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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10월 69.4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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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1, 2023, 16:11:56

한국GM, 해외 판매 호조세 이어져..현대차·기아도 판매량 상승
KG모빌리티, 국내판매 감소로 판매량 하락..르노코리아도 감소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10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7.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003620], GM 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10월 글로벌 총 판매량은 69만4130대를 기록해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7.9% 늘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7만6808대, 국내 시장에서는 11만7322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판매량과 비교할 경우 해외 시장에서는 10.2% 늘었으나 국내 시장에서는 2.3% 줄어들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7만7986대, 기아는 25만7709대, GM 한국사업장은 4만6269대, KG모빌리티는 6421대, 르노코리아는 57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현대차, 기아, GM 한국사업장은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0월 대비 현대차는 9.6%, 기아는 7.7% 증가했으며 GM 한국사업장은 72.6%가 늘며 지난 달에 이어 완성차업체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반해, KG모빌리티는 전년 동월 대비 51.3%가 감소했으며, 르노코리아는 70.2%가 줄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10월 국내에서 6만4328대, 해외에서 31만3658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에서는 5.9%, 해외에서는 10.4%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중형 트럭 포터가 8578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중형 SUV 싼타페가 8331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도 8192대가 팔리며 지속적인 호조세를 이어갔습니다. 

 

이와 함께 준중형 세단 아반떼(5017대), 중형 세단 쏘나타(4849대), 경형 SUV 캐스퍼(3648대), 준중형 SUV 투싼(3432대), 대형 RV 스타리아(3265대), 소형 SUV 코나(2934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국내에서 7596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4만3270대, 해외에서 21만4439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0월 대비 국내 시장 판매량은 5.5%, 해외 시장 판매량은 9.2%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스포티지(4만5110대)가 지속적인 월 판매량 선두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셀토스(3만3792대)와 쏘렌토(2만8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쏘렌토(8777대)가 가장 많이 팔린 가운데 봉고Ⅲ(4887대), 레이(4824대), 스포티지(4707대), 카니발(3933대), 셀토스(3008대), K5(2592대), K8(2248대), 모닝(2225대), 니로(1813대) 등의 순으로 판매량이 조사됐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주력 상품인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의 해외 판매 호조로 국내 완성차업체 중 전년 동월 대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10월 해외 시장 판매량은 4만1800대를 기록하며 지난해 10월보다 83.8%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4469대를 올리며 전년 동월 대비 9.8% 증가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해외 시장에서 2만5048대, 트레일블레이저는 1만675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평택공장 조립라인 통합공사에 따른 생산 중단 및 소비심리 위축 등에 따른 국내판매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국내시장서 주력 상품으로 자리매김한 토레스가 지난해 10월 대비 65.6% 감소한 1628대의 판매량을 올린 것이 감소세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KG모빌리티의 10월 국내 판매량은 3804대로 전년 동월 대비 51.5%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2617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51.0%가 줄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토레스가 전년 동월보다 5배 이상 증가한 861대 판매량을 올렸으나 나머지 SUV 차종서 감소한 것이 전체 감소세로 이어졌습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1451대, 해외 시장에서 4294대가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량은 66.6%, 해외 판매량은 71.2%가 줄었습니다. 주력 상품 중 하나인 XM3는 4186대의 글로벌 판매량으로 지난 달에 이어 르노코리아 차종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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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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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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