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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10월 69.4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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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1, 2023, 16:11:56

한국GM, 해외 판매 호조세 이어져..현대차·기아도 판매량 상승
KG모빌리티, 국내판매 감소로 판매량 하락..르노코리아도 감소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10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7.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003620], GM 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10월 글로벌 총 판매량은 69만4130대를 기록해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7.9% 늘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7만6808대, 국내 시장에서는 11만7322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판매량과 비교할 경우 해외 시장에서는 10.2% 늘었으나 국내 시장에서는 2.3% 줄어들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7만7986대, 기아는 25만7709대, GM 한국사업장은 4만6269대, KG모빌리티는 6421대, 르노코리아는 57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현대차, 기아, GM 한국사업장은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0월 대비 현대차는 9.6%, 기아는 7.7% 증가했으며 GM 한국사업장은 72.6%가 늘며 지난 달에 이어 완성차업체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반해, KG모빌리티는 전년 동월 대비 51.3%가 감소했으며, 르노코리아는 70.2%가 줄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10월 국내에서 6만4328대, 해외에서 31만3658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에서는 5.9%, 해외에서는 10.4%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중형 트럭 포터가 8578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중형 SUV 싼타페가 8331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도 8192대가 팔리며 지속적인 호조세를 이어갔습니다. 

 

이와 함께 준중형 세단 아반떼(5017대), 중형 세단 쏘나타(4849대), 경형 SUV 캐스퍼(3648대), 준중형 SUV 투싼(3432대), 대형 RV 스타리아(3265대), 소형 SUV 코나(2934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국내에서 7596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4만3270대, 해외에서 21만4439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0월 대비 국내 시장 판매량은 5.5%, 해외 시장 판매량은 9.2%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스포티지(4만5110대)가 지속적인 월 판매량 선두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셀토스(3만3792대)와 쏘렌토(2만8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쏘렌토(8777대)가 가장 많이 팔린 가운데 봉고Ⅲ(4887대), 레이(4824대), 스포티지(4707대), 카니발(3933대), 셀토스(3008대), K5(2592대), K8(2248대), 모닝(2225대), 니로(1813대) 등의 순으로 판매량이 조사됐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주력 상품인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의 해외 판매 호조로 국내 완성차업체 중 전년 동월 대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10월 해외 시장 판매량은 4만1800대를 기록하며 지난해 10월보다 83.8%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4469대를 올리며 전년 동월 대비 9.8% 증가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해외 시장에서 2만5048대, 트레일블레이저는 1만675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평택공장 조립라인 통합공사에 따른 생산 중단 및 소비심리 위축 등에 따른 국내판매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국내시장서 주력 상품으로 자리매김한 토레스가 지난해 10월 대비 65.6% 감소한 1628대의 판매량을 올린 것이 감소세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KG모빌리티의 10월 국내 판매량은 3804대로 전년 동월 대비 51.5%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2617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51.0%가 줄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토레스가 전년 동월보다 5배 이상 증가한 861대 판매량을 올렸으나 나머지 SUV 차종서 감소한 것이 전체 감소세로 이어졌습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1451대, 해외 시장에서 4294대가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량은 66.6%, 해외 판매량은 71.2%가 줄었습니다. 주력 상품 중 하나인 XM3는 4186대의 글로벌 판매량으로 지난 달에 이어 르노코리아 차종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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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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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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