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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셀루메드 ①50억 CB, 발행 7달만에 기한이익상실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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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9, 2023, 14:11:24

지난 4월 발행한 26회차 CB..채권자는 상상인
신규 BW 발행으로 상환 시도 중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셀루메드가 발행한 5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에 기한이익상실(EOD)이 발생했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셀루메드는 2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을 추진하고 있고, 이 가운데 50억원은 지난 4월 발행한 26회차 CB 상환에 사용할 예정이다. 이 CB의 채권자는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이고 최근 기한이익상실 상태가 된 것으로 확인됐다.

 

셀루메드 관계자는 “해당 CB에 대해 기한이익상실이 발생한 것이 맞다”며 “상세한 이유에 대해서는 밝히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26회차 CB는 시설자금 30억원과 운영자금 20억원 확보를 위해 지난 4월 발행됐다. 전환기간과 조기상환일은 1년 뒤인 내년 4월에 도래하지만 그 이전에 기한이익상실이 발생해 채권자가 상환을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

 

26회차 CB의 전환가는 주당 5590원이지만 현재 셀루메드 주가는 2000원대로 급락한 상태다. 리픽싱을 통해 조정될 수 있는 최저 전환가(3913)보다도 한참 아래에 머물고 있다.

 

발행 당시 셀루메드는 이사회 의사록을 통해 해당 CB가 기한이익상실이 발생하게 되는 사유에 대해 세부 항목으로 나눠 명시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발행회사 또는 발행회사의 채권자가 파산 또는 회생절차개시의 신청을 한 경우 ▲발행회사가 본 사채의 원금 또는 이자지급의 각 기일에 지급의무를 불이행하는 경우 ▲발행회사가 제3조 제15항에서 정한 자금사용 용도를 위반하거나 사채권자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위 사용 용도에 대한 증빙을 즉시 제출하지 아니하는 경우 ▲발행회사가 최근 분기말 별도 재무제표상 자기자본의 20% 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을 사채권자의 사전동의없이 타법인 등에 대여 혹은 금전소비대차계약 등을 통한 거래가 확인되는 경우 등 총 25개 항목이다.

 

이에 따라 현재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BW(공모)의 성격도 바뀌었다. 채무상환용 자금이 20억원에서 50억원으로 늘었고, 운영자금과 시설자금에 투입될 액수는 그만큼 감소했다. 공모 청약일은 이달 24일였다가 내년 1월로 연기됐다.

 

이같은 조건 변경은 셀루메드의 3분기 보고서와 정정 증권신고서(BW 발행 관련)가 올라온 이후 이뤄졌다. 이후 금융감독원은 "증권신고서의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아니한 경우 또는 그 증권신고서 중 중요사항에 관하여 거짓의 기재 또는 표시가 있거나 중요사항이 기재 또는 표시되지 아니한 경우와 중요사항의 기재나 표시내용이 불분명하다"며 정정신고서 제출을 요구한 상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채권자가 분기보고서 또는 증권신고서 상의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회사로서는 기존 채무에 대한 상환 부담과 자금 조달 난항이라는 악재가 겹치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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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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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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