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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양가 발목 잡힌 서울 ‘이문 아이파크 자이’, 청약 성적 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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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1, 2023, 15:11:27

공급 타입 중 3개 타입서 1순위 해당지역 마감 실패
3.3㎡ 당 분양가 3550만원..인근 분양단지 대비 높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이문·휘경뉴타운에서 가장 많은 가구가 공급되는 '이문 아이파크 자이'가 1순위 일반 청약에서 전 타입 마감에 실패했습니다.

 

1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0월 31일 '이문 아이파크 자이'가 1순위 일반청약을 진행한 결과 총 787가구 모집에 1만3280명이 청약을 넣으며 평균 경쟁률 16.87대 1을 기록했습니다.

 

청약을 받은 총 18개 타입 중 59㎡E, 84㎡D, 84㎡E 등 3개 타입은 1순위 청약서 모집 가구 수의 5배수를 채우지 못하며 1순위 마감에 실패했습니다. 59㎡E는 16가구 모집에 해당지역 청약자 48명, 84㎡D는 25가구 모집에 해당지역 61명, 84㎡E는 6가구 모집에 해당지역 25명이 청약하는 데 그쳤습니다.

 

최고 경쟁률은 1가구 만을 모집한 102㎡ 펜트하우스 타입에서 나왔습니다. 해당지역 130명을 비롯해 기타지역 39명이 청약 통장을 제출하며 169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소형 면적인 41㎡A도 8가구 모집에 총 853명이 신청하며 106.6대 1의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이문 아이파크 자이'는 총 4321가구로 조성되는 초대형 재개발 정비사업 단지임과 동시에 이문·휘경뉴타운서 가장 많은 아파트 가구 수가 공급되는 단지로 부동산 업계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반기 서울서 공급하는 가구 수 중 최다규모를 자랑해 '하반기 분양 최대어'로도 꼽혀 왔습니다.

 

그러나 책정된 분양가가 주변 시세 및 최근에 인근서 분양한 단지 대비 높은 가격에 나오며 청약 흥행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해당 단지의 3.3㎡ 당 평균 분양가는 3550만원에 책정됐는데 같은 뉴타운 내에 재개발 단지로 조성되는 '래미안 라그란데'의 3.3㎡ 당 분양가가 3285만원, 휘경자이 디센시아가 2930만원이기 때문입니다.

 

'래미안 라그란데'의 경우 지난 8월 진행된 1순위 청약서 평균 79.1대 1의 경쟁률을, '휘경자이 디센시아'는 51.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어느 정도 성공했습니다. 두 단지 모두 높은 경쟁률 속에 공급된 전 타입도 모두 마감됐습니다.

 

'국민주택규모'로 불리는 84㎡로 비교해 봤을 때도 분양가 차이가 적잖게 났습니다. '이문 아이파크 자이'의 84㎡ 분양가는 대부분 11억~12억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래미안 라그란데'의 해당 면적 분양가가 10억원대, '휘경자이 디센시아'가 8억~9억원대를 형성하는 것과 비교하면 적잖은 차이입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책정되는 분양가는 입지와 더불어 분양 성적을 좌우하는 중요한 지표라고 볼 수 있다"며 "'이문 아이파크 자이'의 경우 입지는 갖췄으나 주변 단지 대비 높게 책정된 분양가로 수요자들이 청약하는 데 있어 부담이 높아진 것이 청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문 아이파크 자이'는 HDC현대산업개발과 GS건설이 서울 이문3구역을 재개발해 지하 6층~지상 최고 41층, 25개동, 총 4321가구 규모로 조성하는 초대형 단지입니다. 추후 청약 일정은 오는 8일 당첨자 발표, 20일부터 24일까지 정당계약 순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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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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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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