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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재개발의 힘, 광명 대형 재개발보다 청약 몰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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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8, 2023, 16:10:23

서울 ‘더샵 강동센트럴시티’ 광명 ‘트리우스 광명’ 같은 날 청약
서울 청약단지 전타입 마감·평균 59.29대 1 경쟁률 기록
광명 공급단지는 일부 타입서 ‘해당지역 미달’ 나오기도
올해 서울 청약경쟁 심화..지역 물량 희소성 등 요인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동구 천호4구역에 공급되는 주상복합 단지인 '더샵 강동센트럴시티'가 청약서 전타입 1순위 마감에 성공했습니다. 반면, 경기 광명뉴타운 일원에 대단지로 조성되는 '트리우스 광명'은 일부 타입에서 해당지역 미달이 발생하는 등 저조한 청약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18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7일 진행된 '더샵 강동센트럴시티' 1순위 청약서 총 97가구 모집에 5751명이 청약 통장을 넣으며 평균 59.2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공급된 5개 타입(59㎡ 2개, 84㎡ 3개) 모두 1순위 마감을 기록했으며, 타입 최고 경쟁률은 14가구 모집에 1482명이 지원하며 105.86대 1의 경쟁률을 올린 59㎡A 타입으로 조사됐습니다.

 

같은 날 1순위 청약을 진행한 '트리우스 광명'의 경우 517가구 모집에 2444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4.73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습니다.

 

분양이 진행된 8개 타입(36㎡ 1개, 59㎡ 2개, 84㎡ 3개, 102㎡ 2개) 가운데 4개 타입(36㎡, 84㎡B, 84㎡C, 102㎡B)에서는 1순위 해당지역 청약자를 채우지 못했으며, 24.2대 1로 타입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59㎡B의 경우도 해당지역 청약 경쟁률 만을 따질 경우 1.9대 1에 머물렀습니다.

 

분양업계에 따르면, 두 단지는 대형 건설사가 공급하는 서울 동남권 및 서울 초인접 단지라는 입지적 이점으로 주목을 끌었습니다. 그러나 두 단지 모두 청약 전 분양가가 높게 책정됐다는 이야기가 적잖게 나왔습니다.

 

'트리우스 광명'은 3.3㎡ 당 분양가가 3270만원으로, 더샵 강동센트럴시티는 3963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단지서 공급된 국민주택규모인 전용 84㎡의 경우 '트리우스 광명'은 약 10억원대 중반~11억원대 후반, '더샵 강동센트럴시티'는 13억원대 중반~14억원대 초반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3.3㎡ 당 분양가 만을 놓고 봤을 때 '트리우스 광명'의 경우 지난 7월 광명뉴타운서 분양 물량으로 공급된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3272만원)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입지가 서울 구로구, 금천구 등 서남부권에 맞닿아 있어 사실상 서울 서남부권 생활권이라는 특징과 후분양 단지로 빠른 시일 내 입주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었으나, 올해 초와 지난해 말 광명뉴타운서 분양이 진행됐던 단지와 가격이 적잖게 차이가 나며 일부 수요자들 사이에서 '고분양가'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분양업계 및 청약홈 등에 따르면, 올해 5월 광명1구역서 분양이 진행된 단지인 '광명 자이 더샵 포레나'의 3.3㎡ 당 분양가는 2700만원, 지난해 12월 청약 통장을 받은 '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의 3.3㎡ 당 분양가는 2446만원입니다.

 

'더샵 강동센트럴시티'도 서울 천호역 역세권이라는 점은 확실한 메리트로 작용했습니다. 하지만 3.3㎡ 당 분양가가 3963만원으로 책정돼 대체적으로 지역 내 분양가격보다 높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지난해 역대급 일반분양 물량이 공급된 둔촌주공이 3.3㎡ 당 3829만원으로 책정된 것과 비교해 봐도 약 130만원 가량 차이입니다.

 

입지적 이점을 갖췄지만 높은 분양가라는 우려 속에 두 단지 모두 청약에 들어간 결과 서로 대조되는 청약 성적표를 받으며 희비가 엇갈리게 됐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서울서 청약 경쟁이 심화되는 점과 함께 지역 내 물량 희소성 부분 등을 이번 청약 결과에 있어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올해 분양시장 특징이 양극화라 할 수 있는데 서울의 경우 청약 수요가 몰리는 현상이 심화되며 지난해보다 경쟁률이 크게 오르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함 랩장은 "두 단지 모두 분양가가 높았음에도 서울에 공급된 단지서 청약 성적이 나온 것은 서울의 청약 몰림 현상이 심화되는 부분을 비롯해, 지역 특성상 서울이 경기권 대비 입주물량이 많지 않다는 점과 공급 진도율이 낮아 희소적인 측면이 부각된 부분 등이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덧붙였습니다.

 

'더샵 강동센트럴시티'는 포스코이앤씨가 서울 강동구 천호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지하 6층~지상 최고 38층, 3개동, 총 670가구 규모로 공급하는 단지입니다.

 

'트리우스 광명'은 대우건설, 롯데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이 광명2R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지하 3층~지상 35층, 26개동, 전용면적 36~102㎡ 총 3344가구 규모의 초대형 단지로 조성하는 아파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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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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