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인더필드] 가상 인간과 프로농구의 만남… IT업계가 주목한 이유

URL복사

Monday, October 23, 2023, 09:10:55

SK나이츠 서울 잠실학생체육관 홈 개막전서 ‘수아’ 등장
SK텔레콤·온마인드 협업 진행, SK 나이츠 선수단 버추얼 휴먼화
오는 11월 SK 테크 서밋 통해 ‘AI 버추얼 휴먼’ 공개 예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2023-22024 정관장 프로농구 서울 SK나이츠의 홈경기 개막전이 열린 22일 서울 송파구 잠실학생체육관. 경기 시작 전 기자회견장에 등장한 치어리더 복장의 '수아'가 자신을 다섯글자로 소개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잠시 고민에 빠집니다.

 

손가락을 하나씩 접으며 "챌린지장인"이라고 자신을 소개합니다. 이어 '뉴진스'의 슈퍼샤이(Super Shy)를 춰달라는 요구에 노래를 흥얼거리며 춤을 추기도 합니다.

 

'수아'의 주 활동 무대는 가상세계입니다. 2021년 5월 공식적으로 데뷔한 그녀는 버추얼 휴먼 전문기업 '온마인드'가 제작한 버추얼 휴먼이기 때문입니다. 수아는 유니티 개발 엔진을 기반으로 대중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김형일 온마인드 대표는 이날 경기 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람과 흡사한 캐릭터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움직이는 디지털 휴먼을 만들어보자는 열정으로 이어졌다"라면서 "국내 최초로 풀바디 모션 캡쳐를 활용한 라이브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온마인드는 카카오게임즈 계열사 넵튠의 자회사입니다. 2021년 11월 투자전문회사 SK스퀘어로부터 80억원의 투자를 시작으로 지난해 SK텔레콤[017670]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나수아 AI 보이스를 제작했습니다. 이후 SK텔레콤의 'A.' 메인 모델로 나수아가 발탁된바 있습니다. 

 

온마인드는 수아 제작 노하우를 활용해 'SK나이츠 농구단' 버추얼 휴먼 제작에도 나섰습니다. 전희철 감독 및 코치단, 김선형, 오세근, 허일영 등 선수 전원을 포함한 총 22명이 대상입니다. 온마인드가 제작한 버추얼 휴먼은 SK나이츠 홈개막전 인트로 영상에 사용됐습니다. 중세 시대의 기사단으로 변해 오크를 무찌르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팬들은 자신들이 응원하는 선수의 얼굴이 미디어 파사드에 등장할 때마다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마무리는 '수아'가 담당했습니다. 경기의 끝을 향해 달려가는 4쿼터. 작전타임이 요청되자 대표 응원가 '질풍가도'가 울려퍼지고 응원단이 농구 코트를 채웁니다. 치어리더들과 함께 전광판에는 '수아'의 치어리딩하는 장면이 상영됩니다.

 

 

온마인드 측은 "인트로 영상 속 농구단 개개인의 얼굴 개성을 살리고 실제 같은 표정을 구현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했다"라면서 "디지털 트윈은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디지털 데이터 모델로 복제하여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것으로 온마인드는 그중 사람을 가상세계로 복제하는 기술에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농구단의 디지털 트윈 제작에는 카메라 129대와 조명 50대가 사용됐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3D 스캔 장비인 '포토그래메트리'를 자체 구축해 고화질의 3D 스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온마인드는 제작이 거듭되면서 소요시간도 단축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대표는 "SK나이츠 버추얼 휴먼 제작 초반에는 40~50분 정도 걸리다가, 중반부터는 20~30분 내에 스캔을 완료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연기자 움직임을 캡처해 3D 캐릭터에 적용하는 '실시간 렌더링' 기술도 적용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목진우 온마인드 이사는 "기존 제작 방식은 오프라인 렌더링 방식으로 프레임 영상을 만들 때 한 프레임씩 렌더링을 거는 방식으로 시간이 늘어날수록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라면서 "실시간 렌더링 방식은 한 번 세팅만 되면 비용은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목 이사는 "노래, 춤, 토크, 게임, 공연 등 코어타겟 니즈에 맞춰 실시간 콘텐츠를 빠르게 생산해낼 수 있는 핵심 기술을 활용해 팬덤 비즈니스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면서 "2025년 하반기 분기 손익분기점 달성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버추얼 휴먼'을 향한 대중의 심리적 거부감과 관련한 질문에 김형일 대표는 "리얼한 캐릭터를 만드는 게 가장 어려운 지점"이라면서 "사람을 완전히 리얼하게 구현하는 것보다는 캐릭터화시키는 방향으로 가려고 한다"고 답했습니다.

 

온마인드는 최신 AI 기술을 접목해 스스로 말하고 행동하는 AI 버추얼 휴먼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입니다. 오는 11월 17일 SK 테크 서밋을 통해 'AI를 품은 풀 3D 버추얼 휴먼'을 주제로 첫 선을 보일 예정입니다.

 

김형일 온마인드 대표는 "버추얼 휴먼의 핵심은 상호소통이라고 생각한다"라면서 "온마인드가 다년간 쌓아온 버추얼 휴먼 제작 및 라이브 기술 노하우를 통해 사람과 교감하고 더 나아가 사람에게 이로운 역할을 하는 진정한 AI 버추얼 휴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