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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AICC 경쟁 가속…“5000억 시장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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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2, 2023, 09:11:03

자체 LLM 구축부터 사업 제휴·그룹 시너지 활용 나서
공공기관·금융·보험·유통 등 산업 분야서 적용 가능
AICC 시장 2030년 5000억원 규모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통신 3사가 인공지능(AI) 기반 고객센터인 'AICC'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AI 기업간거래(B2B) 시장의 경쟁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1일 AICC와 소상공인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B2B AI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U+ AICC 온프레미스' ▲'U+ AICC 클라우드' ▲'우리가게 AI' 등 AI 3대 서비스를 중심으로 B2B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는 LG AI 연구원 및 LG CNS와 'One-LG AICC'를 구축하고 LG그룹사 AI 역량 활용에 나선바 있습니다. 향후 LG AI 연구원이 개발한 초거대 AI '엑사원 2.0'과 협력해 AICC 고도화에 나서는 한편, 내년에는 자체 개발한 '익시젠(ixi-GEN)'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익시젠은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대형언어모델(LLM)입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익시젠을 B2B AI 사업의 중추로 활용한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는 자체 LLM 구축을 바탕으로 AICC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21년 3월 금융, 보험사 등 고객센터 의존도가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UAICC 온프레미스'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AI 솔루션을 결합해 기업이 원하는 형태로 고객센터를 설계할 수 있는 구축형 AICC입니다.

 

LG유플러스는 "금융권·제조업 등 유수의 대기업을 연이어 수주하며 서비스 출시 약 2년여만에 약 550억원에 달하는 수주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9월에는 즉시 고객센터에 적용해 빠른 사용을 원하는 중견그룹 및 중소기업을 위한 구독형 서비스 'U+ AICC 클라우드'를 출시했습니다. 별도 구축없이 고객이 원하는 콜센터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고, LG유플러스AI 솔루션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U+ AICC 클라우드는 ▲상담사 대신 AI가 설계된 상담 시나리오에 따라 고객 문의를 대응하는 'AI콜봇 서비스' ▲상담사와 고객의 대화를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AI대화록 서비스' ▲AI가 요약한 대화 내용에서 키워드를 추출해 상담 스크립트를 추천하는 'AI 상담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을 위한 AI 솔루션 '우리가게 AI'도 선보였습니다. 전화 단말과 AI 기본응대, 손님 메모 기능이 제공됩니다. 

 

LG유플러스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 AICC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점유율을 높이고, 우리가게 AI로 소상공인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으로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예약확정, 변경에 대한 응대와 알림을 제공하는 '우리가게 예약 서비스'와 현장 대기 접수 기능 및 대기 상황을 AI가 대응하는 '우리가게 대기 서비스'도 내년 3월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SKT, AICC 개발사 '페르소나 AI' 협력 바탕으로 'AI B2B 시장' 공략 

 

SK텔레콤[017670]은 지난 2021년 'SKT AICC'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지난 8월에는 AICC 분야 강화를 위해 '페르소나AI(대표이사 유승재)'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페르소나 AI'는 자연어처리 엔진을 자체 개발하고 구독형 AICC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 바 있습니다. AICC 사업에 필요한 챗봇, 콜봇 등 AI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KT는 음성인식(STT)과 음성합성(TTS) 기술을 페르소나 AI 자연어 처리 및 생성기술과 결합해 AICC 공동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상담이력 시스템, 상담원 콜분배 시스템 등 AICC 기능을 고도화에 나섭니다. 

 

 

SKT는 국내 대기업 AICC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점유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며,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시장은 페르소나 AI와 함께 공동 상품을 만들어 공략한다는 방침입니다. 

 

유영상 SKT 사장은 지난 9월 서울 중구 T타워에서 진행한 'AI 전략 설명회'에서 코어 산업 전반에 AI를 접목해 생산성과 고객 경험 혁신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기존 통신 서비스, 고객 응대, 서비스 이용, 라이프스타일 데이터 등 텔코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신사 특화 LLM으로 고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향후 비전 AI, 빅 데이터 등 AI 솔루션에 멀티 LLM을 결합해 금융 고객 대상 AI 상담을 지원하는 AICC 등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유영상 사장은 "AI 접목을 통해 현재보다 20~30% 비용 절감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KT, 자체 LLM '믿음' 활용 AICC 기능 강화

 

KT[030200]는 지난 2020년부터 AICC 분야를 준비해왔습니다. AICC 사업 활성화를 위해 AI/빅데이터사업본부 산하에 AICC사업담당을 신설했습니다.이어 글로벌 컨택트센터 전문기업 제네시스와 클라우드 기반 AICC 사업을 공동 추진하며 시장을 선도해왔습니다.

 

지난 6월 진행된 AI 서비스 사업 전략에서 KT는 "AICC와 AI물류 부문 누적 수주가 약 8000억원에 달하는 등 AI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라면서 "2027년까지 약 7조원을 투자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는 올해 AICC 관련 매출을 1000억원, 2025년까지 3000억원 이상으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전용 LLM 사업화, 새로운 AI 혁신 사업 발굴 등 우선 B2B 시장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AICC와 지니TV, AI통화비서 등 기존 AI 사업들의 인공지능을 '믿음'으로 고도화하고, KT의 무선서비스, IVI, 로봇 등에도 초거대 AI를 적용한 사업화도 계획중에 있습니다.

 

믿음을 적용해 내부 업무 프로세스와 고객서비스도 개선에 나섭니다. 금융과 통신영역, 지니TV 마케팅, 시니어와 육아상담 등의 영역에서도 믿음을 적용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통신3사가 AICC사업에 뛰어든 이유는?

 

통신3사가 AICC 사업 고도화에 나선 이유는 AI 기술 고도화, 인건비 상승 등의 상황이 맞물려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AICC는 글로벌 IT 기업들도 주목하는 분야입니다. 미국 아마존, 어바이어, 제네시스, 파이브나인 등이 이 분야에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은행·보험·증권 등 금융회사 수요가 가장 많으며, 유통, 레저, 교육, 제조 업체들도 AICC 도입에 속도를 내는 중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얼라이드마켓리서치는 국내 AICC 시장이 연평균 23.7%씩 성장해 오는 2030년 약 4546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 리서치앤드마켓은 전 세계 AICC 시장 규모가 매년 25%씩 성장해 오는 2025년 361억달러(약 46조8794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통신사는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유무선 통신기술과 학습용 데이터도 다량 확보하고 있어 AICC 진입이 용이해 향후에도 AICC 시장 경쟁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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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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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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