설립해 베트남 등 동남아에서 공동사업을 추진합니다. 이와 더불어 내년 상반기 내 폐어망 재활용 설비 설치를 완료하고 시운전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연간 8000톤 규모의 재생 나일론 생산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며, 생산된 재생 나일론은 의류용 장섬유, 자동차 및 전자기기 부품 등으로 재생산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대혁 SK에코플랜트 글로벌에코BU 대표는 "이번 사업이 'KOICA 플랫폼 ESG 이니셔티브' 신규 예비사업으로 선정된 만큼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위해 코이카 및 넷스파와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베트남이 직면한 해양 오염문제 해결은 물론 재생 나일론 공급을 통해 섬유∙전자∙자동차 산업 분야 고객들의 지속 가능성 확보에 기여하고, 순환경제모델 구축에도 앞장서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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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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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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