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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양가 발목 잡힌 서울 ‘이문 아이파크 자이’, 청약 성적 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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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1, 2023, 15:11:27

공급 타입 중 3개 타입서 1순위 해당지역 마감 실패
3.3㎡ 당 분양가 3550만원..인근 분양단지 대비 높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이문·휘경뉴타운에서 가장 많은 가구가 공급되는 '이문 아이파크 자이'가 1순위 일반 청약에서 전 타입 마감에 실패했습니다.

 

1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0월 31일 '이문 아이파크 자이'가 1순위 일반청약을 진행한 결과 총 787가구 모집에 1만3280명이 청약을 넣으며 평균 경쟁률 16.87대 1을 기록했습니다.

 

청약을 받은 총 18개 타입 중 59㎡E, 84㎡D, 84㎡E 등 3개 타입은 1순위 청약서 모집 가구 수의 5배수를 채우지 못하며 1순위 마감에 실패했습니다. 59㎡E는 16가구 모집에 해당지역 청약자 48명, 84㎡D는 25가구 모집에 해당지역 61명, 84㎡E는 6가구 모집에 해당지역 25명이 청약하는 데 그쳤습니다.

 

최고 경쟁률은 1가구 만을 모집한 102㎡ 펜트하우스 타입에서 나왔습니다. 해당지역 130명을 비롯해 기타지역 39명이 청약 통장을 제출하며 169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소형 면적인 41㎡A도 8가구 모집에 총 853명이 신청하며 106.6대 1의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이문 아이파크 자이'는 총 4321가구로 조성되는 초대형 재개발 정비사업 단지임과 동시에 이문·휘경뉴타운서 가장 많은 아파트 가구 수가 공급되는 단지로 부동산 업계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반기 서울서 공급하는 가구 수 중 최다규모를 자랑해 '하반기 분양 최대어'로도 꼽혀 왔습니다.

 

그러나 책정된 분양가가 주변 시세 및 최근에 인근서 분양한 단지 대비 높은 가격에 나오며 청약 흥행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해당 단지의 3.3㎡ 당 평균 분양가는 3550만원에 책정됐는데 같은 뉴타운 내에 재개발 단지로 조성되는 '래미안 라그란데'의 3.3㎡ 당 분양가가 3285만원, 휘경자이 디센시아가 2930만원이기 때문입니다.

 

'래미안 라그란데'의 경우 지난 8월 진행된 1순위 청약서 평균 79.1대 1의 경쟁률을, '휘경자이 디센시아'는 51.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어느 정도 성공했습니다. 두 단지 모두 높은 경쟁률 속에 공급된 전 타입도 모두 마감됐습니다.

 

'국민주택규모'로 불리는 84㎡로 비교해 봤을 때도 분양가 차이가 적잖게 났습니다. '이문 아이파크 자이'의 84㎡ 분양가는 대부분 11억~12억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래미안 라그란데'의 해당 면적 분양가가 10억원대, '휘경자이 디센시아'가 8억~9억원대를 형성하는 것과 비교하면 적잖은 차이입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책정되는 분양가는 입지와 더불어 분양 성적을 좌우하는 중요한 지표라고 볼 수 있다"며 "'이문 아이파크 자이'의 경우 입지는 갖췄으나 주변 단지 대비 높게 책정된 분양가로 수요자들이 청약하는 데 있어 부담이 높아진 것이 청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문 아이파크 자이'는 HDC현대산업개발과 GS건설이 서울 이문3구역을 재개발해 지하 6층~지상 최고 41층, 25개동, 총 4321가구 규모로 조성하는 초대형 단지입니다. 추후 청약 일정은 오는 8일 당첨자 발표, 20일부터 24일까지 정당계약 순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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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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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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