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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양가 발목 잡힌 서울 ‘이문 아이파크 자이’, 청약 성적 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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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1, 2023, 15:11:27

공급 타입 중 3개 타입서 1순위 해당지역 마감 실패
3.3㎡ 당 분양가 3550만원..인근 분양단지 대비 높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이문·휘경뉴타운에서 가장 많은 가구가 공급되는 '이문 아이파크 자이'가 1순위 일반 청약에서 전 타입 마감에 실패했습니다.

 

1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0월 31일 '이문 아이파크 자이'가 1순위 일반청약을 진행한 결과 총 787가구 모집에 1만3280명이 청약을 넣으며 평균 경쟁률 16.87대 1을 기록했습니다.

 

청약을 받은 총 18개 타입 중 59㎡E, 84㎡D, 84㎡E 등 3개 타입은 1순위 청약서 모집 가구 수의 5배수를 채우지 못하며 1순위 마감에 실패했습니다. 59㎡E는 16가구 모집에 해당지역 청약자 48명, 84㎡D는 25가구 모집에 해당지역 61명, 84㎡E는 6가구 모집에 해당지역 25명이 청약하는 데 그쳤습니다.

 

최고 경쟁률은 1가구 만을 모집한 102㎡ 펜트하우스 타입에서 나왔습니다. 해당지역 130명을 비롯해 기타지역 39명이 청약 통장을 제출하며 169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소형 면적인 41㎡A도 8가구 모집에 총 853명이 신청하며 106.6대 1의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이문 아이파크 자이'는 총 4321가구로 조성되는 초대형 재개발 정비사업 단지임과 동시에 이문·휘경뉴타운서 가장 많은 아파트 가구 수가 공급되는 단지로 부동산 업계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반기 서울서 공급하는 가구 수 중 최다규모를 자랑해 '하반기 분양 최대어'로도 꼽혀 왔습니다.

 

그러나 책정된 분양가가 주변 시세 및 최근에 인근서 분양한 단지 대비 높은 가격에 나오며 청약 흥행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해당 단지의 3.3㎡ 당 평균 분양가는 3550만원에 책정됐는데 같은 뉴타운 내에 재개발 단지로 조성되는 '래미안 라그란데'의 3.3㎡ 당 분양가가 3285만원, 휘경자이 디센시아가 2930만원이기 때문입니다.

 

'래미안 라그란데'의 경우 지난 8월 진행된 1순위 청약서 평균 79.1대 1의 경쟁률을, '휘경자이 디센시아'는 51.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어느 정도 성공했습니다. 두 단지 모두 높은 경쟁률 속에 공급된 전 타입도 모두 마감됐습니다.

 

'국민주택규모'로 불리는 84㎡로 비교해 봤을 때도 분양가 차이가 적잖게 났습니다. '이문 아이파크 자이'의 84㎡ 분양가는 대부분 11억~12억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래미안 라그란데'의 해당 면적 분양가가 10억원대, '휘경자이 디센시아'가 8억~9억원대를 형성하는 것과 비교하면 적잖은 차이입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책정되는 분양가는 입지와 더불어 분양 성적을 좌우하는 중요한 지표라고 볼 수 있다"며 "'이문 아이파크 자이'의 경우 입지는 갖췄으나 주변 단지 대비 높게 책정된 분양가로 수요자들이 청약하는 데 있어 부담이 높아진 것이 청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문 아이파크 자이'는 HDC현대산업개발과 GS건설이 서울 이문3구역을 재개발해 지하 6층~지상 최고 41층, 25개동, 총 4321가구 규모로 조성하는 초대형 단지입니다. 추후 청약 일정은 오는 8일 당첨자 발표, 20일부터 24일까지 정당계약 순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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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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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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