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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금융사 글로벌 플레이어 되려면…” 퇴임 앞둔 윤종규 KB금융회장이 낸 해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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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5, 2023, 16:09:09

윤 회장, 퇴임 50여일 앞두고 마지막 간담회
리딩 뱅크·금융으로 KB 다시 도약 '큰 보람'
CEO 주기적 교체 장기적 안목·투자 어려워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모든 회사가 하나의 프레임(틀)에 들어갈 수 있다는 생각 자체가 굉장히 큰 착각일 수 있다."

 

9년여간 KB금융그룹을 이끈 윤종규 회장이 퇴임 50여일을 앞두고 취재진 앞에서 금융그룹 경영과 관련한 소신을 가감없이 드러냈습니다.   

 

윤 회장이 KB금융그룹을 상징하는 노란색 넥타이를 풀기 전 사실상 마지막으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 회장은 "노랑 넥타이를 매고 일할 수 있어 감사하고 행복했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2014년 11월 KB금융지주 회장 취임 후 세차례 연임하며 3521일째 경영을 맡고 있는 윤 회장은 지배구조에는 정답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하며 금융권의 여러 쟁점에 대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25일 KB국민은행 여의도 신관에서는 200여명의 취재진이 참석한 가운데 'KB금융그룹 CEO 기자간담회'가 개최됐습니다. 윤 회장은 "회장으로 취임할 당시는 축하보다 오히려 걱정을 해주던 시기였다"며 "취임 후 첫 3년은 직원들의 자긍심을 회복하고 고객 신뢰를 되찾아 리딩뱅크로 돌아가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다"고 회상했습니다.


이어 "내부에서조차 역대 어떤 은행도 리딩뱅크에서 내려온 후 다시 1등으로 올라간 사례가 없다면서 KB국민은행의 1등을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있었다"며 "그럼에도 모든 임직원의 간절하고 절실한 노력으로 3년도 채 되지 않아 리딩뱅크란 이름을 다시 찾아올 수 있었다"고 공을 돌렸습니다.


윤 회장은 적극적인 인수합병(M&A)으로 KB금융이 리딩금융그룹에 이르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2015년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2016년 현대증권(현 KB증권), 2020년 푸르덴셜생명(현 KB라이프생명) 등 인수합병을 주도하며 비은행부문 사업을 강화한 것입니다.

 

완성도 높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와 지배구조를 갖춘 국내 최고의 금융그룹으로 성장시켰다는 업계 안팎의 평가는 이를 근거로 합니다.

 


윤 회장은 금융지주사 지배구조와 지주 회장들의 연임 논란에 대해선 "지배구조에 정답이 있다고 생각하는 게 옳은지 고민해봐야 한다"며 "모든 회사가 하나의 프레임(틀)에 들어갈 수 있다는 생각 자체가 굉장히 큰 착각일 수 있다"고 소신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각 회사의 연혁, 처한 상황, 업종특성, 문화 등 차이를 고려해 각자에 맞는 지배구조를 개발하고 육성·발전시켜야 한다"며 "KB는 저와 이사회가 긴밀하게 후계자 육성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연임을 바라보는 부정적 시각과 관련해선 "2018년 하버드 경영자 리뷰 자료를 보면 S&P500기업 CEO의 평균 재임기간은 10.2년이고 이코노미스트지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평균 재임기간이 7년이라고 한다. 한국 금융회사가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려고 하면서 3년·6년마다 (CEO가) 바뀌는데 성과가 서서히 나오는 투자를 장기적 안목에서 어떻게 하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습니다.

 

용퇴 선언과 함께 오는 11월20일 퇴임을 앞둔 윤 회장은 "지난 9년간 노란색 외 다른 색깔의 넥타이를 매 본 적이 없다"며 "친구들은 노란 피가 흐르는 게 아니냐고 놀리기도 하는데 KB 상징색인 노랑 넥타이를 매고 일할 수 있어 행복했다"고 다시 한 번 KB금융그룹에 대한 애정을 나타냈습니다. 


KB금융 후임 회장으로 내정된 양종희 부회장을 향한 당부도 잊지 않았습니다. 윤 회장은 "경영이란 것이 계주와 같다고 보면 내가 회장을 인수받을 땐 실수도 있었지만 열심히 달려 뒤처진 트랙을 앞서는 정도로 바통을 넘기게 됐다"면서 "양 부회장에게는 더 속도를 내 앞서가는 KB를 만들어달라고 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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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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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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