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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수혜’ 의정부 주목…10월 2958가구 쏟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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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2, 2023, 15:10:57

이달 경기도 분양예정 지역 중 최다 단지 및 일반분양 물량
서울 강북권과 인접..미군공여지·철도 개발 등 호재 다양
분양예정 물량 모두 대형 건설사 브랜드라는 점도 주목 요소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북권과 맞닿은 지역인 경기 의정부에서 3000가구에 가까운 신규 분양물량이 청약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12일 직방에 따르면, 이달 경기도 내 20개 단지에서 일반분양 물량으로 총 1만1222가구가 공급될 계획인 가운데 의정부시에 예정된 물량은 4개 단지, 총 2958가구입니다. 단지와 예정물량 모두 이달 분양 예정인 경기도 내 시군 중 최다 규모입니다.

 

이와 더불어, 의정부시는 지난해 8월 이후 1년 2개월 만에 신규 단지 분양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의정부시는 서울 도봉구, 노원구에 맞닿아있는 경기북부권 도시로 인구는 46만4909명입니다. K-apt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내 아파트 가구 통계에 따르면, 의정부시의 총 아파트 가구 수는 12만6350가구입니다.

 

KB부동산 통계에 따르면, 의정부시의 3.3㎡ 당 평균 시세는 1228만원입니다. 경기북부에 자리한 시군 만으로 3.3㎡ 당 가격 순을 볼 경우 구리시(2205만원), 고양시(1575만원), 남양주시(1463만원) 다음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시는 서울 강북권에 바로 인접해 있다는 입지적 이점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의정부를 포함한 경기북부 대부분 지역이 군사분계선 접경에 맞닿아 있다는 점으로 인해 과거에는 인프라 구축 및 개발 등에 있어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군부대 이전에 따른 공여지 활용 개발을 비롯해 GTX-C 노선 및 교외선 재개통 계획이 추진되는 등 가치 상승에 결정적 요소로 작용하는 호재가 나오고 있고, 도로망 및 생활 인프라 등도 점차 개선되고 있어 수도권에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는 2029년께로 예정된 GTX-C가 의정부역에 본격 들어설 경우 서울 강남권으로 빠른 시간 내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내년 재개통을 앞둔 교외선 또한 고양시 등 경기 서북부권 이동에 있어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이와 더불어, 수도권 전철 7호선 연장선(2029년 예정) 또한 의정부경전철 탑석역을 지나는 것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이달 의정부시에서 분양에 들어갈 예정인 4개 단지는 HDC현대산업개발, 포스코이앤씨가 의정부동 주한미군 공여지(캠프 라과디아)에 각각 공급하는 '의정부 센트럴시티 아이파크',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와 현대건설이 금오동 일원에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금오 더 퍼스트', 대우건설이 의정부버스터미널 부근에 짓는 '의정부 푸르지오 클라시엘'입니다.

 

 

우선, 캠프 라과디아 부지에 들어서는 2개 단지를 살펴볼 경우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는 지상 최고 48층, 6개동, 총 1401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지어지며 84~165㎡의 중대형 전용면적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의정부 센트럴시티 아이파크'는 지상 최고 49층, 3개동, 전용면적 75~101㎡, 총 493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2개 단지의 경우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과 의정부경전철 흥선역 사이에 나란히 자리하고 있어 서울 및 의정부 주요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의정부경찰서가 인접해 있으며, 의정부시청과 행복로, 전통시장, 백화점도 단지와 가깝다는 이점도 갖췄습니다.

 

의정부 동북부지역인 금오동에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금오 더 퍼스트'는 지상 최고 32층, 11개동, 전용 36~84㎡, 총 832가구로 조성되는 단지로 408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으로 나옵니다. 해당 단지는 지난해 말에 분양이 진행될 것으로 보였으나 올해로 시기가 연기된 끝에 이달 분양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단지는 의정부성모병원이 바로 옆에 있으며, 경기북부경찰청,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금오동 생활 인프라도 인접해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경기연구원 등이 포함된 경기북부 광역행정타운도 단지와 인접한 지역에 들어설 예정이며, 의정부경전철 효자역이 도보로 5~10분 거리에 자리합니다.

 

의정부경전철 동오역 및 의정부버스터미널과 인접한 곳에 공급되는 '의정부 푸르지오 클라시엘'은 지상 최고 42층, 전용면적 84~110㎡, 총 656가구 규모로 지어지는 단지입니다. 중랑천과 부용천 등 녹지 접근성이 좋으며 전통시장 및 행복로, 동오먹거리타운의 경우 도보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의정부 을지대학교 병원도 인접해 접근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의정부서 분양을 진행한 5개 단지(총 1034가구)의 일반청약 평균 경쟁률은 7.48대 1(7730명 청약)로 집계됐습니다. 포스코이앤씨가 지난해 4월 청약을 진행한 '더샵 리듬시티'가 당시 264가구 모집에 3184명의 청약자를 내며 평균 12.06대 1로 가장 높은 평균 경쟁률을 나타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의정부시의 경우 서울과 붙어 있다는 점을 비롯해 다양한 개발 호재가 있고, 가격 또한 인접해 있는 서울 강북권 대비 저렴한 편이라 수요자들이 적잖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라며 "오랜만에 많은 물량이 공급되는 것을 비롯해 대형 건설사들의 브랜드 아파트라는 점도 수요자들의 청약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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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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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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