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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테크

지스타2023…현장에서 나온 주목할 만한 발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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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9, 2023, 10:11:34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서 지스타 진행
정부, 게임 산업 지원 나서겠다는 뜻 밝혀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G-STAR)의 막이 올랐습니다. 지스타를 방문한 관계자들은 현장에서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밝혔습니다.

 

지스타는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행사는 BTC(기업-소비자거래) 및 BTB(기업 간 거래)관 합계 3250개 부스 규모로 열렸습니다.

 

지난 16일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지스타 개막식에는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윤양수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국장, 김경일 게임문화재단 이사장,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 김규철 게임물관리위원장, 정관삼 대통령실 시민소통비서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게임사에서는 구현범 엔씨소프트[036570] 최고운영책임자(COO), 권영식 넷마블[251270] 대표, 김창한 크래프톤[259960] 대표, 장현국 위메이드[112040]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제작 지원에서부터 제도 개선까지 뒷받침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개막식 영상 축사를 통해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 지원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우리나라 콘텐츠 수출액의 70%를 차지하는 게임산업은 디지털 산업에 미치는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크다"라면서 "정부는 게임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제작지원에서부터 제도개선까지 든든하게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국제 게임 지스타는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도 지난 15일 지스타 개막을 앞두고 "게임이 우리 콘텐츠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힘을 많이 실어주겠다"라고도 말했습니다.

 

“새롭게 도전하는 장르를 가지고 플레이어와 만나러 왔다”

 

개막식에 불참했던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오전 지스타 개막식이 끝난 뒤 엔씨소프트 부스를 방문해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김 태표는 인사말에서 "8년 만에 지스타에 출전한 거라 혹시 부족한 게 없을까 걱정을 많이 했다"라면서 "어젯밤 늦게도 있었고, 새벽에도 직접 나와 하나하나 살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의 노력에 이용자분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하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지스타 현장에서 ▲슈팅 게임 'LLL' ▲난투형 대전 액션 '배틀 크러쉬'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프로젝트 BSS'  등 신작 3종의 시연 부스를 운영합니다.

 

12월 출시 예정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의 데모 플레이와 퍼즐 게임 신작 '퍼즈업 아미토이'도 지스타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김 대표는 "LLL 등 콘솔 시장을 중심으로 MMORPG가 아닌 MMO 슈팅에서 어떻게 보여드릴 수 있을지 찾아보는 중"이라면서 "배틀크러쉬, BBS 등 무겁지 않고 캐주얼한 장르로 다가가려고 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유행에 맞춰 엔씨도 변화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서브 컬처 등 소외됐던 장르가 메인으로 바뀌어오고 있는 모습도 보인다"라면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바가 바뀌고 있기 때문에 개발도 그런 방식으로 바뀌고 있고, 새롭게 선도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어떤 프로젝트든지 내부에서도 만들었다 부쉈다 여러차례 반복하면서 초짜의 모습이 아닌 많은 경험을 통해 플레이어분들께 보여드리고 싶다"라면서 "콘솔뿐 아니라 장르적인 측면에서도 열심히 준비했구나 하는 걸 보여드리고 싶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국식 MMORPG 문법 있지 않나”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난 16일 지스타 2023 미디어 간담회에서 한국식 MMORPG가 타파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는 뜻을 밝혔습니다.

 

위메이드가 지스타 2023에 출시한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리’를 두고 한국식 MMORPG라는 지적에 장 대표는 "한국식 MMORPG 문법이 있지 않나"라면서 "천편일률적으로 자동 기능이 없어져야 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게이머들이 자발적으로 자기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게임을 왜 깎아내리는지 모르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장 대표는 이에 "다양한 유저들이 자기 취향에 맞는 게임을 선택하는 것이 전체 생태계를 발전시키는 일“이라면서 "이쪽으로 치우치면 문제고 저쪽으로 치우치면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장현국 대표는 "내년 블록체인 버전 출시를 준비 중인 '나이트 크로우'가 내년도에도 높은 성과를 보여줄 거라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위메이드는 미르4, 판타스틱4 베이스볼, 미르M을 중국에 출시하며 성장 동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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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포털 ‘다음’ 뉴스 검색 변경…1181개 매체 기본 검색서 제외한 배경은?

포털 ‘다음’ 뉴스 검색 변경…1181개 매체 기본 검색서 제외한 배경은?

2023.11.23 16:28:5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035720]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이 뉴스 검색 기본 설정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CP)로 변경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22일 '뉴스검색 설정 기능을 새롭게 제공합니다'라는 공지사항을 통해 검색결과 기본값을 변경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뉴스 검색 옵션 도입 배경에 대해 "이용자들이 선택권이나 편의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도입하게 됐다"라며 "사용자들이 더 많이 선택하는 뉴스를 기본값으로 보여주고, 더 많은 뉴스를 원할 경우 전체를 설정할 수 있게끔 보완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5월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사를 구분해서 보여주는 '다음 뉴스' 기능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도입 당시에는 기본 설정이 '전체'로 돼 있어 CP 언론사와 검색 제휴 언론사 기사를 모두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연 6개월 만에 기본값이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됐습니다. 검색 제휴는 포털과 언론사가 제휴를 맺고 아웃링크(클릭시 외부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방식) 형태로 기사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측은 해당 공지에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를 구분해서 검색결과를 제공한 결과 뉴스 제휴 언론사의 기사가 전체 언론사 기사보다 높은 검색 소비량을 보인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뉴스 제휴 언론사 기사 소비량이 전체 언론사 대비 22%p 많고, 뉴스제휴 언론사를 클릭한 이용자 비율도 전체뉴스 대비 95.6% 비율로 나타났다"라면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의 검색결과를 구분해서 제공한 이후 검색결과 중 뉴스 소비 비중도 상승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중소 매체 보도권 축소 우려도 제기…네이버는 어떻게? 다음의 뉴스 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인터넷 중소 매체의 보도권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본값이 ‘뉴스 제휴 언론사’로 설정 될 경우, 전체 뉴스를 이용하던 4.4%의 사용자마저도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따르면 뉴스 제휴 언론사는 143곳, 검색 제휴 언론사는 1181곳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 언론 진흥 재단이 발표한 등록된 2022년 인터넷 신문 사업체 수인 4084곳의 29%에 해당하는 언론사가 다음 검색 제휴를 통해서 기사를 노출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뉴스 제휴와 검색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가 활동을 멈췄다는 데 있습니다. 지난 5월 제평위는 활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입점 심사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 관계자는 “재평위를 포함해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고, 여론을 수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개편 배경이 이용자 선택권이랑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이었기에 향후 사용성을 지켜보겠다"며 향후 개편 여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네이버 역시 CP와 검색 제휴 언론사를 구분할 수 있는 '모바일 메인 언론사'와 'PC 메인 언론사' 기능을 지난 8월 도입했습니다. 검색 옵션을 통해 CP, 뉴스 스탠드, 검색 제휴에 맞춰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향후 기본 설정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검토한 바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DAUM)'의 실적 개선 위한 개편…효과는 미비 카카오가 공시한 3분기 실적에 따르면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직전 분기 7% 줄어든 83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는 플랫폼 부문을 세분화해서 실적을 집계하기 시작한 2018년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1000억원을 넘겼습니다. 그러다 2022년 4분기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이 979억원으로 집계되며 1000억원의 벽이 깨졌습니다. 이후 2023년 1분기 836억원, 2분기 89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5월 카카오는 포털 다음 사업을 담당하는 사내독립기업을 설립한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CIC는 검색, 미디어,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다음 CIC 체계로 개편된 이후 6월에는 뉴스 댓글을 실시간 소통 방식으로 변경한 '타임톡'을 도입하고, 다음카페에 개방형 커뮤니티 서비스 '테이블'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 개편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분석업체 인터넷 트렌드에 따르면 다음의 지난 5월 포털 평균 점유율은 5.07%였고, 지난 10월의 점유율은 4.14%로 개편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포털 사이트 압박에 따른 몸사리기 분석도 미디어 업계에서는 포털을 향한 전방위적인 압박이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시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여당은 가짜뉴스 시작을 '포털'을 꼽은 바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은 "포털이 무책임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는 뉴스가 범람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라면서 "포털의 가장 큰 문제는 어뷰징이라든지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기사, 속보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기사를 양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가짜뉴스 근절' 움직임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존재합니다. 방통위는 지난 9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등이 참여하는 '가짜뉴스 대응 민관협의체'를 출범했습니다. 방통위는 "가짜뉴스가 초기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송통심위와 사업자 간 자율규제 기반의 패스트트랙을 구축하기로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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