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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OST부터 웹툰·웹소설까지…게임과 문화 콘텐츠가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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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6, 2023, 07:11:00

넥슨, 블루아카이브 웹소설·웹툰 등 2차 창작 활성화 방침
엔씨, OST 앨범 출시
넷마블,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 티저 영상 공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음악부터 웹툰, 웹소설까지 게임에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접목하며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넥슨(대표 이정헌)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의 웹소설 및 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총 상금 1억원 규모의 '블루 아카이브 X 카카오페이지 웹소설·웹툰 총력전'은 '블루 아카이브' 세계관을 활용한 2차 창작 웹소설 또는 웹툰을 대상으로 합니다.

 

수상자에게는 5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공모작이 카카오페이지에 정식으로 무료 연재되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넥슨은 더 많은 이용자들이 수상작을 접할 수 있도록 향후 모든 수상작을 모은 작품집을 출간할 계획입니다.

 

 

공모전은 내달 19일부터 2024년 2월 13일까지 진행됩니다. 웹소설 부문은 카카오페이지에서, 웹툰 부문은 '블루 아카이브' 공식 커뮤니티에서 참가할 수 있습니다.

 

넥슨게임즈 김용하 총괄 PD는 "블루 아카이브는 2차 창작에 대한 선생님들의 관심과 애정 덕분에 꾸준히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라면서 "이번 공모전을 통해 공식 세계관과는 또다른 매력을 지닌 독창적인 작품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넥슨은 지난 5일 '블루 아카이브'의 첫 단독 오케스트라 공연 '사운드 아카이브 디 오케스트라'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최영선 지휘자와 밀레니엄심포니오케스트라가 2회에 걸쳐 진행한 공연에는 5000여 명의 관객이 함께 했습니다.

 

1, 2부에 걸쳐 총 7개의 테마로 전개된 '사운드 아카이브 디 오케스트라'는 사운드 아카이브 공연을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구성해 ‘블루 아카이브’ 대표곡들을 새로운 분위기로 담아냈습니다.

 

1부는 게임에서 가장 처음 마주하게 되는 프롤로그 음악과 대표 인기곡을 선보였습니다. 2부에서는 총력전 보스 BGM이 연달아 연주됐습니다.

 

'사운드 아카이브 디 오케스트라'에서 연주된 '블루 아카이브' OST는 공식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엔씨소프트 아이온 새로운 OST 앨범 '아이온-영원의 권' 발매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아이온의 새로운 OST 앨범 '아이온-영원의 권'을 발매했습니다.

 

'아이온-영원의 권'은 아이온 클래식의 신규 클래스 '권성'의 전용 테마 음악입니다. '권성'은 지난 10월 인기 애니메이션 ‘북두의 권’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선보인 클래스입니다.

 

앨범 작곡은 엔씨사운드가 맡고, 가수 겸 크리에이터 '에이먼'이 노래했습니다. 속도감 있는 기타 연주와 함께 트럼펫, 트롬본, 색소폰 등 실제 악기 연주를 더해 '북두의 권' 음악 특유의 리듬감을 표현했습니다.

 

'아이온-영원의 권'은 2018년 12월 발매한 '아이온 7.0 OST - Reveal the True Color' 이후 약 5년 만에 공개한 새로운 아이온 사운드 트랙입니다. 아이온 출시 15주년을 맞아 이용자들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헌정의 의미를 담았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일에도 리니지W 서비스 2주년을 기념한 OST 앨범 '피로 쓰여진 세계'를 발매한 바 있습니다. 총 17곡이 수록된 신규 앨범에는 신규 클래스 '총사'의 전용 테마곡을 포함해, 게임 속 테마 음악을 담았습니다.

 

'피로 쓰여진 세계'에서는 그동안 발매하지 않았던 게임 속 다양한 테마 음악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원작 리니지의 로그인 음악 '피의 맹세' 리메이크 버전 ▲'전사' 클래스 테마 음악 '테케르 일족의 후예' ▲잔잔한 하이네 마을의 밤을 묘사한 '하이네의 밤' 등 주요 클래스, 보스 몬스터, 전투, 지역을 상징하는 음악을 담았습니다.

 

넷마블,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 공개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대표 서우원)에서 제작한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MAVE:)의 첫 번째 EP 앨범 타이틀곡 ‘왓츠 마이 네임’의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을 공식 SNS에 공개했습니다.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협업한 '메이브'는 감정의 자유를 찾아 미래에서 온 4명의 아이들이 2023년 지구에 불시착했다는 이색적인 세계관을 내세운 아이돌 그룹입니다.

 

 

티저 영상은 이디피아에서 현실 세계로 넘어온 메이브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왓츠 마이 네임' 뮤직비디오는 이디피아와 현재가 반복되며 메이브 멤버가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선보입니다.

 

티저를 통해 타이틀곡 왓츠 마이 네임의 하이라이트와 퍼포먼스 일부가 공개됐으며, 멤버들의 업그레이된 비주얼과 액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이브의 첫 번째 EP 앨범의 전곡 음원과 타이틀곡 뮤직비디오 본편은 오는 30일 오후 6시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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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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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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