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구글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마플샵(대표 박혜윤)과 K-콘텐츠와 한류 연관산업 동반성장 및 해외 수출 견인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3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인 K-콘텐츠의 영향력을 기반으로 K-푸드와 농수산, 뷰티, 소비재 등 한류 연관산업 중소·영세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합니다.
국내외 홍보마케팅 및 판촉 지원을 위한 ▲참여기업 제품의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지원 ▲국내외 홍보마케팅 및 온·오프라인 판촉 지원 ▲플랫폼 운영・관리 컨설팅 및 교육 지원 등 다각도 협력, 참여 중소기업 대상 플랫폼 운영 관리 교육 및 컨설팅 지원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콘진원은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의 참여 중소기업 모집 및 선정,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지원 등을 담당합니다.
구글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사와 참여 중소기업의 연계를 돕고, 참여 기업 대상으로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 컨설팅과 유튜브 쇼핑 기능 활용을 위한 교육을 지원합니다.
마플샵은 국내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통해 국내외 온라인 판촉 및 입점을 지원하고, 운영·관리 교육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3사는 K-콘텐츠 내 연관산업 제품에 대한 간접광고(PPL) 및 홍보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콘진원의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주축으로 협력 방안 발굴에 나설 계획입니다. 향후 국내 판매 증대와 더불어 해외 수출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모색한다는 방침입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한국 콘텐츠와 크리에이터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해 온 구글은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과 성장을 위한 이번 파트너십에 동참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면서 "앞으로도 한국의 콘텐츠 생태계가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혜윤 마플샵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K-콘텐츠 관련 기업이 동반성장 및 해외 수출을 견인해 글로벌 경쟁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구글, 콘진원과 함께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